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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분석보고서 4. 한국석유공사, 고객/자사/경쟁사를 분석해보자.

업데이트 2020.07.03. 조회수 24


고객, 자사, 경쟁사 분석을 통해 기업이 현재 처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기업의 현재 어떤 곳에 있고, 고객은 어떤 집단으로 설정되어있는지, 경쟁사에 비해 어떤 비교우위 전략을 가졌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고객 분석(Customer)

Analysis 1. 국내 석유 소비자
한국석유공사는 국내 석유 및 자원 소비자들을 포괄적인 고객으로 간주합니다. 국내 석유 소비량은 막대하며 그 사용처는 매우 다양합니다. 석유정제기업들의 원료부터 시작하여 여러 기업들의 산업원동력으로 사용되기도 하고, 발전뿐만 아니라 국내 교통수단 등에 이용되고 있어 그 범위는 이루 말할 수 없을 정도입니다. 이러한 국내 석유 소비자들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석유 공급망을 설계하고 관리하며, .새로운 자원을 개발하고 수입한 석유를 보관하여 비축하는 일이 바로 석유공사가 수행하는 사업입니다.


기업 분석(Company)

Analysis 1. 한국석유공사
한국석유공사는 석유자원의 개발과 석유비축 및 석유유통구조의 개선을 위하여 한국석유개발공사법에 의거하여 산업통상자원부 산하에 설립된 정부출자 공기업입니다. 1979년 3월에 설립되었고 석유 비축사무소를 설치하였으며, 자원개발을 위해 2000년에 베트남 15-1광구에서 대규모 석유를 발견하였고, 2001년 8월 동해-1 가스전 착공 공사를 개시하여 대한민국도 산유국이라는 역사적인 기록도 세웠습니다. 또한 국내 대륙붕 탐사 등 국내 자원개발의 선발대로 그 역할을 다하며 국내 에너지 안보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Analysis 2. 한국석유공사의 경영전략
- 악화된 재무구조 개선
한국석유공사의 가장 큰 약점은 악화된 재무구조입니다. 부실한 재무구조 아래에서는 올바른 경영판단을 내리기 힘들며, 그 성장성과 경쟁력 모두를 상실할 수 있는 위기에 처할 수 있습니다. 2013년 180%에 불과한 부채비율이 2018년에 800%를 넘길 것으로 추정되며 급속도로 재무구조가 악화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신사옥 매각 등의 여러 대안을 마련하고 있지만 그 자본잠식의 속도는 증가하고 있어 철저한 대비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빠른 책임자 문책과 부진한 사업의 정리를 통한 악순환을 해소하고 새로운 사업 비전을 마련해 실천해야 할 때입니다.

- 신성장 동력 확보 필요
지금 한국석유공사는 과거 부실투자로 인한 손실에 대한 문제제기와 더불어 책임 논란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과거의 일은 철저히 책임을 물으면 될 것임을 인지하고 새로운 성장동력을 찾기 위해 노력해야합니다. 지금 대한민국의 자원개발 현황은 전면 중단에 가까울 정도로 지체되고 있습니다. 경제성있는 자원의 탐사와 더불어 기술개발이 이루어져야 하지만 그 시도조차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실정입니다. 한시 빨리 신성장 동력을 확보하기 위한 사업준비에 착수하고, 실패를 반복하지 않도록 치밀한 기술 및 전략을 개발해나가야 할 때입니다.


경쟁사 분석(Competitor)
#한국가스공사

한국가스공사는 1982년 12월에 공포된 한국가스공사법에 의하여 1983년 8월에 설립되었습니다. 우리나라는 1970년대에 두 차례 석유파동을 거치며 에너지의 장기안정적 공급과 무연탄 수급사정의 악화에 따른 대책을 마련하기 시작하였고 대표적으로 한국가스공사가 그 예입니다. 1986년 10월에 국내 최초로 액화천연가스를 도입하였고 1990년에는 전국에 천연가스공급사업 기본계획을 설립 및 수행하기 시작하였습니다. 한국가스공사가 한국석유공사와 동일한 사업을 수행한다고 판단하기는 어렵지만, 현재 국내 석유소비량뿐만 아니라 천연가스의 소비가 급증하고 있으며 비슷한 취지의 설립목적을 가지고 있으므로 경쟁사로 판단하여 분석하였습니다.
한국가스공사의 자산은 2015년 42조 8353억원에서 2016년 42조 420억원으로 하락하였다가 2017년 37조 1394억원으로 대폭 하락하였습니다. 부채총계 또한 같은 흐름으로 32조 3283억원에서 28조 9990억원으로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부채비율은 2015년 321%에서 2016년 322%로 소폭 증가하였고, 2017년에는 356%로 나타나 주의가 요구됩니다. 매출액은 2015년 26조 527억원, 영업이익은 1조 78억원으로 나타났으며 2016년에는 소폭 하락한 매출액 21조 1081억원, 영업이익 9982억원으로 집계되었고 2017년에는 이보다 개선된 매출액 22조 1723억원과 영업이익 1조 339억원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총 당기순이익을 계산하면 2017년에 1조 1917억원 적자로 나타나므로 영업외비용의 증가한 것에 대한 대안이 필요할 것입니다.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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