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직무인터뷰 > 제품영업

더바디샵과 고디바 매장 점포개발이 궁금하다면?!

영업2팀 2016.01.05. 조회수 21,159 Tag #BSK코퍼레이션 #더바디샵 #고디바 #점포개발

BSK코퍼레이션은 더바디샵 화장품 사업과 고디바 디저트 외식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더바디샵(THE BODY SHOP)은 영국 소비자 연합으로부터 가장 신뢰할 수 있는 브랜드 2위로 선정되었으며, 동물 실험 반대, 천연 원료를 사용한 화장품 제조를 고집하여 소비자들에게 폭 넓은 지지와 사랑을 받고 있다. 고디바는 1926년 벨기에에서 오픈한 첫 매장을 시작으로 현재 세계 각지에 최고의 맛과 품질로 벨기에 초콜릿의 전통을 계승한 브랜드로 자리잡았다.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서 더바디샵 전국 점포 개발을 담당하고 있는 함순식 차장을 만나 생동감 넘치는 점포개발 직무와 비에스케이코퍼레이션 기업에 대해 이야기 나눠봤다.

 


더바디샵과 고디바, 화장품과 외식 사업을 전개하는 비에스케이코퍼레이션 

 

반갑습니다, 함순식 차장님. BSK코퍼레이션 회사 소개 부탁 드려요.
BSK코퍼레이션은 일신방직 그룹의 자회사로서 화장품과 외식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영국 화장품 브랜드 ‘더바디샵(THE BODY SHOP)’과 벨기에 초콜릿-카페 브랜드 ‘고디바(Godiva)’의 국내 브랜드 사업을 전담하고 있습니다. 해외에서 더바디샵은 랑콤, 키엘, 입생로랑, 비오템 등을 보유한 로레알 그룹에 속해 있습니다. 1976년 영국에서 탄생한 자연주의 토탈 코스메틱 브랜드 더바디샵은 전세계 65개국 3,100여개 매장에서 0.4초마다 제품이 한 개씩 팔리는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했습니다. 바디샵이라는 네이밍 자체가 바디용품에 한정되어 있다 보니까 최근에는 저희가 스킨케어라인을 활성화 시키려고 연구를 많이 하고 있습니다. 고디바는 1926년 벨기에에서 탄생한 프리미엄 초콜리 브랜드이며, 유럽과 미국, 아시아 전역에 약 500개의 매장이 운영 중입니다.


더바디샵과 고디바에서 제일 잘 나가는 베스트 상품을 소개해주세요.
더바디샵은 화이트머스크 바디로션, DOY 컨센트레이트, 화이트머스크 오드뚜왈렛, 티트리오일 등이 베스트 상품입니다. 고디바는 골드 컬렉션 15pcs, 시그니쳐 트뤼프 컬렉션 12pcs 등이 유명하고요.


BSK코퍼레이션 회사 근무환경이나 복지에 대해 자랑 해주세요.
직원이 그렇게 많지 않아서인지 전반적인 회사 분위기가 자유롭고 단합이 잘되는 분위기에요. 저희는 매월 마지막 주 금요일에 12시 정각 퇴근을 해요. 리프레쉬데이로 일년에 12번은 무조건 빨리 갈 수 있는 날이 있어서 좋죠. 불필요한 야근이나 회식 강요도 없고 발생 연차에 대해서는 사용 제한도 없어요. 화장품 회사다 보니 여직원들 비율이 높아서 커피머신, 냉장고, 간식 등이 잘 구비되어있고 휴게실 운영에 많이 신경 쓰고 있습니다. 또, 지방연고지 근무자들을 위해 회사에서 기숙사를 제공하고 있어요. 이렇게 대표님께서 전반적인 복리후생에 있어 여직원들을 많이 생각하고 배려해주십니다. 대표님께서 직원들의 사기를 높이는데 대단히 노력 중이시고, 직원들도 그걸 알아서 배려에 부응하고자 열심히 일하고 있습니다. 더바디샵 5대 벨류(Value)가 공정무역 지원, 동물실험 반대, 자아존중 고취, 인권보호, 지구환경 보호인데 인권보호의 차원에서 발달장애 청소년의 작업 보조 도움 및 사회화 적응을 위해 직원들이 다 같이 자원봉사를 나간 적이 있어요. 이 회사에 소속되어 일하는 회사원으로서 뿌듯했어요.


