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재직자에게 질문하기

알림설정이 추가되었습니다.
속보는 잡코리아 앱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이제부터 아래 서비스를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 신규로 등록된 공채를
    실시간
    으로 알려드려요.
  • 신입에 맞춘 큐레이션
    콘텐츠
    를 알려드려요
  • 단 1건의 공채도 놓치지 마세요.
    마감 1일 전 다시 한번 알려드려요.
잡코리아 앱이 없으신가요? 잡코리아 앱 다운받기
Google Play
App Store

신입공채 세부메뉴

잡코리아TV
최근 본 메뉴
선배에게 질문하기 (재직자 추가) 잡코리아러닝

직무인터뷰 > 기획

데이터를 근거로 유저의 반응을 분석하는 유튜브 PM

유튜브 파트 2017.04.24. 조회수 5,683 Tag #스마트스터디 #유튜브 #유아동콘텐츠 #SNS #핑크퐁

대세는 ‘핑통령’! 스마트스터디는 레드오션인 키즈 콘텐츠 시장에 등장해 ‘핑크퐁’으로 시장을 평정한 기업이다. 그중 핑크퐁의 대표 콘텐츠인 ‘상어가족’은 시리즈의 누적 조회 수가 4억 3천만 뷰를 기록하고 있는데, 싸이의 ‘강남스타일’이 2억 뷰, 3억 뷰를 넘어 화제가 되었던 것에 비교하면 어마어마한 수치라고 할 수 있다. 온∙오프라인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하며 글로벌 콘텐츠 기업으로 도약하는 스마트스터디에서 유튜브 채널 운영을 총괄하는 권빛나 유튜브 파트장을 만나보았다.

SMART STUDY

유튜브 파트장 권빛나 PM

 

안녕하세요.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스마트스터디에서 유튜브 파트장을 맡고 있는 권빛나 입니다. 2015년에 입사해서 현재 3년 차이고, 스마트스터디에서는 파이리라는 닉네임으로 불리고 있어요.

 

스마트스터디가 어떤 기업인지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스마트스터디는 유아동 교육, 게임, 애니메이션 등의 온∙오프라인 콘텐츠를 제작하고 유통하는 글로벌 콘텐츠 기업입니다. ‘핑크퐁’은 스마트스터디의 대표 유아동 교육 브랜드인데요. 현재까지 2,200여 편의 동요∙동화 영상이 서비스되고 있고, 한국어뿐만 아니라 영어, 일본어, 중국어, 스페인어 등 다섯 개 언어로 제작되고 있습니다. 현재 다섯 개 핑크퐁 유튜브 채널에 업로드된 영상의 누적 조회 수는 21억 뷰가 넘었고 구독자 수는 230만 명이 넘어요!

 

유튜브 PM 업무를 맡고 계신다고 들었는데요.
어떤 업무인지 자세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크게 채널 운영과 광고 운영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먼저 채널 운영을 말씀드리자면, 유튜브용으로 만든 인트로와 아웃트로를 붙여서 영상을 트랜스코딩하고 그 영상을 업로드하는 것부터 시작을 해요. 업로드한 영상의 시청 시간과 조회 수를 늘리기 위해서 모니터링을 하며 인기 키워드를 조사해 넣거나 시청 시간이 잘 나오는 국가의 언어로 메타데이터를 번역해 넣는 등 여러 방편으로 채널의 전반적인 성장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광고 운영의 경우에는 키워드 광고나 리마케팅 등으로 유튜브 동영상 디스커버리 광고를 집행 중인데요, 지속적으로 ROI를 측정해가며 퍼포먼스 마케팅을 하고 있습니다.

 

영상기획이나 제작에 직접 참여하시기도 하나요?

