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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분석보고서 4. 삼성물산(건설부문), 고객/자사/경쟁사를 분석해보자.

업데이트 2020.06.23. 조회수 28


고객, 자사, 경쟁사 분석을 통해 기업이 현재 처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기업의 현재 어떤 곳에 있고, 고객은 어떤 집단으로 설정되어있는지, 경쟁사에 비해 어떤 비교우위 전략을 가졌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고객 분석(Customer)

Analysis 1. 입주민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헤스티아
삼성물산 건설부문은 올해 총 26개 래미안 단지 2만4천여 입주세대를 대상으로 다양한 입주민 체험프로그램을 진행했습니다. 래미안은 2005년부터 ‘헤스티아’라고 부르는 입주고객 대상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헤스티아는 입주 전 고객에게 믿음을 주고, 입주 후에는 고객의 불편을 최소화하는 래미안의 고객만족 서비스입니다. 헤스티아 서비스는 도움마당, 배움마당, 나눔마당의 3가지 서비스로 이루어집니다. 래미안 답십리 미드카운티에서는 40여명의 입주민들과 함께 공기청정 화분만들기 활동을 진행하였으며, 공기청정 화분만들기는 올해 도입한 공감마당 프로그램 중 하나로, 입주민들은 당일 화분 2개를 제작하며 1개는 강동구 자원봉사센터를 통해 지역 사회복지단체에 기부하였습니다. 삼성물산은 11개 래미안 단지에서 공감마당 활동을 시행할 예정이며, 이와 같은 프로그램을 통해 삼성물산은 다양한 고객만족 서비스를 통해 아파트부문 NCSI(국가고객만족도조사) 21년 연속 1위, KS-SQI(한국서비스품질지수) 4년 연속 1위를 수상하는 등 최고의 아파트 브랜드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Analysis 2. 사회공헌 활동
삼성물산은 강원도 강릉시 일대에서 임직원과 가족들이 참여하는 희망의 집고치기 봉사활동을 진행했습니다. 희망의 집고치기는 삼성물산과 한국해비타트가 함께 저소득 가정을 대상으로 안전하고 쾌적한 주거환경을 마련해 주는 사업으로 2016년부터 강릉시 강동면 일대에서 60세대의 내부 벽체 단열공사, 창호 및 지붕공사, 화장실 신축 등을 진행했습니다. 이번 봉사활동에는 삼성물산 건설/상사/패션/리조트 4개 부문 임직원과 가족들 178명이 참여했으며, 희망의 집고치기 대상으로 선정된 2세대의 주택 개보수와 수납장, 야외 테이블 등 가구 제작 봉사활동을 실시했습니다. 특히 이번 봉사활동에는 삼성물산 강릉안인화력발전소 건설현장 임직원들도 참여해 일손을 거들었으며, 강릉안인화력 현장은 2016년부터 꾸준히 희망의 집고치기 봉사활동에 참여하고 있으며, 산불피해 이재민을 위한 5천만원 상당의 생활가전을 기탁하고 지역주민 우선고용과 지역장비 활용을 권고하는 등 지역 주민들과 함께하고 있습니다. 이 뿐만 아니라 삼성물산은 지역사회와의 상생을 위해 매년 자매마을 농가 일손돕기와 특산물 직거래 장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김장봉사와 나눔마켓 수익금 등을 활용하여 어려운 이웃에게 필요한 물품을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업 분석(Company)

Analysis 1. 상생 및 소통
삼성물산 건설부문은 2020년은 시장과 고객에게 우리의 역량과 경쟁력을 보여주고 새로운 10년의 성장을 약속해야 하는 중요한 시기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고객과 파트너, 협력회사와 상생을 통해 고객만족을 구현해야 하며, 프로젝트와 업무의 기본을 되돌아보고 진취적인 자세로 원 팀(One Team)이 돼 일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또 투명한 커뮤니케이션과 팀워크(Teamwork)를 바탕으로 모든 조직간 소통 활성화 역시 하나의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또한 혁신적인 서비스, 가치 제공과 완벽한 수행이 선결돼야 하며 이를 위한 전략으로 프로젝트 건전성과 경쟁력을 모든 판단과 의사결정의 기준으로 삼고 실질적인 목표를 수립, 달성하는 것을 꼽았습니다.


Analysis 2. 지속성장 및 긍정적 조직문화
삼성물산 건설부문은 또한 지속 성장을 위해 프로세스와 시스템 기반으로 일하는 것, 입체적 사고를 통한 근본원인 분석에 기반한 솔루션(Solution) 실행 역시 2020년의 전략으로 꼽았습니다. 이를 통해 변화하는 시장 트랜드에 맞춰 사업을 진행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정체되지 않고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들어나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뿐만 아니라 긍정적인 조직문화를 구현하여, 상호 이해와 존중을 기반으로 다양성을 포용하고 학습을 멈추지 않음으로써 함께 성장하는 조직문화를 구축하는 것 역시 강조한 것으로 알려집니다. 이어 안전(Safety)과 컴플라이언스는 마음속에 한치도 지워서는 안 되는 핵심가치로 꼽았습니다.


