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기업분석보고서

기업분석보고서 3. 키움증권, 올해 사업전략은 무엇인가?

업데이트 2020.07.06. 조회수 2,581


재무제표는 기업의 재무상태와 경영지표를 가장 쉽게 파악하기 위해 작성한 회계 보고서이다. 해당 기업의 경영진이 회사를 잘 경영하고 있는지 보여주는 경영실적 보고서의 의미를 갖는다. 지원자는 기업의 실적과 재무건전성을 토대로 현재 기업의 경영상황을 분석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토대로 지원기업에 대해 재무안전성과 경영상태에 대한 확신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


키움증권, 재무제표 분석



Analysis 1. 자기자본이익률 평균 상회
키움증권의 매출액영업이익률은 최근 3년간 25.96%, 13.46%, 15.49%로 동종업계 평균을 약간 밑돌았다. 경쟁사 한국투자증권에 비해서는 수익성이 높다. 다만 금융회사의 수익성을 평가하는 주요 지표는 자기자본이익률(ROE)로, 이를 활용해 수익성을 평가하는 것이 보다 바람직하다. 키움증권의 자기자본이익률(ROE)을 살펴보면 최근 3년간 12.6%, 14.3%, 11.5%로 동종업계 평균(7.5%)을 상회하는 성적을 기록했다. 키움증권의 수익성이 높은 것은 키움증권이 온라인 증권사로서 무점포 주식매매를 통한 효율적 경영을 해온 덕분이다.




Analysis 2. ISA 기본투자형(초고위험) 누적수익률 업계 1위 달성 (사업성과)
키움증권이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 운용 성과에서 업계 1위의 높은 수익률을 기록했다. 금융투자협회가 발표한 2019년 2월말 기준 ISA 운용성과 공시에 따르면, 키움증권의 ‘기본투자형(초고위험)’ 상품은 출시 이후 누적 수익률이 26.9%로 은행, 증권사에서 운용하는 전체 204개 모델포트폴리오(MP) 가운데 1위를 차지했다. 전체 204개 모델포트폴리오의 평균 수익률은 7.22%를 기록했다. 키움증권 관계자는 “당사는 대내외 다양한 전문가 집단이 모인 체계적인 포트폴리오 선정 프로세스를 통해 모델 포트폴리오 투자비중을 결정하고 있다. 투자의사결정 과정에서 도출된 미국 및 중국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유지했고 이에 따라 양호한 수익률을 기록했다”고 말했다.

Analysis 3. 우수한 매출액증가율 (향후 성장성)
키움증권의 성장성은 높은 수준이다. 매출액증가율은 최근 3년간 19.1%, 27.2%, 85.5%로 우수한 수치를 기록 중이다. 영업이익증가율은 최근 2년간 29.5%, 1.9%로 동종업계 평균을 웃돌았다. 경쟁사 한국투자증권과 성장성이 비슷한 수준이다. 또한 1.9%의 영업이익증가율은 사실 나쁘지 않은 수준이지만, 이는 개별재무제표를 기준으로 한 것이며 연결기준 영업이익증가율은 -8.5%를 기록했다. 이 같은 수익성 악화의 요인은 사업 다각화를 위해 편입한 자회사들의 실적 부진 때문인 것으로 파악된다.




필진 ㅣ임고은 잡코리아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기업리뷰 서비스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