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대학생 공모전 진행 건

알림설정이 추가되었습니다.
속보는 잡코리아 앱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이제부터 아래 서비스를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 신규로 등록된 공채를
    실시간
    으로 알려드려요.
  • 신입에 맞춘 큐레이션
    콘텐츠
    를 알려드려요
  • 단 1건의 공채도 놓치지 마세요.
    마감 1일 전 다시 한번 알려드려요.
잡코리아 앱이 없으신가요? 잡코리아 앱 다운받기
Google Play
App Store

신입공채 세부메뉴

최근 본 메뉴
`AI면접`런칭 기업분석보고서 선배에게 질문하기 (재직자 추가)

기업분석보고서

기업분석보고서 4. 한국지엠, 고객/자사/경쟁사를 분석해보자.

업데이트 2020.06.25. 조회수 39


고객, 자사, 경쟁사 분석을 통해 기업이 현재 처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기업의 현재 어떤 곳에 있고, 고객은 어떤 집단으로 설정되어있는지, 경쟁사에 비해 어떤 비교우위 전략을 가졌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고객 분석(Customer)

Analysis 1. 국내 시장
국내 자동차 시장의 경우 많은 비중을 경쟁사인 현대자동차가 점유하고 있는 상황이지만, 당사의 2018년 성적을 살펴보면 당사는 완성차 기준 약 93,317대를 국내에서 판매하였습니다. 대표적인 제품으로 쉐보레 스파크가 2016년 이후 최대 월 내수 판매 기록을 세우면서 국내 시장에서의 호 성적을 견인하였고, 쉐보레 트랙스 또한 2017년 이후로 월 최고 판매를 이뤄내면서 한 층 힘을 보탰습니다. 이는 당사의 힘든 상황에도 불구하고 고객 대응 전략 등의 노력이 국내 소비자의 니즈에 유효하게 작용했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Analysis 2. 해외 시장
당사의 주력 매출원인 해외 시장 판매의 경우 당사는 2018년 한해 약 369,554대의 완성차 수출을 이루어 냈습니다. 현재 쉐보레 트랙스 완성차 제품이 레드라인 스페셜 에디션을 출시하는 등 젊은 고객을 중심으로 판매에 있어 호성적을 거두고 있고 이는 2018년 3년 연속 국내 완성차 수출을 달성함으로써 증명되었습니다. 이러한 해외 시장 고객에 대해 정밀한 수요 타겟팅을 위해 당사는 최근 트림 별로 가격을 하향하는 등의 새로운 가격 정책 또한 시행하였습니다.


기업 분석(Company)

Analysis 1. 소개
한국GM사는 글로벌 완성차 제조 및 판매 업체인 제너럴모터스사의 관계사이며 현재 GM사의 브랜드 중 쉐보레 및 캐딜락을 취급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당사는 부평 및 창원, 보령의 3개 공장에서 완성차 및 변속기, 엔진 등을 생산해내고 있으며 R&D 및 디자인, 생산시설을 모두 갖춘 GM의 몇 안되는 지사입니다.

현재 당사는 북미 및 유럽의 엄격한 안전기준을 모두 만족시킨 3세대 제품의 출시를 앞두고 있으며 미래 자율주행차 및 전기차 시장에서도 선전하기 위해 지속적인 R&D를 시행 중에 있습니다. 또한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추어 나가는 기업이 되기 위해 쉐비케어 등의 자체 케어 프로그램 또한 시행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Analysis 2. 한국GM의 기업전략
-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
당사는 최근의 공격적인 가격정책 및 마케팅으로 자동차 내수시장에서 볼트EV 전기차의 높은 판매량을 얻은 경험이 있습니다. 현재 2019년 기준 상반기 국내 전기차 판매량은 1만 7200여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약 45.9%가 상승하였고, 이러한 점으로 볼 때 미래 전기차에 대한 수요는 현재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이러한 시장의 성장세에 힘입어 판매량을 늘리기 위해 현재 해당 차량에 대한 무이자할부 프로그램 및 소비자를 위한 부품가격 하락 정책을 시행 중입니다. 이러한 정책들은 당사의 경영정상화에 한 층 힘을 실어줄 것으로 보입니다.

- 구조조정 및 경영효율화
당사는 2018년 군산공장을 폐쇄하고 매각을 하였으며 부평공장에 대한 시간당 생산대수, 공장가동률 또한 조절하였습니다. 이러한 구조조정 조치로 당사의 재무구조는 일부 개선이 이루어졌으며 이를 토대로 당사는 모회사 GM으로부터 차세대 SUV 및 CUV 등의 글로벌 차량 프로그램을 배정받았습니다. 또한 경영효율화를 위해 당사는 창원에 도장공장을 착공하는 투자를 단행한바 있어 이를 통해 실적에 대한 회복 속도를 내려고 합니다. 현재 당사의 경우 영업손실을 보고 있는 상황이지만 이러한 경영전략으로 발빠르게 수익성 강화에 나서야 할 때입니다.