내부에 ‘쩐빵’(중국어로 최고라는 뜻)이라는 콘텐츠 제작팀이 따로 있어요. 제가 기획이나 제작에 직접 참여하지는 않지만 유튜브를 통해 들어오는 전 세계 유저들의 피드백을 전달해서 콘텐츠 기획에 반영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간단한 영상 편집은 유튜브 팀 안에서 하기도 해요, 해외 유저가 빠른 버전의 상어 가족은 없냐고 댓글을 달아서 저희 팀에서 1.5배속 영상을 만들어 올렸더니 인기가 폭발적이었죠. 그리고 나들이 시즌에 듣기 좋은 곡 등 유저들이 좋아할 만한 테마를 정해 짧은 영상을 모음집 형태로 길게 만들어서 올리는 등의 업무는 유튜브 운영자인 저의 몫이에요. 특히 길이가 긴 영상의 경우 뷰어의 중간 이탈이 있을 수밖에 없는데, 이탈률을 최소화하고 광고 매출이 극대화될 수 있는 영상 길이 및 광고 개수를 찾아나가는 데 초점을 두고 테스트해나가고 있습니다.

  

유튜브 PM의 하루는 어떤가요?

오전에는 지표를 보는 업무로 하루를 시작해요. 조회 수나 시청 시간 같은 주요 지표가 잘 유지되는지, 새로 적용한 기능의 반응이 잘 들어오고 있는지, 채널을 성장시키려면 어떤 일을 더 해야 할지를 고민하는데요. 이렇게 지표를 보는 업무만 해도 오전이 다 지나갑니다. 오후에는 실제 유튜브 운영 업무를 보고 타 팀과의 협업 회의를 하는 편입니다. 최근에는 유튜브 채널이 커지면서 사내 오프라인 상품의 마케팅 창구로도 적극 활용되고 있는데요. 어떻게 홍보를 진행할지 제안하기도 하고 기대 수익을 산출해 주기도 합니다.

Interview 01

사람들의 반응과 행동양식을 측정하며 인사이트를 얻는 업무

(사진=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DB)

 

철학과 심리학 전공이시던데 유튜브 PM 직무를 선택하시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사람에 대해서 관심이 많은 편이었어요. 철학과 심리학이 모두 인문학이잖아요. 사람들이 어떤 사건이나 자극에 어떻게 반응하고 어떤 행동양식을 보이느냐에 대해서 관심이 많았습니다. 특히 광고 카피라이팅에 매력을 느껴 광고 회사에서 인턴을 했었는데, 경험을 통해 기존 매체 광고의 여전한 영향력에는 공감했지만, 아쉬운 점이 있다면 바로 반응을 추적할 수 없다는 것이었어요. 그래서 실시간 피드백이 있고 즉각적인 수치 확인이 가능한 디지털 매체에 흥미를 갖게 됐습니다. 사람들의 반응과 행동양식을 측정하면서 인사이트를 얻는 업무에 쾌감을 느끼기 때문에 이 직무를 선택하게 된 것 같아요.

 

맡고 계신 업무에 요구되는 필수 역량은 무엇인가요?

기본적으로는 분석적 사고 능력이 제일 중요합니다. 어떤 판단을 할 때엔 확실한 데이터가 근거가 되어야 하고, 이를 통해 새로운 것을 시도하고 개선 방향을 찾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해요. 그리고 여러 업무가 동시에 벌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멀티태스킹이라든지 유연한 대처능력 같은 역량도 요구됩니다.

 

다섯 개 언어의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시려면 외국어 역량도 중요한가요?

네. 일단 핑크퐁 영상 자체가 이미 제작팀에서 현지화에 굉장히 신경을 써서 만들어져요. 그렇지만 저희도 서비스하는 측면에서 현지화에 많이 신경 쓰고 있습니다. 유튜브에서 채널별로 영상을 올릴 때 타이틀이나 디스크립션 같은 메타데이터들을 해당 언어를 쓰는 문화권에 맞게 현지화하는 작업을 하는데요. 예를 들어 일본어권에서는 ‘이야이야키(イヤイヤ期)’라고 유아동이 말을 안 듣는 시기가 있대요. 그래서 일본어 채널 담당 PM이 ‘생활습관송’ 영상을 업로드할 때 ‘이야이야키’란 단어를 타이틀에 추가해서 올렸더니 일본어권에서 해당 키워드로 트래픽이 유입되고 있습니다.

