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면접연습부터 전문가 코칭까지 잡코리아와 함께 대비하세요!

알림설정이 추가되었습니다.
속보는 잡코리아 앱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이제부터 아래 서비스를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 신규로 등록된 공채를
    실시간
    으로 알려드려요.
  • 신입에 맞춘 큐레이션
    콘텐츠
    를 알려드려요
  • 단 1건의 공채도 놓치지 마세요.
    마감 1일 전 다시 한번 알려드려요.
잡코리아 앱이 없으신가요? 잡코리아 앱 다운받기
Google Play
App Store

신입공채 세부메뉴

최근 본 메뉴
`AI면접`런칭 기업분석보고서 선배에게 질문하기 (재직자 추가)

기업분석보고서

기업분석보고서 4. 삼성물산(상사부문), 고객/자사/경쟁사를 분석해보자.

업데이트 2020.06.25. 조회수 86


고객, 자사, 경쟁사 분석을 통해 기업이 현재 처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기업의 현재 어떤 곳에 있고, 고객은 어떤 집단으로 설정되어있는지, 경쟁사에 비해 어떤 비교우위 전략을 가졌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고객 분석(Customer)

Analysis 1. 해외 어머니의 날개 재단
삼성물산 동남아·대양주총괄 및 자카르타 사무소 임직원들은 Yayasan Sayap Ibu(어머니의 날개 재단)을 찾아 기저귀와 우유, 학용품, 비상약품, 장난감 등 기부물품과 자율적으로 모금한 기부금을 전달했습니다. Yayasan Sayap Ibu(어머니의 날개 재단)는 1954년에 설립된 시설로, 정부 보조금 및 일반 기부금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 곳은 뇌손상 장애아동 및 고아 40여 명의 보호 및 치료, 교육을 지원할 뿐아니라, 지역의 경제적인 지원이 필요한 아동과 청소년 100여명을 대상으로 의료 서비스와 식사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삼성물산은 지역의 도움이 필요한 아동들을 방문해 함께 시간을 보내고, 필요한 물건을 전달해주는 과정에서 회사의 지원을 음과 양으로 많이 받았으며, 그래서인지 봉사활동을 진행하면서 큰 뿌듯함을 느꼈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Analysis 2. 사회공헌 활동
삼성물산은 미얀마 양곤시 남부에 위치한 달라 초등학교(Dala Primary School No. 13)에서 봉사활동을 펼쳤습니다. 삼성물산 상사, 건설, 패션, 리조트 4개 부문 임직원 및 가족 등 50여 명으로 이루어진 해외봉사단은 국제구호개발 NGO 플랜코리아(Plan Korea), 삼성물산 미얀마 현지 거래선 나잉 나인(Naing Nine)社와 함께 달라 지역 초등학교 시설 개선과 문화 교류 행사를 실시했습니다.

삼성물산의 해외 낙후 지역 학교 시설 개선 봉사활동은 2011년 인도를 시작으로 올해 9년째를 맞이했으며, 매년 임직원들이 개인 연차 휴가를 사용해 자발적으로 봉사활동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삼성물산 해외봉사단은 학교 진입로 보수, 화단 조성, 외벽 페인팅, 벽화 및 게시판 제작 등 보다 안전하고 쾌적한 교육 환경 마련을 위한 봉사활동에 나섰으며, 한복 체험, 미니 운동회, 풍선 아트 등 평소 미얀마 아이들이 접하기 어려운 문화 행사도 임직원들의 재능 기부로 마련됐습니다.


기업 분석(Company)

Analysis 1. 사업확대의 키는 고객과 시장
미국 등 선진국이 주도했던 글로벌 경제 성장세가 지속 둔화되고 있고, 미국과 중국의 무역분쟁에서 촉발된 보호무역주의가 전세계적으로 고조되면서, 세계 교역량의 증가도 주춤하며 하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렇게 세계 경제 성장세가 약해짐에 따라 원유, LNG, 석탄, 구리 등의 원자재 수요도 둔화되고, 가격 변동성 역시 매우 클 것으로 보이지만, 삼성물산 상사부문은 전문성으로 무장해서 사업을 지속 확대해 나가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사업 확대의 답은 결국 고객과 시장에 있으며, 고객들의 고민이 뭔지 고객이 말하기 전에 파악해서 우리의 기능과 전문성을 가지고 해결해 주는 것이 본질적으로 상사가 줄 수 있는 가치라고 밝혔습니다.


