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재직자에게 질문하기

알림설정이 추가되었습니다.
속보는 잡코리아 앱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이제부터 아래 서비스를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 신규로 등록된 공채를
    실시간
    으로 알려드려요.
  • 신입에 맞춘 큐레이션
    콘텐츠
    를 알려드려요
  • 단 1건의 공채도 놓치지 마세요.
    마감 1일 전 다시 한번 알려드려요.
잡코리아 앱이 없으신가요? 잡코리아 앱 다운받기
Google Play
App Store

신입공채 세부메뉴

잡코리아TV
최근 본 메뉴
선배에게 질문하기 (재직자 추가) 잡코리아러닝

직무인터뷰 > 기타

국가 에너지에 기여한다는 자부심으로

전력사업운영본부 전력운영팀 2018.03.07. 조회수 5,305 Tag #SK #SK E&S #전략사업 #전력운영 #LNG

저 멀리 인도네시아의 탕구(Tangguh)에서 연간 50~60만 톤, 호주 고곤(Gorgon)에서 80만 톤의 LNG를 들여와 저장해두었다가 이것으로 전기를 만들어 세상에 빛을 밝히는 일. 누가 하고 있을까? 그 어려운 걸 SK E&S가 해낸다. SK E&S는 작년 보령 터미널 완공, 파주 발전소 준공까지 민간 에너지 기업 중에서도 LNG Value Chain 전반 모든 인프라를 갖춘 것으로 유명한 곳이다. LNG의 채굴부터 발전까지 전체 사이클을 뜻하는 LNG 밸류 체인을 구축해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하고 있는 SK E&S의 장지원 매니저를 만났다.

SK E&S

전력사업운영본부 전력운영팀
장지원 매니저

 

(사진=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DB)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SK E&S 전력사업운영본부 전력운영팀에서 근무하고 있는 장지원이라고 합니다. SK E&S는 대학원 졸업 후 입사한 첫 직장으로, 어느덧 입사 3년 차에 접어들었습니다.

 

SK E&S은 어떤 회사인지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SK E&S는 1999년 도시가스 사업 지주회사로 시작해 지금은 가스와 관련한 전반적인 사업 영역으로 발을 넓힌 기업입니다. LNG 사업, 발전 사업, 집단에너지 사업, 도시가스 사업, 신재생에너지 사업, 기타 해외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작년 보령 터미널 완공으로 LNG Value Chain (밸류 체인)을 완성하며 LNG 사업의 글로벌한 사세 확장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LNG 밸류 체인이란 무엇인가요?

에너지 중 하나인 천연가스를 개발, 수송에서부터 공급까지 아우르는 모든 단계를 뜻합니다. 해외에서 생산된 천연가스를 수입하고, 액화시켜 LNG선으로 수입한 다음 배로 수송해온 LNG를 국내 터미널에 저장/기화하며, 광양, 파주, 하남, 위례에 위치한 발전소에서 연료로 사용하는 것이 SK E&S의 주요 사업입니다.

 

SK E&S의 수익은 LNG 밸류 체인 내 어디서 발생하나요?

먼저 여러 기술적 검토와 지분 투자를 통하여 저렴한 천연가스 생산계약을 맺고, 여기서 생산된 천연가스를 포함하여 Trading Player로서 저가의 LNG를 도입, 판매하여 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에 도입한 천연가스를 터미널에 저장하고, 저장된 천연가스를 연료로 하여 발전소에서 전력을 생산합니다. 생산된 전력을 판매하여 전력사업에서는 수익을 내고, 이 외에도 전국 7개의 도시가스사에서 가정에 도시가스를 판매하여 수익을 창출합니다.

Interview 01

발전소 운영, 전력운영팀에 맡겨라!

 

(사진=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DB)

 

전력운영팀에서는 어떤 일을 하나요?

LNG 밸류 체인 중 최종 소비자에게 가스를 공급하는 Downstream(다운스트림) 단계인 발전소 운영을 담당합니다. 발전연료인 LNG를 언제, 어느 가격으로 들여올지를 결정하여 타 팀과의 협업으로 구매하는 일과 터미널의 용량을 고려하여 재고를 관리하는 일, 발전소의 정비 일정을 조율하여 운영계획을 수립하는 일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전력운영팀 내에서 매니저님이 맡고 계신 업무는 어떤 것인가요?

광양 발전소의 운영과 연료 공급을 주로 담당하고 있습니다. 파주 발전소의 연료 도입 검토도 함께하고 있어요. 연료 도입 검토란, LNG구매팀에서 LNG 구매 관련 의사결정을 위한 정보를 제시해주면 이를 토대로 최종 의사결정을 하는 일입니다.

 

지방에 위치한 발전소 운영을 담당하신다면 외근이 잦을 것 같아요.

실제로 각 발전소에 자주 방문하기보다는 대내외적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협력사나 관련 공기업에 방문하는 일이 더 많습니다. 나주에 위치한 한국전력공사나, 대구에 위치한 한국가스공사, 포스코 서울사무소 등에 방문합니다. 광양 발전소의 경우 포스코가 보유한 터미널을 사용하고 있거든요. 작년 겨울 파주 발전소가 준공되기 전까지는 파주에도 자주 방문했습니다.

Interview 02

원활한 발전소 운영을 위한 ‘비상대기조’

 

(사진=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DB)

 

업무를 하실 때 어떤 부분을 가장 중점에 두시나요?

천연가스 구매단가가 곧 회사의 수익성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천연가스를 가장 낮은 가격에 구매할 수 있도록 효율적인 전력운영 방안을 짜는 것을 우선으로 합니다. 또한, SK E&S는 민간기업이지만 전력 부족과 같은 상황에 대비해서 에너지를 공급할 의무를 가지고 있습니다. 국민들의 생활에 꼭 필요한 국가 에너지에 기여해야 한다는 의무감과 자부심으로 업무에 임하고 있습니다.