근무 복장은 어떤가요?
저희가 원래 노타이고 근무 복장에도 제한이 없습니다. 저는 오늘 인터뷰 한다고 차려 입고 온 겁니다.(웃음) 보통 영업직은 정장을 입어야 하는데 저희는 후드티만 아니면 운동화 신고 캐쥬얼한 복장으로 근무합니다.


하루 일과가 어떻게 되나요?
9시에 출근하여 분기별, 월별 잡은 사업계획에 따라 매장 별 매출 추이를 분석합니다. 계획처럼 매출이 나오지 않을 때는 운영팀과 매장 별로 어떻게 프로모션을 진행해야 해당 매장의 매출을 높일 수 있을 지 등을 검토합니다. 또한, 오픈을 추진 중인 후보점의 상권 변화나 트렌드 변화에 대응하고 진행 중 변동상황을 점검합니다. 예를 들어, 어디 지역이 어떤 백화점이 오픈한다는 것과 같은 지역별로 이슈 되는 사항 등을 알아야겠죠. 그래야 저희도 해당 백화점의 좋은 위치를 선점하고 오픈할 수 있을 테니까요.

그 외에도 해당 상권의 업종, 브랜드별 동향 등을 파악하고 부동산 등 네트워크를 통해 잘 알려지지 않은 신상권을 조사합니다. 오후에는 현장에서 통행량 조사, 집객시설, 배후시설 조사, 해당 상권 내 여성, 남성 인구 비율 조사를 진행합니다. 예를 들어, 유동인구가 얼마나 있는지, 또 그 유동인구의 소비수준이 어떠한지, 직장인 비율이 높은지, 출퇴근 동선과 이어져있는지 등을 보고 있습니다. 그런 요인들이 매장의 매출에 영향을 끼치니까요. 그리고, 매장의 매각 또는 이전을 위한 상담과 CBS(Consignment Basis Store : 본사 제품을 경영주가 위탁 받아 대행 판매하는 방식, 가맹비와 초도물품비가 필요 없는 유통구조로서 더바디샵 매장을 말함) 창업을 희망하는 예비 경영주와의 창업 상담을 진행합니다.

현재 직장을 다니고 있거나 개인 사업을 하고 있지만, 저희 브랜드로 창업 혹은 업종전환을 생각하며 상담을 희망하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오후 6시 이후에 상담하는 경우도 꽤 많습니다. 예전에 신입 때, 저희 브랜드 창업을 희망하는 건물주 분과 미팅을 진행하기 위해 골프장 앞에서 5시간을 대기했던 적도 있습니다. 제가 앞에서 기다리겠다고 연락을 드렸는데 깜박하셨는지 나중에 제게 미안하다고 맛있는 저녁도 사주시고, 결론적으로 매장 오픈이 성공적으로 진행되었던 경험도 있습니다.(웃음)

 


매장이 안정적으로 운영되기까지 전체적인 기반을 다져주는 점포개발 직무

 

차장님께서 어떤 업무를 맡고 있나요?
더바디샵과 고디바의 점포개발 담당자로서 가장 중요한 건 본사에서 이익을 낼 수 있는 최고의 조건으로 매장을 오픈 하는 것 입니다. 그러기 위해서 전국 로드샵 핵심상권의 상권조사를 통한 물건확보, 경쟁사 매출조사, 임대차조건 시세조사 및 오픈 시 매출예측을 통한 손익분석을 업무로 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떤 지점에 매장을 오픈 한다면 건물주와 협상을 통해 관리비 및 계약금 등 비용을 최대한 줄일 수 있게, 또 주변 상권 분석을 통해 많은 이익을 가져다 줄 수 있게 좋은 위치를 선정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더바디샵의 CBS 매장을 중심으로 예비 경영주의 창업자금 규모와 예상 손익을 고려한 창업상담과 계약진행을 상담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회사 투자금에 대한 채권확보를 위한 부동산 담보설정과 그에 필요한 감정평가, 회사와 경영주간의 위탁판매계약과 특약사항의 검토 및 협의, 각 매장 별 사업자등록과 화재, 영업배상보험 및 각종 인허가 사항 점검, 매장 인테리어 실측 및 도면 협의, 오픈 매장의 프로모션(증정행사, 사은행사) 준비 및 진행 등 오픈 매장에 필요한 각종 계약에서 인테리어, 운영에 필요한 전반적인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즉, 저희 매장을 오픈 하고 싶어하는 예비 경영자 분의 상담부터 매장 위치 선정, 매장 계약, 인테리어, 프로모션 기획까지 매장이 오픈해 운영되기 전까지 전반적인 업무를 책임지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중장기 점포개발 전략수립 및 추진, 신규모델 런칭에 필요한 점포개발 전략 수립 및 추진, 기존점 재계약 관리 등의 업무도 맡고 있습니다. 