경쟁사 분석(Competitor)
#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사의 경우 국내 최대의 자동차 기업으로서 2019년 초 기준 국내 승용차 점유율이 39.3%에 달하는 국내 1위의 자동차 생산 업체입니다. 현대자동차사는 1967년 최초로 설립되어 1976년 일본 미쓰비시의 기술 협력을 받아 국내 최초 자체 모델인 포니를 생산했습니다. 1999년에는 기아자동차를 인수하였으며 현대그룹에서 독립하여 현재의 현대자동차 그룹을 세웠습니다. 주력 제품 라인으로 준중형의 아반떼, 중형차 쏘나타, 준대형의 그랜저 등이 있으며 현재 인도 및 중국, 미국 등지에 해외공장 및 연구시설을 설치하여 190여개 국가에 제품을 수출 중인 기업입니다.

요약재무제표 내용을 통해 재무현황을 살펴보면, 현대자동차사의 경우 2016년 대비 2018년에 자산총계에 있어서 큰 변동이 없는 상황입니다. 이로 인해 재무적 안정성을 나타내는 지표인 부채비율의 경우에도 2016년 32.85%에서 2018년 32.65%로 큰 변동이 없는 상황이지만, 차입금 의존도는 2016년 약 4.86%에서 2018년 약 5.56%로 소폭 증가하였습니다. 요약손익계산서를 살펴보면 당사는 2016년에 비해 2018년에 약 1조 4500억원의 매출액 증가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영업이익은 꾸준히 감소하여 2018년에는 593억원의 영업손실을 냈으며, 이로 인해 영업이익률은 2016년 6.47%에서 2018년 -0.14%로 감소하게 되었습니다. 이는 당사의 창사 44년만에 첫 적자로, 자동차 시장 업황 악화 및 연구개발비 부담, 친환경차에 대한 투자로 인한 이유로 보입니다.


기업 문화

1. ‘소통 경영’
한국GM은 최근 임직원들과 경영 목표와 핵심과제를 공유하는 등 ‘소통 경영’을 외치고 있습니다. 특히, 유연하고 열린 의사소통과 임직원 신뢰, 문화의 다양성 존중 등의 새로운 조직문화로 정착하기 위해 경영현황 설명회 등을 열고 있습니다. 한국GM은 ‘회사가 성장하는데 최우선 순위는 고객과 임직원’이며 고객을 중심으로 한 이해 관계자 간에 신뢰가 구축될 때 미래 성장 동력이 확보될 수 있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소통경영은 한국GM이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 선순환적 조직구조를 만들기 위한 작업의 일환으로 풀이되며 고객과 임직원이 상호 신뢰를 기반으로 할 때 회사가 성장할 수 있다는 가치를 뒷받침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조직문화 구축의 일환으로 ‘가족 대동한마당’에 CEO가 참석한 데 이어 부평, 군산, 창원, 보령 공장 등에서 경영현황 설명회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임직원들과 소통의 시간을 갖고 있습니다. 한국GM은 향후 웹채팅, CEO메시지 발송, 현장 방문 등 임직원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소통 경영에 박차를 가할 계획입니다.


2. 협력업체 임직원 자녀 영어캠프 개최
한국GM은 협신회(협력업체 모임) 회원사 임직원 자녀 40명을 대상으로 영어마을 입소 인터뷰를 시작으로 2박 3일간의 캠프 기간동안 공항, 은행, 우체국, 병원 체험과 글로벌 매너 교육 등의 프로그램을 개최합니다. 이번 캠프는 한국GM 외국인 임직원이 직접 자원봉사자로 참가해 팝송 및 퀴즈대회를 통해 외국문화에 대한 거부감을 없애고 문화적 다양성을 일깨우는 시간을 가져 더 의미가 있습니다.

한국GM은 이번 행사를 통해 미래의 주인공인 어린이들에게 영어교육과 더불어 글로벌 마인드를 함양하는 기회를 줄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한국GM은 앞으로도 지속적인 사회공헌 활동을 펼쳐 나가기 위해 노력할 예정입니다. 현재는 인천지역 독거 노인을 대상으로 무료 급식행사를 개최하는 등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서 지역사회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3. 쉐보레 RV 패밀리 오토캠핑
글로벌 브랜드 쉐보레(Chevrolet)가 본격적인 캠핑 시즌을 맞아 오는 10월 18일과 19일 양일간 경기도 양평 관광농원 오토캠핑장에서 열리는 ‘쉐보레 RV 패밀리 오토캠핑’ 참가 접수를 시작했습니다. 매년 봄, 가을에 열리며 2014년 7회째를 맞이한 쉐보레 RV 오토캠핑은 캠핑 마니아 고객층 확대에 힘입어 ‘쉐보레 그리고 캠핑이야기’를 주제로 총 100가족(400명)을 초청합니다. 한국지엠은 “아웃도어 활동에 최적화된 기능과 탁월한 성능으로 큰 사랑을 받고 있는 올란도와 캡티바의 매력과 가치를 충분히 전할 계획”이라며, “오토캠핑의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가는 쉐보레는 앞으로도 RV 고객들과 소통하는 기회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번 행사에는 캠핑 전문가의 캠핑 강의 등 가족과 캠핑을 주제로 유익한 프로그램들이 제공되며, 맨손 송어잡기, 바비큐 파티와 같이 온 가족이 함께 참여하는 다채로운 체험 행사가 준비됩니다.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신입공채의 모든 자료는 취준생 여러분들의 공채 합격을 위해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가 엄선하고 집필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