 

SK E&S에서 일하시면서 자부심을 느끼는 일이 많겠어요.

국내에서 가스는 보통 한국가스공사가 취급하고, 서너 개 민간기업만이 구매 및 사용 허가를 받은 상태입니다. SK E&S는 유일하게 LNG value chain을 완성시킨 기업으로서 민간 직도입 LNG 발전소 중 생산량 1위, 수익성 1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국내에 몇 안 되는 민간 터미널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이기도 하고요. 진입장벽이 높은 분야에서 가장 경제적으로 발전소를 운영하고 있는 기업이라는 점에서 자부심을 많이 느낍니다.

 

반면 업무적 고충도 있을 것 같습니다.

LNG 입찰은 매일 아침 9시부터 10시까지 진행됩니다. 입찰 결과에 따라 다음날 얼마나 전력을 생산할지가 정해지고, 이에 따라 발전기를 돌리게 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시간입니다. 수익과 직결되는 사항인 만큼 팀원 전체가 돌아가면서 이를 진행하는데요! 매일 아침 초긴장 상태를 겪어야 하는 점이 고충이라면 고충입니다.

 

발전소 운영에 있어서도 늘 긴장 상태를 유지하셔야 할 것 같아요.

발전소는 24시간 늘 가동되고 있습니다. 고장 등 돌발 상황에 대처하려면 늘 긴장하고 있어야 합니다. 꼭 고장은 주말이나 저녁 시간에 발생하더라고요.(웃음) 일과시간에는 이를 컨트롤할 대기 인력이 상주하고 있기 때문으로 생각됩니다. 가끔 제가 비상대기조와 같이 느껴지곤 합니다.

Interview 03

대범하고 빠른 판단력은 필수

 

(사진=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DB)

 

맡고 계신 업무에 반드시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요?

LNG를 적시에, 적가로 구매하려면 순간의 빠른 판단력과 순발력이 필요합니다. 기술이나 산업 전반에 대한 이해와 관심이 필요하고요. 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는 사업인 만큼, 관련 배경지식도 정말 중요합니다. 회사의 수익과 연결된 업무인 만큼 대범함도 있어야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커뮤니케이션 능력도 꼽고 싶습니다. 다른 부서와의 긴밀한 협업이 중요한 업무인 만큼, 의사소통이 원활한 사람이 업무도 잘할 수 있습니다.

 

전문 지식이 요구된다면, 유관 전공이 필수일 것 같은데 실제로 어떤가요?

해당 분야에의 관심과 하고자 하는 의지가 있다면 꼭 유관 전공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기술 검토 외에도 기획 등 여러 업무가 존재하거든요. 실제로 저희 팀원들은 공학 전공자 반, 경영 등 인문계 전공자 반 정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업무에 필요한 역량을 기르기 위해 개인적으로 어떤 노력을 하고 계시나요?

저는 공대 출신이어서 그런지 입사 후 회계나 발표 자료 작성, 기획 부분에서 조금 부족함을 느꼈습니다. 그래서 인터넷 강의 등으로 관련 교육을 찾아 듣고 있습니다. 다른 분들이 만들어 둔 PPT 자료도 많이 보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처리할 데이터가 많은 업무를 담당하고 있으므로, 엑셀 활용 능력을 높이기 위해 재작년에는 엑셀 수업을 듣기도 했습니다.

Interview 04

에너지 산업의 선두주자, SK E&S

 

(사진=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DB)

 

SK E&S에 근무하면 좋은 점을 자랑해주세요!

이공계에서 유명한 회사들이나 관련 공기업들은 거의 지방에 위치하고 있어, 이공계생들은 서울 근무가 쉽지 않습니다. SK E&S는 광화문에 위치해 있어 접근성이 좋습니다. 또한 대기업이 가지고 있는 고정관념과는 달리 수직적 구조나 경직된 분위기는 찾아보기 힘듭니다. 자유로운 소통이 이루어지는 분위기죠. 저희 회사 근무 분위기를 나타내는 카피인 ‘Share & Share’에서도 유추할 수 있듯이요! 급여 수준이나 복지가 좋다는 점도 자랑하고 싶습니다.

 

SK E&S가 속한 에너지 산업의 전망도 좋은 편인가요?

최근 미세먼지나 탈원전, 신재생 에너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만큼 친환경에너지인 LNG 발전은전망이 좋은 산업입니다. 특히 SK E&S는 친환경 에너지인 LNG 발전에 있어서 선두주자인 회사입니다. 진입장벽이 높은 분야임에도 자체 터미널, 발전소 등의 자산을 많이 보유하고 있고 다른 회사보다 경험이 많아 시장의 여러 상황에 유연한 대처가 가능합니다. 또한 신재생 에너지 분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하고 있어서, 에너지 산업에 관심이 많은 사람에게는 최고의 회사라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취업 준비에 힘들어하는 취준생들에게 응원 한 마디 부탁 드립니다.

요즘 취업 때문에 힘들어하는 취준생이 많은 것 같습니다. 힘들수록 자꾸만 작아지는 자신감을 살려야 합니다. 가끔은 ‘내가 모자라서가 아니라, 회사가 날 담을 그릇이 안 되는 거다’라고 생각해보면 어떨까요? 모두 힘내시기 바랍니다!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취재기자 정근애 rmsk@jobkorea.co.kr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취재기자 정근애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다음글
‘최상’의 품질, ‘최적’의 안전을 연구하다
이전글
홍보가 내 길이다! 소명의식을 느꼈어요

신입공채의 모든 자료는 취준생 여러분들의 공채 합격을 위해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가 엄선하고 집필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