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대한항공 2016년 하반기 신입 설문·리서치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응용통계학과
  • 학점 3.6/4.5
  • 토익 935
  • 토스 Level6
  • 25,110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전체적으로 무난한 자기소개서 입니다. 단, 자기소개서 작성 전에 꼼꼼한 기업분석을 하여서 내용 중간중간에 기업에 대한 정보를 언급하는 것도 좋고, 전략적으로 기업에 맞는 소재를 선택하는 것도 좋습니다. 지원자는 지원직무에 대한 관심과 적합성 등은 중간중간에 언급되어있으나, 기업에 대한 정보는 전혀 언급되지 않은 점이 아쉽습니다. 또한, 전체적으로 마무리가 애매합니다. 하고자 하는 말을 하고 사례를 구체적으로 언급 했는데, 대부분 항목에서 사례로 내용이 끝나버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본인의 경험을 통해 배운 점을 언급하고 이를 통해 현재 어떻게 변화 되었는지, 또는 회사에 어떻게 기여를 할 것인지 등으로 마무리 하면 더 완벽해 질 것 같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제가 항공사에 지원한 것은 항공이 현대인의 가장 중요한 운송수단이자 이동수단이며, 사회에 도움이 되는 인재가 되는 것이 제 목표이기 때문입니다. 좋은점 1항공은 장거리를 이동하는 거의 유일한 수단이자, 상호 교류가 날로 확대되는 현대 사회에서 없어선 안될 존재가 되었습니다. 또한 대부분의 중요한 물품들이 항공으로 배송되어 세계를 하나로 묶어 주고 있습니다. 저는 제 지식을 활용해 타인에게 도움이 되는 존재가 되는 것을 목표로 했고, 현대 사회를 지탱하는 항공업에서 일하는 것은 목표를 이룰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중에서 대한항공은 오랜 세월 우리나라에서 항공업을 영위한, 대표적인 우리나라 항공사입니다. 국민의 발과 같은 대한항공에서 사회에 기여하기 위해 대한항공에 지원하였습니다.
제가 대한항공에 입사한다면 항공업 전반에 대한 지식을 쌓겠습니다.어떤 곳에서도 일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 후에는 제 전공인 통계를 활용할 수 있는 일을 하고 싶습니다. 모든 분야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를 유의미한 정보로 만드는 일을 하고 싶습니다. 많은 공부와 경험을 쌓아 통계 전문가가 되는 것이 목표입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564979Byte

좋은점 1 항공사 선택에 대한 이유를 명확하게 문장의 처음에 언급하고 지원자의 목표를 언급했습니다. 첫문장으로 가장 적절하고 목표의식이 있는 지원자라는 인상을 잘 전달하였습니다.

아쉬운점 1 대한항공의 지원 동기와 포부를 작성하였는데, 둘 다 대답이 포괄적입니다. 먼저 지원동기부분은 대한항공에서 사회기여와 관련하여 활동하고 있는 구체적 정보와 회사의 비전 등과 매칭시키면 본인의 지원동기를 더욱 부각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포부는 본인이 전문가가 되어서 회사에 어떻게 기여를 할 것인지에 대한 각오로 마무리 하면 더 구체적이 됩니다.

답변
대학교 신입생부터 총 1년간 학교 도서관에서 근로 장학생을 하였습니다. 제가 맡았던 일은 고서를 스캔해서 편집하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스캐너를 사용하려 하면 굉음을 내며 멈춰버렸고, 한 페이지를 스캔하기 위해 같은 작업을 반복해야 했습니다. 그럼에도 스캐너가 고가였기 때문에 수리를 할 엄두를 내지 못했고, 다들 그렇게 느리게 스캔을 하고 있었습니다. 지나치게 느린 작업 속도에 점점 문제 의식을 갖게 된 저는 해결책을 찾기 시작했습니다. 스캔 버튼을 눌렀을 때 스캐너가 보이는 움직임을 관찰했고 왜 작동하지 않는지 연구하였습니다. 스캐너를 관찰한 결과 기계가 움직일 힘이 부족하다는 걸 알게 되었고, 기계가 멈추기 전에 손으로 밀면 정상적으로 스캔이 된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아쉬운점 1 일어선 채로 기계를 계속 밀어 줘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지만 수 분에 한 페이지씩 하던 작업을 한 시간에 한 권씩 처리할 수 있게 되었고 담당 직원들의 칭찬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이 일을 겪고 혁신을 위해선 해당 분야에 대해 꾸준히 관심을 가지고 관찰하는 자세가 필요하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547945Byte

