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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분석보고서 4. sk텔레콤, 고객/자사/경쟁사를 분석해보자.

업데이트 2020.06.24. 조회수 124


고객, 자사, 경쟁사 분석을 통해 기업이 현재 처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기업의 현재 어떤 곳에 있고, 고객은 어떤 집단으로 설정되어있는지, 경쟁사에 비해 어떤 비교우위 전략을 가졌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고객 분석(Customer)

Analysis 1. SK텔레콤의 점프AR 오픈 갤러리, 어린이들에게 인기몰이
SK텔레콤이 공개한 ‘점프AR’ 오픈갤러리가 코로나19로 집밖에 나가지 못하는 어린이들의 가상 놀이터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SK텔레콤은 증강현실(AR) 기반의 동물 사진을 다른 사용자와 함께 보고 즐기는 ‘AR 오픈갤러리’ 서비스에 공개 2주만에 약 3000여 장의 사진이 올라왔다고 밝혔습니다. AR오픈 갤러리는 기존의 ‘점프 AR(Jump AR)’ 앱 내에 신설된 기능으로, 이용자들이 찍은 AR기반 동물 사진과 영상을 업로드하고 공유하는 서비스로, 이용자들은 마음에 드는 사진과 영상에 ‘좋아요’를 누르고, 다른 사람의 콘텐츠를 감상하고 친구들과 쉽게 공유할 수도 있습니다. SK텔레콤 은 더욱 쉽고 재미 있는 증강현실기술을 발전시켜 나갈 계획입니다.


Analysis 2. SK 텔레콤, ICT 기술을 활용한 개인의 만성질환 관리 플랫폼 구축
인바이츠 헬스케어는 SK텔레콤이 개발한 당뇨병 관리 플랫폼 ‘코치코치당뇨’ 운영을 시작으로 연내 심혈관, 호흡기, 뇌질환 등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한 각종 만성질환의 관리를 돕는 개인용 종합 건강 관리 플랫폼을 속속 출시할 계획입니다. 2019년 출시된 ‘코치코치당뇨’는 당뇨환자가 자신의 혈당, 식단, 운동계획 등을 스스로 관리할 수 있게 돕고 의료진에게는 환자의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또한 ICT 기술을 기반으로 병원 등 각종 의료 기관의 운영혁신을 돕는 스마트 솔루션 출시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의료 기관 전용 클라우드 솔루션도 개발하고, 방대한 양의 의료 데이터를 SK텔레콤의 양자암호통신, 블록체인 기술 등을 이용해 안전하게 보관하고 효율적으로 분석할 수 있도록 해 의료 기관의 ICT 혁신을 이끌어 나갈 계획이니다.


기업 분석(Company)

Analysis 1. SK텔레콤, 5G 스타트업 발굴 계획
SK텔레콤이 5G의 가치를 함께 확장할 유망 스타트업 발굴에 나설 계획입니다. SK텔레콤은 인공지능(AI), 증강현실(AR)·가상현실(VR), 미디어, 보안, 커머스, 모빌리티 등 5G 특화 서비스 분야에서 혁신적인 스타트업을 발굴해 육성하는 5GX 트루이노베이션 엑셀러레이터’ 프로그램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SK텔레콤이 스타트업과 보다 체계적인 상생협력을 위해 운영하는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으로, 5G 본격 상용화와 함께 관련 기술 및 서비스 개발을 위해 프로그램을 실시하였습니다.

타트업이 지원할 수 있는 사업 부문을 5G 특화 서비스 전 분야로 확대해 5G 신성장 동력 발굴 및 사회적 가치 창출에 본격 나설 계획입니다. 또 우수 스타트업으로 선정된 회사에 기술 및 서비스 상용화를 위해 필요한 사업 비용을 지원하며, SK텔레콤과의 협력으로 다양한 아이디어를 사업화 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할 계획입니다. 앞으로도 SK텔레콤은 유망 스타트업 뿐만 아니라 다양한 파트너들과 협력해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는 입장을 전했습니다.


Analysis 2. SK텔레콤, 빅데이터 마케팅 서비스로 중소상공인 지원
SK텔레콤이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전국의 중소상공인을 돕기 위해 ICT 기술로 힘을 보태기로 하였습니다. 자사의 빅데이터 기반 문자 마케팅 서비스 ‘티딜(T-Deal)’을 활용하여 코로나19 확산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전국 중소상공인의 마케팅 지원에 나섭니다. ‘티딜’은 각 상품별로 구매 가능성이 높은 고객에게 상품의 정보 확인부터 구매까지 가능한 ‘티딜’ 전용 온라인 페이지로 연결할 수 있는 문자를 발송하는 서비스이며, 이를 통해 고객은 본인의 관심 상품을 최저가로 추천 받아 편리하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SK텔레콤은 오는 20일까지 온라인 홈페이지를 통해 전국 중소상공인에게 서비스 이용 신청을 받으며 신청은 국가가 지정한 중소기업으로 등록된 모든 업체가 가능합니다. 선정된 중소상공인들은 ‘티딜’ 서비스를 마케팅 비용 부담 없이 무료로 이용할 수 있고, SK텔레콤은 중소상공인과 서비스 종료 후 판매 성과에 따라 수익을 배분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수익 전액을 사회에 환원할 계획입니다. SK텔레콤은 국가적인 위기 상황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상공인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기 위해 SK텔레콤의 ICT 기반 마케팅서비스를 지원하기로 결정한 것이며, “앞으로도 중소상공인과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지속적으로 고민하겠다는 입장입니다.


