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동서석유화학(주) 2016년 상반기 신입 해외영업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대졸4년
  • Labor and Employment Relations
  • 학점 3.7/4.5
  • 토익 930
  • 59,372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5

지원자는 두괄식 기법으로 각 문항의 첫 문장을 임팩트 있게 시작했습니다. 이를 통해 어떤 내용이 전개될 지 추측하며 읽을 수 있도록 작성한 점이 우수합니다. 경험을 작성할 때도 지원자의 책임감과 열정이 잘 드러나도록 작성하였고, 전반적으로 보았을 때 산업과 기업에 대해 충분히 정보를 조사한 것이 느껴집니다. 이처럼 산업, 기업, 직무와 연결하여 자신이 꼭 필요한 인재임을 어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움직이지 않는 열정은 단순한 열덩어리에 불과하다]

저는 무언가 떠오르면 바로 행동에 옮기는 열정 가득한 사람입니다. 더 넓은 세상을 경험하고 싶어 중학교 졸업 이후, 기숙사가 있는 옆 도시의 고등학교로 진학했습니다. 대학교 재학 중 글로벌한 환경에서 공부하고 싶은 욕심이 생겨 미국 대학교 편입에 도전했습니다.
아쉬운점 1

많은 삶의 도전 중 저에게 가장 큰 영향을 끼쳤던 도전은 카투사로서의 경험입니다. 직업 군인으로서 책임감이 강한 미군들은 시간에 따라 진급하는 한국군 카투사 사병을 선임으로 인정하지 않았고, 선임병으로서 미육군 규정에 근거해 실수를 지적해도 미군들은 무시했습니다.

저는 미군들이 신체적으로 우수한 사람을 리더로 인정하는 것에 주목했습니다. 꾸준한 운동을 통해 신체적으로 미군들에게 지지 않을 정도가 된 이후, 잘못된 행동을 하는 미군 사병에게 잘못을 지적하고 팔굽혀 펴기를 시켰습니다.

이때, 저도 같이 동일한 횟수의 팔굽혀 펴기를 하면서 규정만 강요하는 카투사 이미지를 탈피했습니다. 이렇게 솔선수범하는 모습에서 나아가 미군들도 기피하는 부사관 학교 리더쉽 코스 수료 등의 노력으로 대대 최고의 사병으로 뽑히기도 했습니다. 좋은점 1


리더쉽의 본질은 솔선수범하는 자세로 타인을 납득시키는 행동력임을 배웠고, 이 리더쉽은 제 삶의 큰 자산이 되었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6651,144Byte

좋은점 1 어려운 상황을 극복하기위해 노력하는 지원자의 열정이 느껴집니다. 남들과 다른 방법을 시도했던 경험을 제시함으로서 적극성을 표현한 점이 좋습니다.

아쉬운점 1 앞부분에서 지원자가 열정이 있는 사람이라고 했는데 고등학교 진학과 대학교 편입은 앞 문장과 자연스럽게 연결이 되지 않습니다. 글의 흐름에 벗어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는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아쉬운점 2 소제목과 첫 문장에서는 열정이 가득한 사람임을 강조했는데 마지막 결론이 리더십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논점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주의 했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답변
[꼼꼼함과 성실함으로 유비무환 실현]

저는 항상 사전에 계획을 꼼꼼하게 세우는 성격입니다. 특히 프로젝트 진행 시 항상 꼼꼼하고 철저하게 준비해 예상보다 더 나은 결과를 낼 수 있었습니다. 강연회 조직 동아리 TEDxSinchon에서 300명 규모의 강연회를 개최하며 팀장을 맡았을 때, 홍보 전략을 꼼꼼하게 준비해 성공한 경험이 있습니다.
좋은점 1

처음 길거리 홍보를 준비할 때는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을 선정하고, 시간대별 유동인구에 따라 동선을 짜는 것으로 준비했습니다. 저는 혹시라도 홍보가 원활하지 않을 경우를 대비해 고객 연령대에 따라 홍보멘트를 달리하는 전략을 추가로 준비했습니다.

