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직무인터뷰 > 기획

탁월한 커뮤니케이션으로 사업 경쟁력을 구축하다!

사업지원실 2016.12.13. 조회수 10,912 Tag #데일리금융그룹 #금융 #자산관리 #투자 #기획

대한민국 핀테크 리더 데일리금융그룹! 자산관리와 투자를 포함해 핀테크의 모든 영역을 아우르는 데일리금융그룹은 30여 개 계열사가 모인 국내 최대 핀테크 전문가 그룹이다. 기존 고객과 시장을 뛰어 넘는 도전을 이어가는 데일리금융그룹에서 사업지원 업무를 담당하는 정민영 사원을 만나 직무 이야기를 들었다.

 
















반갑습니다. 자기소개 부탁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데일리금융그룹 사업지원실 신입사원 정민영입니다.

 

구체적인 업무 소개 부탁 드립니다.
사업지원실은 데일리금융그룹의 여러 자회사 현황을 지속적으로 트래킹 하여 꾸준한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개별 회사의 어려움을 파악하고, 이를 해결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주요 업무입니다. 또한, 전체 사업을 총괄하는 지주사의 전략에 따라 개별 전문 회사의 사업 전략을 고민하고, 전체 그룹이 유기적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하는 모든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직무를 선택한 계기는 무엇인가요?
학생 때부터 사업에 관심이 많았어요. 사업지원 직무는 직접적인 개인 사업을 하지 않더라도 사업 전반에 대한 고민을 할 수 있다는 게 매력이라고 판단하여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또, 경제와 금융에도 꾸준히 관심을 가졌기 때문에 흥미를 갖고 오랫동안 할 수 있는 일을 찾게 되었는데요. 빠르게 성장하는 핀테크 산업에서 사업지원 직무가 제게 딱 맞는 직무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함께 고민하고 토론하는 회의실, 사진=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금융 산업에 대한 관심과 배경지식이 중요!

 

선호되는 전공이나 자격증이 있나요?
실제 사업지원실 직원들의 전공은 굉장히 다양합니다. 입사를 결정 짓는 것은 전공이 아니라 관련 경험과 충분한 관심이기 때문인데요. 금융 산업 전반에 대한 배경 지식이 있다면 전공과 무관하게 지원할 수 있습니다.

 

직무에 필요한 역량은 무엇이 있을까요?
사업지원실은 자회사 및 회사 내부관계자와 업무를 진행하기 때문에 커뮤니케이션 스킬이 가장 요구됩니다. 또한, 동시다발적으로 일어나는 일을 처리하기 위해서 멀티태스킹 능력과 관리 능력도 중요한 역량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산업 특성상 본인이 먼저 나서서 끊임 없이 궁금해하고, 주위에 관심을 가져야만 정보에서 도태되지 않고, 문제사항을 빠르게 바로잡을 수 있습니다.

 

직무 수행에 도움이 되는 경험이 있다면 추천해주세요!
모든 사업이 경쟁력을 갖기 위해서는 이용자를 완벽히 이해하고, 적합한 서비스 및 솔루션을 제공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직접 사회에 나가, 본인 스스로의 경쟁력을 키우는 데 집중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입사 전에 최대한 많은 사람을 만나고 다양한 경험을 해보세요. 여행, 직무 관련 인턴십, 아르바이트 등 여러 사회 활동은 사업 지원 직무 수행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거예요.

 

자기소개서나 면접에서 경쟁력을 가졌던 자신만의 비결은 무엇인가요?
자기소개서나 면접에서 본인의 이야기를 솔직하게 전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했어요. 그래서 평소에 앞으로 무얼 하고 싶은지, 중요하게 여기는 직업 요소는 무엇인지를 고민하여 이를 바탕으로 어필했던 것이 입사를 결정짓는 요인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협업 능력과 멀티태스킹이 요구돼

 

보편적인 하루 일과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아침에 출근해서 팀원들과 짧은 미팅을 진행합니다. 현재 진행하는 업무가 어느 수준까지 진행됐는지, 어려운 점은 없는지에 대해 공유하는 시간인데요. 하루 중 가장 중요한 시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 후에는 이슈 체크를 위해 자회사 방문과 미팅을 진행합니다. 사업지원직의 업무는 대체로 유동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업무를 수행하면서 가장 기억에 남은 순간은?
아직 신입사원이기 때문에 매번 회의가 진행될 때마다 긴장되고 어려워요. 하지만, 회의에서 제시한 의견이 반영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요. 제 의견을 시작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하여 결과까지 잘 이어졌을 때가 가장 기억에 남고, 뿌듯한 순간인 것 같습니다. 다음에는 더 잘해야겠다는 다짐도 하게 되고요.