 

정말 많은 일을 하시네요. 창업을 원하는 분들과 계약을 하려면 브랜드 파워도 필요할 것 같아요. 화장품업계에서 더바디샵은 어떤가요?
네, 그렇죠. 아시다시피 저희는 노세일 브랜드입니다. 다른 로드샵 화장품 브랜드들이 월별로 3일에서 일주일정도 되는 기간을 정하고 세일을 시행하잖아요. 저희는 정기세일이 없다 보니 화장품 브랜드 중 매출이 가장 안정된 브랜드입니다. 더바디샵은 본인이 쓰는 것도 있지만 선물로 주고 받는 경우도 많습니다. 다른 브랜드에서 선물을 받았는데 바로 다음날 그 제품이 50%세일에 들어가면 준 사람도 그렇고 받은 사람도 민망할 수 있잖아요. 그런 면에서 바디샵은 세일을 안 하니까 더바디샵은 선물용으로 좋다는 이야기를 고객들이 많이 해줍니다. 제품 가격도 합리적이어서 특히나 20대 분들이 많이 선호하고 있습니다. 최근에 한 설문조사에서 20대 여자분들이 가장 선호하는 화장품 해외브랜드에서 더바디샵이 1위를 하기도 했습니다. 

 

일하면서 뿌듯하거나 기억에 남았던 에피소드가 있나요?
화장품 사업과 커피 전문점 중 어떤 사업으로 창업을 할 지 고민하는 분이 있었어요. 그래서 저는 저희 브랜드뿐 아니라 그분이 고민하는 커피전문점에 대한 예상 매출과 상권을 분석해 비교해드렸습니다. 예를 들어, 주변에 경쟁 업체가 몇 개가 있는지, 그 경쟁업체의 한 달 예상 매출은 얼마 정도인지, 주변 마트에서 해당 커피전문점이 파는 아이스크림과 유사한 제품은 몇프로 할인율로 판매가 되는지 등을 조사했습니다. 이렇게 유동인구 연령대, 소비수준, 제품 선호도, 해당 상권에서 운영 중인 모든 커피전문점의 매출을 조사하여 예상매출 및 손익분기점을 제시하고 화장품 매장과 비교해 보여드렸고 결론적으로 그 분은 화장품 매장을 선택했습니다. 그분에게 엄청난 수입을 가져다 주는 건 아니지만 처음 사업을 시작하려는 본인에게 사업이란 것에 대해 허황된 소리를 늘어놓으며 막연하게 덤비는 게 아니라 차근차근 준비하고 도와주었다는 거에 대해 제게 큰 고마움을 느꼈다고 하셨습니다. 지금도 친구처럼 종종 만나서 술잔을 기울이고 있습니다.(웃음) 그 분이 매장을 오픈 하신 후에 기대하는 만큼의 매출이 나왔고, 주변에 많은 추천을 해주셔서 다른 예비 경영자들과도 인연이 닿아 다른 지점으로 매장을 오픈 하기도 했습니다.


