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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분석보고서 5. 한국지엠,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업데이트 2020.06.25. 조회수 43


TOWS 분석이란 기업 외부환경의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고 기업 내부환경의 강점과 약점을 발견해, 기회를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시키며, 강점을 활용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 수립을 말한다. 외부환경에서 유리하게 작용하는 기회요인, 외부환경에서 불리하게 작용하는 위협요인, 경쟁사 대비 강점, 경쟁사 대비 약점이 각각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TOWS분석

Threat 외부환경에서 불리한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 수출의 감소
· 해외시장 성장세 하락

Opportunity 외부환경에서 기회요인은 무엇인가?
· 내수시장의 선전
· 자율주행차

Weakness 소비자로부터 약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가?
· 낮은 노동생산성
· 국내 철수 논란

Strength 소비자로부터 강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가?
· 소비자 맞춤형 서비스
· 전기차 사업에서의 협업


Threat: 위협요인 


1. 수출의 감소
현재 한국GM의 2019년 상반기 누적판매량에 따르면 당사의 자동차 수출 대수는 약 19만5천대로 4.1% 감소하였습니다. 또한 한국GM의 부평공장에서 생산되던 소형SUV인 오펠 ‘모카’가 내년부터는 프랑스 공장에서 생산되기로 결정되어 당사의 수출 실적에 악영향을 끼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오펠 모카의 경우 모카 전체 해외 판매량의 약 60%를 한국에서 생산해내고 있어서 이러한 본사의 결정은 당사의 수익성 지표에 큰 악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입니다.


2. 해외시장 성장세 하락
한국GM사의 경우 최근 5년 판매량 중 수출을 통한 판매량 비중이 약 75%에 육박하는 기업입니다. 그러나 최근 당사의 수출이 감소하고 있고, 해외 자동차 시장의 성장세 마저 둔화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현재 가속 성장을 하고 있던 중국 시장은 2018년에 비해 2019년 단 0.3%만의 증가만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고, 미국 및 유럽의 자동차 시장도 자동차 시장이 포화상태에 이르러 그 수요가 점차 감소할 예정입니다. 이는 당사의 수출 실적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어 영업이익 회복에 한 층 멀어지는 상황입니다.


Opportunity: 기회요인 


1. 내수시장의 선전
현재 좋지 않은 당사의 상황에도 불구하고 당사의 내수판매량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2019년 5월 기준 당사의 내수판매량은 공격적 마케팅 등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약 20% 증가한 모습을 보였으며 전월과 비교해도 늘어났습니다. 이는 당사의 대표적인 전기차 제품인 볼트EV 및 경차 스파크의 선전으로 인한 것으로 보이며 이러한 지속되는 내수시장의 선전은 당사의 악화된 사업영위 현황을 개선시킬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2. 자율주행차
현재 한국GM의 모회사인 GM은 미래 자율주행차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공격적인 투자를 감행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내비건트 리서치에 따르면 GM은 현재 2019년 1분기 세계 자율주행차 업체에서 2위를 차지했고 이는 구글 웨이모에 이은 순위입니다. 당사의 경우 전통적인 자동차 생산업체라는 입지를 가지고 있고 사후 관리 서비스에 대한 우위도 있어 향후 자율주행차가 상용화될 경우 시장선점 가능성 또한 보입니다. 이는 당사에 있어서 큰 도약 기회라고 할 수 있습니다.


Weakness: 약점 


1. 낮은 노동생산성
한국GM사의 큰 약점으로 꼽히는 것은 당사 공장의 낮은 노동생산성 문제가 있습니다. 2018년 당사에서 폐쇄한 군산공장의 경우 대당 생산시간이라는 자동차공장 생산성 지표에서 59.31시간으로 상당히 저조한 성적을 거둔바 있습니다. 이는 당사의 모회사인 GM의 대형 픽업트럭을 생산하는 미국의 포트웨인 공장이 24.04시간을 기록한 것에 비하면 매우 실망스러운 수치입니다. 이러한 국내 공장의 낮은 노동생산성은 기업의 전반적인 수익성을 약화 시킨다는 부분에서 당사의 큰 약점이라고 보여집니다.


2. 국내 철수 논란
최근 한국GM사가 구조조정에 대한 움직임을 보이면서 생산공장 철수에 대한 논란이 생겼습니다. 현재 한국GM사는 부평2공장의 시간당 생산대수를 24대에서 19대로 감소하고자 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으며 공장가동률에 대한 조정도 들어가고 있습니다. 또한 뮬류센터 통폐합까지 추진하고 있어서 철수설에 대한 논란이 여전히 지속되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철수설의 대두는 국내 내수시장의 자동차 사후서비스 등에 타격 및 이미지 손실을 준다는 점에서 당사가 갖는 약점이라고 보여집니다.


Strength: 강점 


1. 소비자 맞춤형 서비스
당사는 현재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소비자를 경영의 본질로 삼아 소비자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현재 당사는 쉐보레 브랜드의 인지도 하락을 막고 고객 완전 만족을 위해 노력한 결과 2019년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이 주관한 한국산업 서비스 품질 지수의 자동차 애프터서비스 부문에서 1위를 차지 했습니다. 당사는 또한 전 직원을 대상으로한 서비스 역량 강화 교육 등을 시행하는 등 소비자를 위한 최선의 노력을 하고 있어 이러한 한국GM사만의 차별점은 당사만이 갖는 강점이라고 보여집니다.


2. 전기차 사업에서의 협업
당사는 국내의 LG화학사와 협업을 통해 제작한 전기차 쉐보레 볼트EV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볼트EV는 2018년 말 기준으로 국내 전기차 시장에서 등록 대수 1위를 차지한 이력이 있으며 이는 경쟁사의 코나 일렉트릭 제품을 제친 성과입니다. 또한 당 제품은 2017년 국제 시장에서 약 2만6천여대의 판매실적을 올렸고, 2018년의 경우 2017년 동기 대비 약 30%에서 40%의 상승을 이뤄낸 것입니다. 이러한 타 기업과의 협업을 통한 제품 R&D 및 개발은 당사의 유연한 업무 능력 및 사업성에 기반한 것입니다.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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