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직무인터뷰 > 시각디자인

기획자의 의도에 아이디어를 더하는 시각 디자이너

엣지랭크 Visual Design팀 홍이랑 팀장 2020.02.18. 조회수 7,151 Tag #앳지랭크 #시각 디자인 #디지털 마케팅 #이벤트 디자인

디지털 마케팅에서 디자인은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요소다. 성공적인 디지털 마케팅은 크리에이티브한 디자인 콘텐츠를 통해 광고주의 니즈를 충족하고 소비자의 눈길을 사로잡을 때 이뤄진다. 기획자와의 끊임없는 소통을 통해 완벽한 디지털 마케팅 콘텐츠 디자인을 실현하는 엣지랭크 Contents Creative그룹 Visual Design팀 홍이랑 팀장에게 마케팅 디자인 프로세스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EDGERANK

Contents Creative그룹
Visual Design팀
홍이랑 팀장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Contents Creative Group 소속 Visual Design 팀장 홍이랑입니다. 엣지랭크에서는 8년째 근무하고 있습니다.

 

Visual Design팀은 어떤 부서인가요?

엣지랭크에서 대행하고 있는 모든 브랜드의 온·오프라인 디자인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블로그 등에서 발행하는 콘텐츠와 마이크로 사이트 및 캠페인, 오프라인 제작물 등의 디자인 작업을 진행합니다.

 

담당 업무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세요.

팀장으로서 디자인팀이 담당하는 브랜드의 SNS 콘텐츠 및 마이크로 사이트 제작, 캠페인 디자인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팀원 및 스케줄 관리, 업무 분배와 신규 브랜드 제안 관련 업무, 월간 디자인 리포트 작성 등 디자인 관련 관리업무도 진행합니다.

 

디지털 마케팅 디자인은 어떤 프로세스로 진행되나요?

마케팅 콘텐츠 디자인은 기획팀의 요청서에서 시작됩니다. 광고주의 니즈는 무엇인지, 기획자의 기획 의도와 방향은 무엇인지, 그리고 어떤 메인 카피와 키 비주얼, 디자인 요소가 필요한지 확인합니다. 이후 기획팀과 협의를 거쳐 디자인 콘셉트를 정하고 시안을 제작하게 되죠. 디자인 팀에서 추가적인 아이디어를 제안하는 등 지속해서 소통하며 더 나은 결과물을 만들어나갑니다. 캠페인 및 이벤트 디자인의 경우, 기획팀과 전체적인 프로젝트의 진행 일정과 디자인 콘셉트와 콘텐츠의 목록을 확정하고 꾸준히 소통하며 디자인을 진행합니다.

Interview 01

완벽한 결과를 고민해야 하는 시각디자인


 

기획팀과의 협업이 참 많은 것 같아요.

네 맞아요. 프로젝트 과정이나 결과물에 대해 크고 작은 의견 차이나 마찰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가 발생했을 때는 모두가 함께 고민하고 해결 방안을 찾을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해결방안 없이 서로가 문제만 부각한다면 불평불만밖에는 없겠죠. 노력하는 과정이 있어야만 최상의 결과물이 나올 수 있다는 점을 항상 강조하고 있습니다.

 

팀장님만의 디자인 트렌드 파악 노하우가 궁금해요.

업계 흐름을 놓치지 않기 위해 꾸준히 관찰하며 정보를 습득하고 노력합니다. 이에 틈틈이 SNS에서 동종업계의 브랜드 콘텐츠 리뷰 또는, 다양한 콘텐츠나 디자인 관련 사이트를 통해 트렌드를 파악합니다. 특히 엣지랭크에서 운영하는 여러 브랜드를 카테고리별로 자료를 수집하고 공유하고 있습니다.

 

디자인 시 가장 중점을 두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첫 번째는 책임감입니다. 직무와 직급에 맞게 팀원들을 이끌어야 합니다. 본인의 역할에 맞는 책임감을 느끼고 맡은 업무에 최선을 다할 수 있어야 하죠. 스케줄 관리와 기획자와의 커뮤니케이션에도 신경 쓰고 있는데요. Visual Design팀의 업무는 일 단위로 진행되는 데, 업무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마감 시간을 준수하며 기획자와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업무 효율을 높일 수 있어야 합니다. 업무 능력도 중요하지만, 본인의 업무에 꾸준히 집중할 수 있는 성실함도 기본이라고 생각해요.