경쟁사 분석(Competitor)
#두산건설

두산건설의 2019년 3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이 194억원을 기록해 전년 동기 대비 55% 늘어난 것으로 집계되었습니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29% 늘어난 4499억원을 기록했으며, 이전 두산건설의 분기 실적을 살펴보면 2018년 4분기에 가장 높은 매출(4,803억원)을 기록했고, 2016년 3분기에 가장 낮은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2019년 3분기 매출액은 2018년 4분기 대비 약 93.7% 수준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부실 사업장의 추가적인 손실 가능성, 주택경기 하강 기조에 따른 분양성과 및 운전자본 변동성, 미착공 사업장의 지연가능성 등 부정적 요인들이 상존하기 때문인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또한 차입금 감축이 쉽지 않을 전망이며 두산건설의 유동성 위험과 계열사들의 두산건설에 대한 지원 부담이 재차 불거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두산건설의 부정적 사업환경에 따른 실적 불확실성과 취약한 유동성 대응력은 그룹 내 주요 계열사의 지원부담으로 다가올 수 있으며, 이에 두산건설은 단기상환부담 대응과정, 영업현금창출력 개선 여부, 준공 사업장 및 미착공 PF사업장 관련 추가손실 가능성 등을 계속해서 모니터링 해야할 것입니다.


기업 문화

1. 글로벌 커뮤니케이션센터 운영
삼성물산(건설)은 ‘글로벌 초일류 건설사’로 도약하기 위해 글로벌 커뮤니케이션센터를 오픈하여 글로벌 조직문화 구축에 적극 나섰습니다. 센터는 외국인 컨설턴트가 상주하면서 영어업무에 대한 컨설팅을 진행할 뿐만 아니라 영어회의, 외국인 임직원과의 교류, 영어자료 열람이 가능합니다. 또, 회의나 세미나 등을 영어로 진행하고 일상적인 업무에도 영어사용을 권장하는 영어공용화 부서를 22개로 확대 운영되며. 주기적으로 영어회의나 세미나를 진행하는 23개 영어공용화 현장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번 글로벌 조직문화 구축 활성화를 위해 영어과 관련된 전문지식을 갖춘 외국인 컨설턴트 제도를 함께 시행하여 캐나다와 호주 출신 3명의 외국인 컨설턴트가 임직원에게 회의문화와 문서작성, 프리젠테이션 기술 등 영어업무와 관련된 다양한 컨설팅을 진행합니다. 이 밖에도 영어를 비롯해 스페인어, 중국어 등 어학교육 지원을 대폭 강화하고 외국인 초청 세미나,특정 국가의 문화를 간접 체험하는 글로벌데이, 영어프리젠테이션 경진대회 등 다양한 제도를 시행해 나갈 계획입니다.


2. 글로벌데이 개최
2010년부터 삼성물산(건설)은 외국의 문화유산, 사회, 예술, 먹거리 등을 간접적으로 만나볼 수 있도록 다양한 사진과 공예품 등을 전시하는 글로벌데이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2010년에는 호주, 2011년에는 멕시코 행사가 진행되었습니다. 2011년 ‘글로벌데이-멕시코’에서는 마르타 오르티스 데 로사스 주한 멕시코대사가 직접 참석해 멕시코의 경제 및 산업을 비롯해 문화 등에 대해 강연했으며, 멕시코 출신 라틴 공연팀 마리아치의 라틴음악 콘서트를 비롯해 멕시코 영화관람 등 다양한 문화행사가 펼쳐졌습니다. 2011년 글로벌데이의 멕시코 선정 이유는 남미시장의 무한한 가능성과 남미지역에 플랜트를 비롯해 인프라 프로젝트 등 다양한 신사업 개척에 나서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활동은 글로벌 마인드를 확산하고 역량을 강화하여 글로벌 기업문화 확산을 위한 다양한 시도 중 하나입니다.


3. 사회공헌활동
삼성물산 건설부문은 2000년부터 꾸준히 사회공헌 활동을 해오고 있습니다. 특히, 해비타트(Habitat)는 국내 건설사 중 유일하게 2000년부터 지금까지 10년이 넘는 기간 동안 활동을 해오고 있으며, 국내에서는 271세대의 주택을 저소득 무주택자에게 제공하였으며, 해외에서는 몽골, 인도네시아 등의 지역에 628세대의 주택을 제공하였습니다. 이와 더불어, 국내 사회공헌 활동으로 자매마을 봉사활동, 사랑의 헌혈 캠페인, 지역사회 환경정화 봉사활동 등 지역사회에 공헌하는 활동과 소외계층, 아동을 지원하는 활동도 꾸준히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활동들은 삼성물산 건설부문의 나눔경영을 실천하는 방식으로, 적극적이고 지속적인 활동을 통해 밝고 따뜻한 사회를 위한 밑거름이 되고자 노력하는 삼성물산 임직원들의 노력이 담겨있습니다.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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