Analysis 2. RM 및 컴플라이언스 준수
삼성물산 상사부문은 사업의 가장 기본인 RM(리스크매니지먼트)을 확실히 하는 것과 컴플라이언스 준수가 개별 사업 리스크 관리 만큼 중요하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RM(리스크매니지먼트)이 확실해야 하며, 이는 RM이 사업과 별개의 활동이 아닌 사업의 가장 기본이라는 데에서 출발한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개별 사업 리스크 관리만큼 중요한 것이 컴플라이언스 준수로, 회사의 생명과 직결되는 컴플라이언스에 대해서는 임직원 모두가 철저하게 규정과 가이드를 지켜주기를 바란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본질에 더욱 집중해서 일하기 좋은 문화를 만들어 나가는 것 역시 전략 중 하나로 꼽았습니다. 회사의 본질이 ‘사업을 통해서 가치를 창출’하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경쟁사 분석(Competitor)
#포스코인터내셔널

포스코인터내셔널은 2019년 2분기 영업이익이 180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2.4% 늘었습니다. 매출은 6조4188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9% 증가했고, 순이익은 1215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16.7% 늘었습니다. 이는 포스코인터내셔널의 사상 최대 기록이었던 2019년 1분기 영업이익을 넘어 사상 최대 분기 영업이익을 기록한 것으로, 6개 분기 연속 분기 매출 6조원을 달성하기도 했습니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은 글로벌 보호 무역주의 확산에 따른 무역여건 악화 속에서 이룬 결실이라며 미얀마 가스전이 판매 호조를 이어갔고, 철강·식량·화학·부품 소재 등 트레이딩 전반에서 이익 상승과 함께 해외 법인이 견조한 실적을 보인 것이 원인이 된다고 분석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미얀마 가스전은 중국 측 가스관이 복구된 이후 꾸준히 판매량이 늘고 있습니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은 힘든 대외여건 속에서도 전 사업부문이 고른 실적을 달성하고, 재무건전성 강화 등 회사의 지속적인 노력을 바탕으로 사상 최대 실적을 달성할 수 있었다며 하반기에도 미얀마 A-3 신규 광구 탐사 시추, 식량과 액화천연가스(LNG) 사업 밸류 체인 강화 등 미래가치 창출을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기업 문화

1. 기업이 곧 사람
삼성그룹의 인재상은 창업주인 이병철 회장의 ‘의인불용, 용인불의(擬人不用, 用人不擬: 의심이 나는 사람은 쓰지 않고, 쓴 사람은 의심하지 않는다)’는 철학과 이건희 회장의 ‘한 사람의 천재가 만 명을 먹여 살린다’라고 하는 천재론이 대표적입니다. 이병철 회장은 ‘인재제일주의’를 평생 철저하게 고수하였는데, 이 회장은 기업이 성공하는 요체는 인간관리이며, 인사가 성공하면 기업은 당연히 성공한다는 확고한 철학을 지니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이병철 회장의 인재관은 이건희 회장도 그대로 물려받아 현재 삼성을 키워내는 데 큰 공헌을 하였습니다.
하지만 이병철 회장이 창업동지들과 함께 공채 출신을 양성했다면, 이건희 회장은 공채출신 외에도 관계, 금융계, 학계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인력을 채용하였고, 창업주가 자신의 성격처럼 조직 장악력이 크고 맡은 일을 야무지게 처리하는 관리형 인물을 중용했다면 이건희 회장은 공채 위주의 인사가 파벌을 형성하는 등 동맥경화증을 유발한다고 판단해 조직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외부인사 영입을 하는 등 세부적으로는 그 내용을 달리하였습니다. 또한 이병철 회장은 어린 시절부터 논어를 옆에 끼고 살았는데, 유학에서 추구하는 인간상은 남들과의 관계 속에서 모나지 않는 인물로 오늘날 삼성맨들이 주위 직장인들과 잘 협력하고 최상의 결과를 이끌어 내는 것이 바로 호암 이병철 회장의 평소 철학에서 나왔음을 알 수 있습니다.


2. 인재양성
삼성물산 상사부분은 글로벌 전문가 양성을 위해서 다양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특히 G1~G3로 직급에 따른 교육과정을 구분하여 체계적인 학습을 할 수 있는데, G1(주임, 대리)는 신입입문교육을 통해 기본소양 및 직무교육을 배우고, G2 승격교육을 통해서 사업개발력향상과정을 교육받게 됩니다. G2(과장, 차장)부터 그룹 리더십전문과정을 통해 G3(부장)으로 승진하게 되면 그룹 SLP 임원양성과정을 통해 임원으로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해주고 있습니다.
이 외에 글로벌 가치장초를 위한 교육으로는 지역전문가 제도를 통해서 해외 현지에 파견되어 현지 전문가가 될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 GBP(Global Business Program), MBA, 세계은행과 인력교류 프로그램인 SEP, SGPL 외국어 생활관 등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3. 창의적 학습조직 (CLO: Creative Learning Organization)
업무에 대해 학습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 목표를 정하고 관련된 역량을 심화하는 제도로 CLO라는 제도가 있습니다. CLO 도입 배경은 급변하는 환경에서 끊임없이 新 사업을 추진해야 하는 삼성물산의 특성과도 관련이 있는데 이를 위해 필요한 것이 전문역량과 실행력이며, 개인과 조직 모두 노력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CLO를 통해 업무에 필요한 전문성을 향상 시키는 데에는 특정한 프로세스를 따라야 하는데, 우선 업무와 관련해서 1년간 추진할 학습 테마를 선정하고, 팀원들을 구성하여 연간 활동계획을 세웁니다. 또 테마 목적에 맞게 학습활동이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는가를 점검하고, 연말에는 1년간의 학습활동의 결과로 최종 산출물을 도출하는 것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삼성물산(주) 진행 중인 채용 공고

신입공채의 모든 자료는 취준생 여러분들의 공채 합격을 위해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가 엄선하고 집필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