Interview 02

아이디어를 역 제안할 수 있는 역량은 필수


 

디자이너가 되기 위해 꼭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요?

본인의 머릿속에 있는 아이디어를 다양한 툴을 이용해 결과물로 만들 수 있어야 합니다. 디자인 요청서 내용에 머무르지 않고 기획자가 놓친 아이디어를 더해 트렌드에 부합하는 디자인으로 역 제안하는 역량 또한 필수입니다. 때문에 기획자를 설득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능력도 중요하겠죠. 본인이 담당하는 브랜드와 관련한 충분한 자료를 카테고리별로 데이터베이스화하고 적재적소에 응용하며 업무효율을 높일 수 있는 능력도 뒷받침된다면 더욱 좋을 것 같아요.

 

엣지랭크 디자인팀의 근무 분위기가 궁금해요.

Visual Design팀은 100여 개 이상의 브랜드를 위한 디자인을 합니다. 업무시간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사용해야 하기에 각자 일에 집중하는 분위기가 형성되어 있어요. 동료의 업무가 많을 때는 서로 돕고 의지하는 디자인 팀만의 문화도 있는데요. 팀원 모두의 균형 잡힌 일과 생활을 위해 다 같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가장 마음에 드는 복리후생은 무엇인가요?

월 3회 오전 11시 출근 또는 오후 4시 조기 퇴근을 선택할 수 있는 제도가 있습니다. 연차를 쓰거나 일과 삶의 균형을 지키고 싶을 때 아주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어요. 또한 3년, 5년, 7년, 10년 근속연수에 따라 안식 휴가 및 휴가비 지원 제도도 좋습니다. 저는 작년에 7년 장기근속으로 7일의 안식 휴가와 소정의 휴가비 지원을 받았는데요. 넉넉하고 여유 있는 리프레시 시간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특히 디자인팀은 근속연수에 맞춰 주 5일의 근무일 중 4일 출근, 1회 재택근무 진행 등 효율적인 디자인 업무를 위해 회사에서 많은 배려와 지원을 해줍니다.

Interview 03

인재의 일과 생활의 균형을 위해 늘 고민하는 엣지랭크


이 직무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멀티미디어를 전공해 웹에이전시에서 직장생활을 시작하였습니다. 1년간 웹 기획자로 근무 후 엣지랭크로 이직하게 되었는데요. 1년간 소셜마케팅 기획자에서 전공을 살려 디자이너로 직무를 변경하게 되었죠. 처음엔 디자인할 줄 아는 기획자에서 지금은 기획도 가능한 디자이너가 되었어요. 전공과 다른 분야라고 겁내지 마세요. 경험은 언젠간 큰 도움이 됩니다!

 

엣지랭크에 입사하게 된 계기도 알려주세요.

웹 기획자로 근무하던 2011년 페이스북에 기업 계정이 하나둘 생겨났습니다. SNS가 아직 대중화되지 않았을 때 소셜 로그인이라는 플랫폼을 알게 되었어요. 소셜네트워크라는 매력적인 채널에 대해 폭넓게 알고 싶었고 2012년 당시 소셜 마케팅 스타트업이었던 엣지랭크의 첫 직원으로서 입사하게 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해당 직무를 희망하는 취업준비생들에게 조언 부탁해요.

엣지랭크는 현재 직원 수 180명 이상, 연 매출 250억 이상의 큰 회사로 성장했습니다. 하지만 8년 전에는 직원 수 3명의 작은 스타트업 회사에 불과했습니다. 비교적 짧은 기간에 이루어낸 성장은 엣지랭크의 모든 임직원이 한마음으로 도전했기에 가능했습니다. 이 같이 가끔은 현실에 부딪히고 실패하더라도 포기하지 말고 자신을 믿으며 용기 내어 도전한다면 본인도 모르는 사이 많은 성장을 하고 있을 것입니다.

 

>> [직업 사전] 디자이너 - 업무, 연봉, 전망

잡코리아 직무인터뷰  잡코리아 객원 취재기자 super@jobkorea.co.kr

잡코리아 직무인터뷰
잡코리아 객원 취재기자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다음글
디자인 작품전 최우수상, 성장 밑거름이 됐죠
이전글
고객에게 최적화된 마케팅 솔루션을 제안하는 커뮤니케이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