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면접연습부터 전문가 코칭까지 잡코리아와 함께 대비하세요!

알림설정이 추가되었습니다.
속보는 잡코리아 앱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이제부터 아래 서비스를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 신규로 등록된 공채를
    실시간
    으로 알려드려요.
  • 신입에 맞춘 큐레이션
    콘텐츠
    를 알려드려요
  • 단 1건의 공채도 놓치지 마세요.
    마감 1일 전 다시 한번 알려드려요.
잡코리아 앱이 없으신가요? 잡코리아 앱 다운받기
Google Play
App Store

신입공채 세부메뉴

최근 본 메뉴
`AI면접`런칭 기업분석보고서 선배에게 질문하기 (재직자 추가)

기업분석보고서

기업분석보고서 4. 삼성물산(리조트부문), 고객/자사/경쟁사를 분석해보자.

업데이트 2020.06.24. 조회수 38


고객, 자사, 경쟁사 분석을 통해 기업이 현재 처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기업의 현재 어떤 곳에 있고, 고객은 어떤 집단으로 설정되어있는지, 경쟁사에 비해 어떤 비교우위 전략을 가졌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고객 분석(Customer)

Analysis 1. 고객 편의시설 프렌시아 라운지
에버랜드는 고객들이 겨울 추위를 피해 실내에서 따뜻하게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편의시설도 세심하게 운영 중입니다. 신선한 공기를 뜻하는 프레쉬(fresh)와 투우소가 잠시 숨 고르는 장소를 뜻하는 스페인어 케렌시아(Querencia)의 합성어인 프렌시아(Frencia) 라운지가 대표적입니다. 프렌시아 라운지는 포시즌스가든, 이솝빌리지, 장미원 등 파크 곳곳에 조성된 실내 휴식 공간으로, 내부에는 공기청정기 뿐만 아니라 빈백 소파, 테이블, 의자 등이 마련돼 있어 고객들은 눕거나 앉아서 편안하게 쉴 수 있습니다. 알파인 식당 내부에 마련된 스노우 버스터 라운지에서는 신나게 눈썰매를 즐긴 고객들이 비치체어와 파라솔, 소파 등에서 눈에 젖은 옷을 말리며 따뜻하게 휴식을 취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에버랜드는 겨울을 맞아 고객들이 이동 중에 편리하게 들어와 따뜻하게 쉬어 갈 수 있도록 히터와 벤치가 구비된 웜존(Warm Zone)을 이동동선 곳곳에 운영하고 있습니다.


Analysis 2. 고객과의 소통
삼성물산 리조트부문 경영진들은 동계 시즌에 맞춰 새롭게 확대 오픈한 에버랜드의 4인승 눈썰매장을 찾아 현장 소통활동을 진행했습니다. 정금용 대표, 유인종 파크운영팀장과 주요 부서장들이 참석한 소통활동은 생생한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며 연초부터 업무에 매진하고 있는 임직원들을 격려하기 위한 목적으로 마련됐습니다. 경영진들은 4인승 눈썰매장이 이번 동계시즌에 맞춰 지난 1년간 스릴·속도감을 높이도록 노력을 기울인 곳이고, 겨울철 가장 많은 고객들이 방문하는 이유 등을 감안해 올해 첫 현장소통 장소로 정했습니다. 경영진들은 임직원, 캐스트(아르바이트) 근무자들과 함께 지름 2m의 대형 눈썰매를 나르고, 고객들의 옷이 젖지 않게 눈썰매에 묻은 눈을 닦아 냈습니다. 또 고객들의 손이나 튜브를 잡아 주며 안전하게 눈썰매를 즐길 수 있도록 안내를 돕거나, 고객들의 불편한 점을 묻고 개선책을 의논하기도 했습니다. 이처럼 삼성물산 리조트부문은 고객 서비스 혁신과 만족도 제고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고객의 입장에서 더욱 깊이있게 소통하고 빠르게 실천해 나갈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기업 분석(Company)

Analysis 1. 변화하는 트랜드에 맞춘 새로운 시도
삼성물산 리조트부문은 국내 대표적인 주거형태로 자리 잡은 아파트의 조경이 녹지 개념을 넘어서 휴식과 문화를 창출하는 공간으로 인식하고 이에 대한 발전 방향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삼성물산 리조트부문은 진화하는 아파트 조경의 흐름에 맞춰 사업을 진행할 것을 강조하면서, 아파트 조경의 특징을 가변적, 복합적 이용, 차별화된 정체성, 지역차원의 네트워크, 자연과 일상을 잇는 플랫폼으로 정리했습니다. 또한 개인가구, 여성가구, 노년층 등의 증가, 색다른 성향의 골드족의 부상, 자기회복 및 감성트랜드 부각 등 사회환경의 변화가 조경 공간에도 조금씩 반영되고 있음을 자각하고, 펫가든, 숲속캠핑장, 분양형 텃밭, 가상현실 스토리텔링, 파머스 스쿨, 가든팜과 같은 새로운 시도 역시 멈추지 않고 있습니다.