상권분석이 정말 중요한 것 같아요. 예비 경영자와 상담할 때 노하우도 생기겠어요.
사업이라는 게 인생에서 직장을 옮기는 것처럼 마음먹은 대로 몇 번씩 할 수 있는 게 아니거든요. 최소 몇 억씩 투자하고 열심히 준비 해야 하는 것인데 해당 상권에 어떤 업종이 맞고 그 중에 어떤 브랜드가 어울리는지 보다는 단순히 내가 그 브랜드를 좋아하고 다른 곳에서 그 브랜드가 잘 된다고 하니까 막연하게 잘 될 거라 생각하고 투자했다 낭패를 보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아요. 저는 사업을 할 수 있도록 조언해주고 도와주는 입장이지 앞에 나서서 ‘여기다 매장을 오픈하면 월 얼마씩 떼돈을 벌 수 있다, 무조건 성공한다.’는 식으로 사람을 꼬드기는 직업이 아니라고 생각해요. 그리고 저는 해당 상권에 대해 솔직히 얘기 해드리는 편이에요. 과장된 말보다도 그렇게 다가가는 게 예비 경영자들도 마음을 터놓고 이야기할 수 있게끔 믿음을 주는 것 같아요. 앞에 말씀 드린 기억에 남는 예비 경영자에게도 많은 이익을 기대하고 뛰어들 사업은 아니라고 솔직히 얘기해드렸거든요. 그 분도 ‘내 인건비만 나오면 된다. 첫 째 대학 등록금 정도만 벌면 된다.’고 웃으면서 말씀해주셨고요. 이렇게 그 분처럼 웃으면서 소주 한 잔 할 수 있는 점주들을 늘려가고 있습니다.(웃음) 

 

일하면서 좋은 점은 무엇인가요?
화장품 업계뿐만 아니라 패션, 식음료, 유통, 부동산 등 다양한 인맥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이 좋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 여러 가지 정보를 공유하고 의사소통 하는 것도 업무의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하는 업무 자체가 분석, 조사다 보니 프랜차이즈 시장의 전반적인 흐름 및 동향을 굳이 노력하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분석하고 파악하게 됩니다.
부동산 관련 보유지식과 인적 네트워크를 활용해 업계 선배들이 개인 비즈니스를 창업할 경우 다년간의 노하우로 개인적인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점도 좋습니다. 모든 일을 통계학적으로 분석하는 업무를 주로 하기 때문에 가까운 지인들이 아파트나 건물 투자에 대해 간결한 문의를 주는 경우가 꽤 있는데, 개발호재 등 좋은 점만 보고 자칫 서두를 수 있는 투자에 대해 객관적인 입장에서 조언을 해 드리기 때문에 그런 경우에 고맙다는 인사를 많이 받고 있습니다. 제 집을 살 때도 부동산을 찾아가지 않고 국토해양부나 한국감정원에 들어가 토지가, 감정가들을 직접 찾아보고 토지이용계획, 지적도, 향후 시설 계획도, 인터넷 뉴스 등을 꼼꼼히 따져가며 제가 정한 기준에 적합한 집을 찾은 적이 있습니다. 일을 하면서 자연스럽게 생긴 습관이기 때문에, 그렇게 제가 노력해 쌓인 데이터로 좋은 집을 골라 ‘정말 내 집이다.’하는 느낌을 받으며 집을 매매한 경험이 있습니다.(웃음)


 

반대로 힘든 점이나 직업병은 무엇이 있나요?
전국 상권을 다 맡아 관리하다 보니 지방출장이 잦습니다. 업계 사람이든, 투자자든, 건물주든 상대하는 사람들을 만날 때는 시간에 구애가 없으므로 저녁 늦은 시간까지도 업무를 하느라 퇴근하지 못하는 경우도 자주 있고요. 출퇴근 시간이 일정하지 않을 때가 좀 힘들죠. 좋은 점이자 직업병이 될 수 있는 것은 회사 업무가 아니더라도 주변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을 계획하고 분석하려는 직업병이 생겼다는 것 입니다. 앞에서 집 살 때 좋은 점으로 이야기가 흘러갔는데 때로는 피곤하기도 합니다.