 

업무 역량을 키우기 위해 개인적으로 노력하시는 부분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기본적으로 전반적인 IT업계의 기사를 많이 보고 업계 동향을 파악하고 트렌드를 익히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일이 끝나고 개인적 시간을 가질 때에도 틈틈이 유튜브 영상을 보고 있어요. 키즈 콘텐츠만 보는 것이 아니라 여행 크리에이터나 뷰티 크리에이터들의 영상도 시청하는데요. 직접 유저가 되어보면 유튜브 새로운 기능을 우리 채널에 어떻게 적용시킬 수 있겠다는 아이디어가 떠오르기도 하고, 유튜브의 기능을 잘 적용시킨 사례도 참고할 수 있어요.

Interview 02

1,000년 이상의 누적 시청 시간

(사진=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DB)

 

업무의 가장 큰 보람은 무엇인가요?

2016년에 유튜브에서 국내 인기 영상 톱10을 발표했었는데요. ‘여행 갈 때 차에서 들려주는 동요’라는 핑크퐁 동요 모음집이 뮤직비디오를 제외한 전체 카테고리에서 1등을 했습니다. 작년에 이슈가 됐던 영상이 많았는데 그 인기 영상들을 제치고 1위를 했기 때문에 유튜브에서 키즈 콘텐츠가 얼마나 비중이 높고 강세인지, 그리고 핑크퐁의 인기가 얼마나 대단한지를 확인할 수 있어서 무척 뿌듯했습니다. 넷플릭스, 아마존 등이 키즈 콘텐츠에 크게 투자하는 추세이고, 유튜브 키즈 카테고리 성장도 가파르기 때문에 앞으로도 기대가 됩니다.

 

특히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으신가요?

유튜브가 구독자 수 100만이 넘는 채널에 수여하는 ‘골드 플레이 버튼’상이 있어요. 작년에 저희 영어 채널이 100만 구독자를 굉장히 짧은 기간 내 돌파해서 이 상을 수상했습니다. 그리고 상어가족 시리즈의 누적 시청 시간을 계산해 봤더니 1,000년의 시간이 넘더라고요! 저희 영상이 이렇게 유명하다는 것을 느껴서 무척 자랑스러웠습니다.

 

반면 업무적 고충이 있다면 어떤 점이 있나요?

얼마 전에 ‘유튜브 보이콧 사태’라고 미국 주요 광고주들이 유튜브 광고를 전면 중단한 사건이 있었어요. 핑크퐁 유튜브 채널도 미국 매출 비중이 상당하기 때문에 혹시 타격을 입지 않을까 걱정을 했었는데 다행히도 생각보다는 타격이 크지 않았어요. 아무래도 유튜브가 내부 플랫폼이 아닌 외부 플랫폼이다 보니 예상치 못한 상황에 타격을 받을 수도 있겠다는 걱정을 하게 된 사건이었습니다. 하나 더 고충이 있다면, 저희 콘텐츠에 흑인 아이의 얼굴을 두꺼운 입술, 곱슬머리 등으로 표현했을 때 인종차별적이라는 부정적인 댓글이 달린 적이 있어요. 그럴 때마다 글로벌 스탠더드에 맞춘 영상을 제작하기 위해 제작팀에서 수정이 들어가야 하다 보니 저희 팀에서 즉시 대처하기 어려운 부분들이 있습니다.

Interview 03

언제 어디서나 온∙오프라인으로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글로벌 브랜드가 되는 것이 목표

(사진=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DB)

 

많은 기업 중 스마트스터디를 선택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사실 처음부터 키즈 시장에 관심이 있었다기보다는 콘텐츠 시장에 관심이 있었어요. 콘텐츠엔 국경도 없기 때문에 시장 가능성이 크다고 봤어요. 그때 당시 키즈 콘텐츠로 앱 시장에서 선두를 달리던 스마트스터디를 알게 되었고, 스타트업이다 보니 대기업에서 경험할 수 없는 다양한 것을 경험하고 배울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해서 스마트스터디를 선택했습니다.

 

일반 기업과 다른 스타트업 만의 장단점이 있을까요?

일단 가장 큰 장점은 회사가 성장하는 과정을 지켜보며 많은 것들을 공유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것도 큰 장점인데요. 특히 저희 회사는 여러 가지를 시도해보게끔 격려를 많이 해줍니다. 반면 단점을 굳이 꼽자면 키즈 분야에 관련 없는 사람들에겐 아직까지 인지도가 높지 않다는 점을 들 수 있겠네요. 저도 그렇지만 아직 제 주위는 미혼인 친구들이 대부분이어서 핑크퐁이 뭐냐고 물으면 앱이나 유튜브를 켜고 설명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웃음).

