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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분석보고서 5. 한진,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업데이트 2020.07.06. 조회수 5,700


TOWS 분석이란 기업 외부환경의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고 기업 내부환경의 강점과 약점을 발견해, 기회를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시키며, 강점을 활용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 수립을 말한다. 외부환경에서 유리하게 작용하는 기회요인, 외부환경에서 불리하게 작용하는 위협요인, 경쟁사 대비 강점, 경쟁사 대비 약점이 각각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한진, TOWS분석

Threat 외부환경에서 불리한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 경기변동에 민감한 물류산업
· 기업물류비의 지속적인 하락

Opportunity 외부환경에서 기회요인은 무엇인가?
· 지속적인 택배 수요 증가
· 코로나19 사태로 촉발된 언택트 소비 트렌드

Weakness 소비자로부터 약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가?
· 그룹 화주사의 부재
· 항만하역사업 역량 강화에 치중

Strength 소비자로부터 강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가?
· 택배시장 선도기업
· 하역사업의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


Threat: 한진의 위협요인 


1. 경기변동에 민감한 물류산업
육운·항만하역·창고사업은 경기변동과 수출입 물동량에 대단히 민감한 산업으로 외부의 영향을 많이 받고 있다. 특히 수출입 경기는 하역·운송 물동량을 통해 약 6개월 정도 미리 그 변동을 예측할 수도 있다. 관련 통계에 따르면, 세계 해운시장 침체, 대내외적인 경기불안, 유가 하락, 보호무역의 강화 등으로 인해 물류산업의 성장은 당분간 다소 제한적일 것으로 전망된다.


2. 기업물류비의 지속적인 하락
기업 차원에서의 물류비 비중인 기업물류비는 국가물류비와 달리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단위에서는 재고정책이 재고 보관형에서 무재고 통과형으로 전환되면서 물류비의 비중을 최소화하려는 노력이 진행되고 있으나, 물류산업에서는 유류 등 원자재 가격 상승에 따른 절대적 비용이 증가하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이러한 기업물류비의 지속적인 하락세는 국내 물류산업의 여건이 점차 어려워지고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Opportunity: 한진의 기회요인 


1. 지속적인 택배 수요 증가
통계에 따르면, 국내 물류산업은 2017년을 기준으로 지난 20년간 매출은 4배, 관련 기업 수는 2배 성장하여, 해운업 세계 5위, 항공업 세계 4위 등 국제수송업에서 세계적인 수준으로 성장하였다. 특히 택배산업은 국내 경제구조 변화로 인하여 중요성이 날로 커지고 있다. 홈쇼핑, 상품판매형 데이터 방송채널, 특히 온라인 전자상거래 유통산업의 지속적인 확대 추세로 택배시장의 경기가 긍정적으로 전망되고 있다. 2015년 이후 모바일 쇼핑 비중이 압도적으로 증가하였으며, 전체적인 온라인 쇼핑 시장의 성장을 견인하고 있다.


2. 코로나19 사태로 촉발된 언택트 소비 트렌드
코로나19 사태 장기화의 여파로 택배물류업 시장이 더욱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외출을 꺼리는 문화가 확산되고, 소비의 중심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이동하면서 `언택트`(Untact, 비대면) 라이프스타일 등의 소비 트렌드가 자리잡았기 때문이다. 온라인 구매를 꺼리던 소비자들도 바뀐 소비 패턴을 유지할 가능성이 높다.


Weakness: 한진의 약점 


1. 그룹 화주사의 부재
한진은 화주사가 없는 국내 유일 3PL 업체이다. CJ대한통운, 롯데글로벌로지스, 현대글로비스, 판토스, 삼성전자로지텍 등 국내 거대 물류기업의 물량은 그룹 화주사의 물량을 기반으로 하는 경우가 많다. 최근 롯데글로벌로지스는 롯데그룹 유통 계열사의 B2B물류를 처리하던 롯데로지스틱스와의 통합을 공식화했으며, 이에 따라 그룹 화주사의 대거유입이 예상된다. CJ대한통운은 국내 여타 2PL 회사에 비해 상대적으로 자사물량 비중이 낮은 3PL에 가까운 형태이지만, CJ제일제당, CJENM(오쇼핑), CJ올리브영 등 제조 및 유통화주사를 두고 있다.


2. 항만하역사업 역량 강화에 치중
한진은 한진해운이 보유하였던 컨테이너터미널 지분 매입과 이와 연계된 항만하역사업 역량 강화에 가용자금의 대부분을 소진하였다. 물류인프라 투자의 절대 규모는 선두업체 대비 매우 적은 수준으로 분석된다. 이로 인해 택배터미널 확충을 통한 효율성 개선 및 물동량 대응에 대한 노력이 경쟁사들 대비 다소 미흡했던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그룹 계열사에 대한 추가적인 리스크 발생 가능성은 제거되었기 때문에, 한진은 수도권 물동량 흡수 및 시장점유율 제고를 통한 수익성 개선에 주력한다는 계획이다.


Strength: 한진의 강점 


1. 택배시장 선도기업
한진은 1992년 국내 최초로 개인 및 기업 소화물 택배사업을 개시한 이후, 28년 동안 과감한 투자와 역량 집중을 통해 생활 물류의 혁신과 기업 물류비용 절감에 획기적으로 기여해왔으며, 미래 생활물류 시장 선도를 목표로 다양한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시행해 왔다. 다양해진 고객의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국내 최초 개인택배 브랜드 '파발마'를 도입한 바 있다. 또한 편의점과의 제휴를 통한 네트워크형 취급점 확대, 귀중품 택배 서비스 개시 등 고객 접점 확대와 편의성 제고를 위한 서비스를 확대해 왔다.


2. 하역사업의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
한진은 국내외에서 수행해 온 항만운영 및 하역사업의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다. 1966년 인천항 하역면허 취득으로 하역사업을 개시한 이래,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1974년 인천항에 국내 최초의 민자부두를 건설하여 운영하였다. 현재 부산항을 비롯한 전국 주요 항만에 최신 하역설비 및 중장비를 보유하고, 컨테이너, 일반공산품, 자동차, 특수중량물, 곡물, 철제품, 철광석, 석탄 등 수출입화물 및 국내 운송 물량에 대해 항만하역은 물론 운송, 보관 등의 일관작업 처리가 가능하도록 최상의 항만물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필진 ㅣ이창민 잡코리아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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