 

취업준비생들의 업계 이해를 위해 핀테크 개념과 국내 핀테크 동향에 대한 설명 부탁 드립니다.
‘핀테크(Fintech)’는 ‘Finance’와 ‘Technology’의 합성어로 금융분야에 신기술을 접목하여 기존 시장의 비효율을 해결하는 사업을 총칭하는 말입니다. 쉽게 접할 수 있는 간편결제, 로보어드바이저, 크라우드펀딩 등이 이에 해당되는데요. 근 1년간 많은 업체들이 핀테크 사업을 시작해서 새로운 서비스를 만들어 내고 있는 중입니다. 현재 경쟁구도가 첨예하고, 업계의 독보적인 존재가 되기 위해 각 기업이 많은 준비를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많은 구직자들이 스타트업 기업을 궁금해합니다. 스타트업 기업을 선택하고, 입사한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구직자들이 스타트업 입사를 망설이는 가장 큰 이유는 설립된 지 얼마 안된 규모가 작은 회사라는 불안감 때문인데요. 데일리금융그룹은 시작한지 얼마 안 됐음에도 불구하고, 나름의 체계와 구조를 갖추고 있고, 산업 자체가 매력적이었기 때문에 쉽게 입사를 결정할 수 있었습니다. 또, 다양한 분야의 경력을 가진 전문가들이 모여 있기 때문에 사회 초년생으로서 배울 수 있는 부분도 많다고 생각하였습니다.

 

앞서 강조하신 금융 관련 지식에 대한 사내 교육 제도가 있나요?
입사하면 사업영역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관련 서비스 및 솔루션을 학습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개인별로 자료를 공부 한 후에, 팀원 혹은 관련 실무자에게 궁금한 점이나 이해가 안 되는 것을 질문하는 시간이 있는데요. 신입사원의 적응을 위한 OJT 형식으로 진행됩니다.

 

사업지원실의 근무분위기는 어떤가요?
친절한 사람들이 모여 있어 서로를 존중하며 일할 수 있는 분위기입니다. 정해진 답을 내기보다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일을 하기 때문에 되도록 많은 대화를 하려고 노력합니다. 또한, 신입사원도 자유롭게 의견을 제시할 수 있는 수평적인 구조 입니다.

 

데일리금융그룹의 자랑거리는 무엇인가요?
다양한 전문가들이 모여 있기 때문에 신입사원이 입사해서 배우기에 좋은 환경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한 곳에 여러 회사가 모여 있다 보니 자연스레 서로의 사업에 관심을 가질 수 있습니다. 다양한 시각에서 생각해 볼 수 있고, 협업하여 시행착오를 줄일 뿐 아니라 더욱 좋은 서비스와 솔루션을 만들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 같습니다.

 

자랑하고 싶은 복지제도는?
데일리금융그룹 사내에는 라운지를 포함한 휴게공간이 곳곳에 마련되어 있어요. 물론, 업무를 하다가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공간도 되겠지만, 의도치 않은 네트워킹을 할 수 있는 장소가 되기도 해요. 그래서 다른 부서의 사람들과도 자유롭게 이야기할 수 있고, 동료애를 키우기에도 좋은 공간인 것 같습니다.

 


(한강이 내려다보이는 멋진 VIEW, 사진=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능동적이고, 책임감이 강한 신입사원 원해

 

사업지원실에서 같이 일하고 싶은 팀원은 어떤 사람인가요?
매사에 능동적이고, 본인의 일에 책임감을 가지고 있는 사람과 일하고 싶어요. 단순히 직장을 갖기 위해 입사하는 것이 아니라 회사에서 어떤 일을 하고 싶고, 무엇을 얻어 가고 싶은 지가 확실한 사람이 사업지원실에 어울릴 것 같습니다. 목적이 뚜렷한 사람과 일한다는 것은 진취적이고, 즐거운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취업준비생들에게 조언 한마디 부탁 드립니다.
물건 하나를 살 때도 이리저리 알아보고 따져서 사는 것처럼 평생 다닐 회사를 결정하는 데도 꼼꼼하고 신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더 많이 고민하고, 더 많이 알아보고, 더 많이 겪어보세요. 본인과 회사의 가능성 등 급여 외에 것들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정말로 원하는 곳에 가기 위해 노력한다면 반드시 이루어지는 날이 있을 것입니다.

 

‘좋은 일’이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금전적 보상, 명예, 안정성, 저녁이 있는 삶 등 사람마다 우선 시 하는 가치는 모두 다르지만, 좋은 일은 본인이 가진 우선순위에 가장 부합하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백주희 인턴기자 jhbaek7@

 

관련 글 더 보기

>혁신적인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데일리금융그룹 근무환경 보러가기!

>[직무인터뷰] 정확한 예측과 계획으로 회사의 성패를 결정하는 전략 직무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인턴 취재기자 백주희 jhbaek7@jobkorea.co.kr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인턴 취재기자 백주희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다음글
IT 비즈니스에 필요한 인프라를 구축하다
이전글
정확한 예측과 계획으로 회사의 성패를 결정하는 전략 직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