Analysis 2. 소통 및 디자인 개선
또한 최근에는 단지와 지역 커뮤니티를 연결하기 위한 시도들도 이뤄지고 있으며, 재개발·재건축 사업을 중심으로 지역 차원의 생태적 연계를 고민하고 있습니다. 이는 개인의 주거환경을 넘어 지역 생태·커뮤니티 네트워크에서의 작동입니다. 삼성물산 리조트부문은 교육, 대화, 교류라는 방법을 통해 건설사, 설계사, 시공사 등 조경관련 전문 그룹과 입주자와의 간극을 줄여나가는 한편 연관 분야와의 협업도 강화해야 한다는 의견을 반영하여, 고객 그리고 협업사 등 다양한 니즈와 이해관계에 대한 소통을 강조했으며, 유연한 대응을 강조한 바 있습니다. 또한 이를 위한 브랜드 디자인 등도 개선 역시 하나의 목표 전략으로 강조한 바 있습니다.


경쟁사 분석(Competitor)
#호텔롯데

호텔롯데의 매출은 지난 해에 비교했을 때 상승세를 기록하고 있으며, 영업 이익 역시 마이너스였던 2017년의 수치에 비해 꾸준히 상승하여, 2019년 3분기에는 근 3년 동안의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호텔롯데의 상장 문제와 연결되는 것으로 파악되는데, 호텔롯데 상장으로 일본 지분을 희석해 롯데가 일본기업이라는 이미지를 벗고 지배구조 개편을 완성하겠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호텔롯데 매출 중 상당수가 롯데면세점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관건은 롯데면세점으로, 실제로 2018년 호텔롯데 매출액은 6조 4474억원이었는데 이 중 면세사업부 매출액이 5조 3075억원으로 전체 매출의 82.3%를 차지한 것으로 파악된 바 있습니다. 롯데면세점 월드타워점이 특허를 유지하면서 한고비를 넘겼지만 롯데그룹 지배구조 개편의 정점인 호텔롯데 상장은 여전히 시간이 걸릴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기 때문에, 호텔롯데 상장의 가장 큰 숙제인 가치평가를 얼마나 제대로 받을 수 있느냐에 주목해야 한다고 전망됩니다.


기업 문화

1. 소통 + 창의중심 조직문화
삼성에버랜드는 직원들이 즐겁게 소통하고 창의적 아이디어가 샘솟는 회사 분위기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제도와 시스템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매달 열리는 토크콘서트 ‘영스데이’는 최고경영자(CEO)와 임직원 간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또 매주 수요일을 ‘패밀리 데이’로 지정해 일찍 퇴근하도록 장려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임직원 자녀들이 부모님의 근무지를 체험해보는 ‘사원 자녀 썸머 캠프’, 주말을 활용한 ‘임직원 가족 나들이’ 등을 통해 가족적인 분위기를 만들고 있습니다. 또한, 직원들이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다양한 시상과 캠페인도 진행하고 있으며, 고객들의 칭찬카드 등을 받을 때마다 마일리지를 적립하는 ‘칭찬 마일리지’제도를 도입해 우수 직원에게는 선물을 주거나 해외 선진 사업장을 견학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원들이 서비스 정신을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축제의 장인 ‘서비스 디자인 페스티벌’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끊임없이 노력하는 문화를 만들고 있습니다.


2. ‘선배책’ 프로그램 도입
삼성에버랜드는 일정경험을 가진 선배가 ‘책’이 돼 자신의 경험을 신입사원과 나누며 신입사원 교육에 활용하는 ‘선배책’프로그램을 도입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교육기간 중 신입사원들이 다양한 경험을 가진 24권의 ‘선배책’ 제목을 확인 후, 도서관에서 책을 고르듯이 취향에 맞게 선택해 총 4권을 교육담당자에게 알려주면 담당자가 선택내용을 바탕으로 해당 ‘선배’와 매칭해주는 것입니다.

‘선배책’의 주요 주제는 업무와 관련된 것뿐 아니라 비업무적인 것까지 다양하며 영업담당자의 ‘사람의 마음을 읽는 법’ 하버드대 출신 조경담당자의 ‘하버드 공부벌레 에버랜드 적응기’ 자격증 다수 보유자의 ‘자기계발 이렇게 하라’등이 있습니다. 또 해외배낭여행 다수 경험자의 ‘일한 당신 떠나라’, 지방출신의 ‘촌놈 서울 상경기’등 비 업무적인 내용까지 선택이 가능합니다. 신입사원들은 경험이 풍부한 선배들을 만날 수 있어서 여러 사람을 통한 다양한 직무인 간접 체험과 인맥 쌓기가 가능하며 선배 1명당 최대 3명의 후배가 함께 신청할 수 있게 하여 소규모의 정감 있는 대화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했습니다. 선배들은 신입사원과의 만남을 통해 매너리즘에 빠진 자신을 되돌아보고 회사생활에 새롭게 임할 수 있는 기회가 되고 있습니다.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삼성물산(주) 진행 중인 채용 공고

신입공채의 모든 자료는 취준생 여러분들의 공채 합격을 위해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가 엄선하고 집필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