좋은점 1 마무리로 지원자의 사례를 통해 배운 점을 언급하여 앞의 사례를 더욱 부각시킬 수 있고 자신을 더 적극적으로 어필 할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간다면 이런 배움을 통해 현재 변화된 모습을 언급하면 더욱 좋습니다. .

아쉬운점 1 지원자가 문제해결을 위해 했던 과정을 상세히 기술한 점이 다소 아쉽습니다. 중요한 것은 그 당시 상황에 대한 자세한 묘사보다 문제를 해결해야겠다고 생각한 이유를 질문에 맞게 창의적 발상에 초점을 맞춰서 디테일 하게 작성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지원직무가 이공계라면, 기술적인 부분을 언급하는 것이 나으나,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사례자체보다 사례를 통한 지원자의 창의성을 더 강조해 주세요.

답변
작년에 해외 직구를 위해 이하넥스를 이용한 경험이 있습니다.해외 직구는 국내 쇼핑과 다르게 소요시간이 길고 진행 상황을 쉽게 알 수 없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불안을 가지고 있지만, 이하넥스에서는 모든 배송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포인트를 이용한 자동 결제를 통해 소요기간을 줄여 주고 있습니다. 좋은점 1물건을 기다리는 고객에게 모든 것이 순조롭게 이뤄지고 있다는 것을 잘 알려주는 이하넥스의 서비스가 제게는 최고의 서비스였다고 생각합니다.
반면 최악의 서비스는 고객을 기다리게 하면서 세부 사항에 대해 아무런 정보도 얻지 못하고, 원하는 결과도 얻지 못하는 것입니다. 친구와 식당에 간 적이 있었습니다. 종업원은 입구 앞에 바로 자리가 있었지만 기다리도록 안내하였습니다. 약 30분 후 차례가 왔고, 종업원은 그 입구 바로 앞의 자리로 안내했습니다. 항의하자 종업원의 말은, 앞에 셋이서 오신 손님이 있어서 먼저 안내해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다른 자리로 안내했거나, 최소한 위 사항에 대해 알려줬다면 이렇게 제 기억에 남지는 않았을 것입니다. 저희는 결국 다른 곳에서 식사를 하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그 친구와 저는 이 식당에 방문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5981,032Byte

좋은점 1 좋은 서비스에 대한 경험을 간단하지만 알아듣기 쉽게 잘 기술하였습니다. 또한 소재를 지원 직무와 연관 있는 데이터 관리를 통한 시스템 적인 서비스로 접근한 점도 좋은 시도입니다.

아쉬운점 1 먼저 어떤 상황인지 명확하지가 않습니다. 30분을 기다렸는데 입구 자리를 주어서 화가 난 것인지, 뒷 사람에게 먼저 좋은 자리를 주어서 화가 난 것인지. 불명확합니다. 또한 글에서 화가 난 감정이 너무 많이 드러납니다. ‘최소한~’ ‘방문하지 않을 것입니다.’등의 표현을 통해서 지원자의 감정이 드러나는데, 자칫 자신에게 불리한 상황에서는 상대와 소통을 통한 해결이나, 이해가 아닌 화를 내는 사람으로 여겨질 수 있습니다. 최악의 서비스로부터 얻은 교훈이나, 자신에게 어떻게 적용할 지 등으로 마무리 되었으면 좋을 듯 합니다.