 

‘신의 직장’이라는 소문이 있던데, 스마트스터디에 자랑하고 싶은 복지 제도가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자율 출퇴근, 무제한 휴가 같은 제도를 보고 신의 직장이라고 불러주시는 분들이 많아요. 하지만 저는 이런 것들이 효율적인 업무를 돕는 장치일 뿐이라고 생각합니다. 본인이 스스로 어른답게 책임을 지고, 일을 하고, 성장하고자 하는 사람에게는 더 잘 맞는 제도인 것 같아요. 개인적으로는 제가 올빼미형이라서 자율 출퇴근 제도가 가장 맘에 들어요. 출근 시간이 정해져 있으면 거기에 얽매이게 되고 피곤하게 될 수도 있는데, 그런 것 없이 제가 효율적으로 일을 시작할 수 있는 시간에 출근을 해서 일을 할 수 있다는 것이 무척 좋습니다.

 

향후 스마트스터디의 목표는 무엇인가요?

디즈니, 픽사 같은 회사가 영화나 TV 애니메이션을 토대로 성장했다면, 저희는 앱과 유튜브로 뉴미디어 채널에 최적화된 콘텐츠를 제공해서 성공을 했다고 생각합니다. 이제는 장편 TV 애니메이션 작업을 하고 있고, 오프라인으로 뻗어 나갈 수 있는 도서나 완구도 만들기 시작했어요. 앞으로는 전 세계적으로 사랑을 받고 언제 어디서나 온∙오프라인으로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글로벌 브랜드로 거듭나는 것이 스마트스터디의 목표입니다.

 

같이 일하고 싶은 동료 혹은 후임의 유형을 알려주세요.

제가 함께하고 싶은 동료는 책임감이 있는 사람입니다. 유튜브 PM으로서 채널을 성장시키는데 관심이 있고, 그것을 즐기려면 책임감이 필수라고 생각하거든요. 또한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분이면 좋겠어요. 만약 실패를 하더라도 그걸 통해 배우고, 성공을 하면 그걸 더 발전시킬 수 있는 사람이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재빠른 기획력과 실행력이 있는 사람이면 좋을 것 같아요. 유튜브를 포함해서 스트리밍 플랫폼, 더 나아가 콘텐츠 시장 자체가 정말 빠르게 변하잖아요. 함께 정답을 만들 수 있는 빠른 기획력이 있는 분이면 좋겠습니다.

 

스마트스터디 입사를 희망하는 구직자들에게 조언할 부분이 있다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먼저 저희 회사가 어떤 분위기인지 익히고 오셨으면 좋겠습니다.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에 스마트스터디 계정이 있고 보도기사도 많아요. 저희 회사가 자율적인 부분이 많은 만큼 이런 문화가 본인에게 맞는지를 생각해 보고 오셔야 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핑크퐁 앱이나 몬스터 슈퍼리그 게임 같은 스마트스터디의 다양한 서비스를 체험해보고 오셨으면 좋겠습니다.

 

본인이 생각하는 ‘좋은 일’의 의미란 무엇인가요?

좋은 일이란 각자에게 보람된 순간을 안겨주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저한테 보람된 순간은 개인이 발전한다고 느낄 때에요. 그래서 일을 위한 일을 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성장을 동반하는 일을 하고, 또 많은 경험을 통해 제 자신의 성장과 더불어 회사의 성장도 할 수 있는 일이 좋은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인턴 취재기자 신민경 mks2685@jobkorea.co.kr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인턴 취재기자 신민경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스마트스터디㈜ 진행 중인 채용 공고

‘스마트스터디㈜’ 직원들이 졸업한 대학교는 어디일까요?

커리어패스 자세히보기
다음글
게임기획 업무는 하루하루가 새로운 ‘이벤트 퀘스트’
이전글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중요한 리서치엔지니어

신입공채의 모든 자료는 취준생 여러분들의 공채 합격을 위해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가 엄선하고 집필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