20대 커플에게는 지적인 데이트 장소를, 40대 부모님에게는 자녀와 함께 참여할 수 있는 교육 강연회임을, 외국인에게는 자막 제공을 어필하는 멘트들이었습니다. 실제로 길거리 홍보에서 사람들의 구체적인 관심사에 맞춘 홍보 멘트로 예상보다 일찍 200명 관객의 온라인 등록을 완료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미국 유학 시절, 철저한 준비와 꼼꼼한 계획 수립으로 과 수석의 영광을 누리기도 했습니다.

글자수 557941Byte

좋은점 1 두괄식으로 첫 문장에서 임팩트 있게 성격을 어필한 점이 좋습니다. 성격의 장점으로 어떤 결과가 있었는지, 그 상황에서 어떤 역할을 맡았고, 어떻게 수행했는지 간략하게 앞부분에 제시하여 내용을 추측하며 읽을 수 있었습니다.

답변
[책임감 & 주인정신 - 사소한 일을 통해서도 조직에 기여할 수 있는 비결]

미국 편입 이후 3개월 만에 적응하여 인턴쉽을 따내고 인정받을 수 있었던 비결은 사소한 업무에도 최선을 다하는 책임감과 주인정신입니다. 주지사와 학생들이 서로 의견을 교환할 수 있는 토론회를 기획하였습니다.

홍보전략을 준비해 업무를 배분하는 과정에서 영어가 모국어인 다른 팀원들이 직접 홍보를,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저는 이메일 문의 답장 업무를 맡았습니다. 이메일 문의는 하루 1, 2통으로 그 수가 매우 적었고, 제가 하는 일이 별로 없다고 느껴질 정도였습니다.

처음에는 어학 능력이 부족한 자신에게 실망도 하고 사소한 일에 의욕이 사라지기도 했지만, 성심성의껏 이메일 답장을 보냈고 각 문의 사항을 엑셀로 정리해두었습니다. 토론회가 끝난 후, 참가자 전원에게 이메일을 보내 피드백을 요청했고, 엑셀로 정리한 사전 문의 사항과 피드백을 모아 토론회 후원 단체 AFL-CIO에 전달했습니다. 좋은점 1

AFL-CIO는 다음에 또다시 토론회를 기획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자료라고 평가했습니다. 실제로 다음 토론회를 기획할 때 전체적인 준비시간이 대폭 감소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사소한 업무도 주인정신만 있다면 조직에 크게 기여할 수 있다는 것을 배웠고, 모든 일에 주인정신을 갖고 참여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글자수 6781,147Byte

좋은점 1 타국에서 생활하면서 언어에 어려운 점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조직에 도움이 되기 위해 노력한 모습을 잘 작성했습니다. 어떠한 역할을 했고 그 결과는 어떠했는지 자세하게 작성했고 이를 통해 지원자의 입사 후 모습을 예측할 수 있었습니다. 책임감과 주인의식을 연결하여 작성한 점 또한 좋습니다.

답변
`내 업무가 얼마나 많은 사람에게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을까?` 이 질문이 저를 동서석유화학으로 이끌었습니다. 저의 쓰임새가 더욱 인정받고, 조직을 넘어 세계인의 삶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며 목표를 이룰 수 있는 곳을 고민하던 중, 기초 원료 사업 파트 부분으로 쓰임새 많은 원료를 생산하는 석유 화학에 관심을 두게 되었습니다.

특히, `성실`, `도전`, `창조`의 행동가치 아래 `세계인의 생명과 삶에 공헌한다`는 경영이념을 가진 동서석유화학과 저의 가치관이 맞닿아 있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혁신의 역사를 걸어온 Global Leading Company 동서석유화학에서 제 역량을 마음껏 펼치고 회사에 기여하겠습니다.

현재 국내 석유화학업계는 과도한 중국 의존으로 `차이나 리스크`에 그대로 노출된 상황이며, 미국 내 셰일가스 기반 에틸렌 유도품 생산량의 확대로 인한 중장기적 위험 또한 존재합니다. 따라서 한중 FTA의 기회를 활용하여 수출시장 다변화 전략이 필요합니다.

입사 이후, 물류비 비중이 높은 석유화학 제품의 특성을 고려해 비교적 근거리의 동남아 시장을 공략하여 신시장 개척에 이바지하겠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581970Byte

좋은점 1 지원자의 가치관과 회사의 가치가 부합한 점을 잘 어필했습니다. 또한, 산업 동향에 대한 충분한 조사를 통해 직무와 연결하여 입사 의지를 나타낸 점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