답변
저는 데이터에 대한 감각이 함양해야 할 또다른 국제적 감각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우리 주변에는 언제나 데이터가 발생하고 있지만 우리는 이 데이터의 일부만 활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기술의 발달로 활용 가능한 데이터의 범위가 점점 넓어 지면서 데이터를 가치 있는 정보로 활용하는 능력이 중요해지고 있습니다.아쉬운점 1 특히 항공사는 마케팅, 티켓 판매, 물류, 정비, 항공 안전 분야까지 사실상 모든 범위에서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해외의 항공사들도 점차 데이터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항공사 직원으로서 데이터에 대한 감각을 키운다면 어떤 분야에서 일하든 효율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저는 데이터에 대한 감각을 키우기 위해 전공 수업을 수강하고 경험을 쌓았습니다. 통계학과 학생으로써 분석을 위한 통계 지식과 데이터 처리를 위한 프로그래밍을 배웠습니다. 빅데이터 동아리에서 활동하며 통계 프로그래밍 능력과 데이터를 분석하는 경험을 쌓았습니다. 또한 롯데멤버스에서 인턴으로 일하며 통계 프로그래밍을 통해 어떻게 데이터를 추출하는지, 추출한 데이터를 통해 어떤 유의미한 분석 결과를 도출하는지에 대해 배웠습니다.
좋은점 1

글자수 5781,006Byte

좋은점 1 지원직무를 겨냥한 소재를 선택하고 자신의 관련 경험과 전문지식을 어필한 점이 좋습니다. 다만, 아쉬운 점은 마무리가 명확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통계관련 수업을 듣고 프로그램을 만진 경험을 통한 통계에 대한 본인의 생각이나 재정의로 마무리 하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아쉬운점 1 질문의 의도와 맞지 않는 소재라는 생각이 듭니다. 지원 직무에 해당하는 국제적 감각이 아니라 항공사 직원이 함양해야 할 국제적 감각을 묻는 것인데, 데이터 감각이라는 소재는 전문가만 함양할 수 있는 소재입니다. 지원직무와 관련해서 전략적으로 잡은 소재로는 보이지만, 같은 직무를 지원하는 지원자 중 많은 사람이 데이터관리 관련한 대답을 했을 수도 있고, 또한 읽는 사람에 따라 지나친 의도적 접근을 좋지 않게 볼 수 도 있을 거라는 우려가 있습니다.

답변
저는 신입생 시절 교내의 클래식 감상 동아리에 가입하여 현재까지 활동하고 있습니다. 6년간 동아리에서 활동하며 동아리 창립 40주년 행사 등의 다양한 동아리 행사를 주최하며, 대학 생활의 많은 부분을 동아리에서 보냈습니다. 오랜 시간을 보낸 만큼 동아리 구성원간의 갈등도 많았습니다. 갈등 중의 하나로, 회장을 유난히 싫어하던 후배가 있었습니다. 정해진 일에 매번 불만을 가지고 딴지를 걸었고 회장과 동아리원 모두가 이 일로 스트레스를 받았습니다. 아쉬운점 1회장과 후배 모두와 친했던 저는 무슨 일이 있는지 물어보게 되었고, 후배와 친했던 회장에게 과거의 사건으로 동아리에서 나갈 것을 요구받은 것 때문에 배신감을 느낀다는 이야기를 듣게 되었습니다. 저는 후배가 동아리에서 잘 지낼 수 있도록 그 후배를 옹호하는 입장에 서서 부원들을 설득하게 되었고, 후배가 회장에게 안좋은 말을 할 때마다 타이르면서 동아리 내의 갈등을 해소할 수 있었습니다. 누군가의 편을 들지 않고 상황을 판단하되 당사자의 심정을 이해하려 노력한 게 갈등을 잘 해결한 원인이라고 생각합니다.
좋은점 1

글자수 535925Byte

좋은점 1 갈등문제 해결에 대한 본인의 노하우를 잘 기술하였습니다. 서비스 업종 기업은 관계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지원자는 경험을 통해 얻은 본인의 노하우를 언급하여 갈등관리를 잘 하는 지원자라는 이미지가 있어 지원 기업 인재상과 연결이 잘 됩니다.

아쉬운점 1 갈등의 대상이 지원자 본인이 아니라 제 삼자들 간의 관계를 언급했습니다. 자신이 겪은 갈등을소재로 언급하는 것이 문제 해결력을 보여주기에 더 좋은 소재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