 


끈기와 커뮤니케이션, 입지 분석 능력을 갖춘 후배가 들어왔으면

 

상권개발 업무를 담당하려면 어떤 역량이 필요할까요?
일단 대학 전공은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다만, 부동산에 대한 안목과 관심이 있다면 도전해 볼만 합니다. 더불어 입지분석 능력, 통계조사 능력, 관련 네트워킹 활용 능력, 부동산 계약 관련 지식 등이 있으면 좋겠습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건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서 대화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적극성입니다. 나이와 성별에 상관 없이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다 보니 나이가 있으신 분들을 상대할 땐 그 분들의 이야기에 꾸준히 호응하며 들을 수 있어야 하고, 젊은 분들을 만날 때는 그분들이 가져오는 많은 정보를 이건 좋은 정보지만 저건 틀린 정보다라는 식으로 선별해줄 수 있는 소통능력이 필요합니다. 저희가 글로벌 회사다 보니 관련 사항을 보고할 때 웬만큼 영작문과 영어 의사소통이 가능해야 하므로 약간의 영어능력이 있으면 좋겠습니다.


더 바디샵 입사를 꿈꾸는 후배들에게 조언 부탁 드려요.
전공 자격증 공부나 높은 토익 점수에 연연하기 보다는 공사장, 커피숍, 호프집, 신문배달, 전단지 돌리기, 편의점, 과외 다 상관없으니 다양한 아르바이트를 통해서 현장경험을 쌓았으면 좋겠어요. 앞에 나열한 것들이 저도 다 해봤던 아르바이트거든요. 저 같은 경우엔 일하던 매장의 매출과 임차료, 관리비, 인건비 등 비용을 공제하고 난 후 순수입에 관심이 생겼고, 연간 매출변화를 분석하고 해당 상권에 비슷한 업종간의 경쟁현황 등을 자연스럽게 파악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어요. 카페 아르바이트를 할 때 사장님과 ‘오늘은 비오네. 장사 잘 안되겠다.’는 식으로 생각 없이 나누던 대화들이 나중에 어떤 요인으로 매출에 영향을 준다는 것도 깨달았어요. 비가 오는 날은 매출이 잘 안 나오는구나, 그래서 일기 예보를 봐야 하는구나, 상하기 쉬운 식재료는 이런 날 상할 수 있으니까 과잉재료를 떠안고 있으면 안 되는구나 등등 많은 것들을 느꼈어요. 

 

어떤 후배가 들어왔으면 좋겠나요?
제가 담당하는 직무가 하기로 했으면 하게끔 만들어야 하는 것이기 때문에 목표의식과 끈기가 투철한 후배가 들어왔으면 좋겠어요. BSK코퍼레이션이 외식과 화장품이라는 전혀 다른 사업을 병행하고 있는 안정된 기업이고, 또 글로벌한 브랜드이기 때문에 입사해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어요. 그런 점들을 다 찾아갈 수 있는, 일에 대한 열정이 넘치는 후배였으면 좋겠어요. 

 

대학생 때로 돌아간다면 어떤 일을 더 해보고 싶나요?
전 대학생 때로 돌아간다면 여행을 많이 다니고 싶어요. 갈까 말까 책상에 앉아서 고민만 했지 정작 떠나질 못했거든요. 훌쩍 떠나서 더 넓은 세상을 보고 내가 할 수 있는 게 많다는 걸 가슴에 품고 돌아왔으면 좋겠어요.


함순식 차장님이 생각하는 좋은일이란?
제가 생각하는 좋은 일은 사람을 사람답게 만드는 일이에요. 전혀 다른 관심사를 가진 두 사람이 만나서 이야기를 나누면 서로 고개를 끄덕이곤 있어도 완전히 공감하고 흥미를 느끼긴 힘들잖아요. 일도 마찬가지인 것 같아요. 자기한테 맞는 옷을 입고 함께 공감할 수 있는 사람을 만나서 일하는 게 좋은 일이라고 생각해요. 그렇기 때문에, 저도 제가 알고 있는 정보에 대해 궁금해하고 관심 있는 분들을 만나 대화하는 게 보람차고 즐거워요. 물론 저도 그 과정에서 그 분에게 많은 것을 오히려 배우기도 하고요.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인턴 취재기자 박윤정 good@jobkorea.co.kr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
인턴 취재기자 박윤정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비에스케이코퍼레이션 진행 중인 채용 공고

다음글
부드러운 카리스마로 공연을 총괄하는 공연기획자
이전글
고객에게 신뢰를 주는 의료서비스 전문가, 메디컬 코디네이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