경쟁사 분석(Competitor)
#KT

KT는 올 3분기 연결 기준 매출액이 6조2137억원, 영업이익 3125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4.5% 증가하고, 영업이익은 15.4% 감소한 수치입니다. 이는 증권업계의 추정 매출액(6조1514억원)과 영업이익(2947억원)을 모두 뛰어넘는 성적이며, 5G 마케팅비가 실적에 부담으로 작용했지만 우려보다는 선방했다는 평가입니다. 분야별 성적을 살펴보았을 때 무선사업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0.2% 감소했으며 실제 고객이 사용한 무선서비스 매출은 5G 가입자 증가로 전년 동기 대비 1.0% 증가한 1조65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3분기 무선 가입자당 평균 매출은 전 분기보다 0.5% 늘어난 3만1912원으로 2분기 연속 상승세를 이었고, 이는 전체 5G 고객의 85%가 8만원대 이상의 고가 요금제를 사용한 덕분으로 보고 있습니다. KT는 3분기에 5G 가입자 64만명을 확보했고 전분기(42만명)보다 52% 증가한 수치입니다. 누적 5G 가입자는 106만명에 달합니다.


기업 문화

1. 여성친화 기업문화
SK텔레콤은 여성을 기업의 핵심인재로 양성하고 리더역량을 강화하여 고위직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는 여성친화적 조직문화 조성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특히 여성부와 여성친화 기업문화 확산 협약식을 통해 여성친화 기업문화 확산에 관심과 활성화를 유도하고 있습니다. 모성보호와 일·가정의 양립이 가능하도록 관련제도를 도입하여 적극 실시하고, 채용·승진·임금에서도 차별을 해소하는 등 진정한 양성평등을 실현하고, 출산휴가나 육아휴직을 마친 여성근로자들이 평가에서 불이익을 당하지 않도록 별도의 평가기준을 적용하는 한편, 직장생활과 본인 직무에 빨리 적응할 수 있도록 직무역량 향상 교육을 실시하는 등 일가정 양립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2. 인재 육성 프로그램 운영
SK텔레콤은 우수인재를 회사 경쟁력의 핵심자원으로 보고, 미래의 리더로서 갖추어야 할 거시적 시각을 키우기 위해 팀원, 팀장, 임원 등 각 계층별 우수인재를 선발해 Leader 및 미래경영자로서의 역량을 체계적으로 갖추도록 전략적 이동과 함께 다양한 육성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특히 우수임원 및 팀장 대상의 GLDP(Global Leadership Development Program, 1년), HTLP(High Performance Team Leader Program, 8주), 시니어 매니저를 대상으로 한 LIP(Leadership Intensive Program, 6주), 우수 매니저들을 대상으로 관리, 역량·전문성 제고를 위해 약 2년 동안의 국내외 석사 학위 과정인 T-MBA 프로그램, 그리고 핵심인재 Pool의 조기 발굴 및 기본역량 교육을 위한 T-Challenger 프로그램 등 다양한 육성 프로그램을 운영·지원하고 있습니다.


3. 수평적이고 창의적인 조직문화
SK텔레콤은 부장, 차장, 과장, 대리라는 직책이 없이 팀장급 이상을 제외한 모든 직원들은 직위와 연공서열에 상관없이 자신의 업무에 대해 전문지식과 책임을 가진 담당자라는 의미인 ‘매니저’ 직책을 사용합니다. 수평적이고 창의적인 조직문화 확산을 위해 수직적 상하관계를 나타내는 직위체계와 호칭을 능력과 성과중심으로 변경한 것으로 글로벌 비즈니스 환경에 빠르게 적응하고, 신사업 영역에 진출해 지속성장을 실현할 수 있는 사람, 제도, 문화, 혁신을 목표로 한 인사제도로 BEA(아시아최고직장) 조사에서 ‘몰입도’ 평가에서 93%를 획득하는 등 직원들의 업무 몰입도 상승하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또한, 창의력과 자유로운 조직문화를 형성하기 위해 복장 착용 기준을 일률적인 정장에서 벗어나 복장 자율화를 통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내거나 외부고객 미팅 시 자유롭고 편안한 분위기를 유도하는 등 업무효율을 높였습니다. 신입사원 채용 당시, 많은 SK텔레콤 지원자들의 지원 이유에 대해 복장 자율화를 예로 들며 자유롭고 창의적인 기업문화를 꼽을 만큼 기업이미지를 제고하는 효과를 거뒀습니다.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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