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2. 대신증권, 최신 트렌드 분석

업데이트 2024.02.09. 조회수 2,792

놓치지 말아야 할 업계와 기업의 최신 이슈와 뉴스를 체크하여 채용 전형 전반에 활용해 보자.


1. 업계 트렌드

* 증권사 ‘대형화’ 바람
경기 침체와 고금리 영향으로 어려움을 겪는 증권업계가 미래 먹거리 확보에 열을 올리고 있다. 해외 진출을 통해 새로운 시장에 뛰어든 증권사가 있는 반면, 종합금융투자사업자 인가에 총력을 기울이는 곳도 있다. 대신증권과 교보증권이 대표적이다. 종합금융투자사업자 자격 요건은 자기자본 3조 원 이상이다. 2023년 상반기 기준 대신증권은 2조 1,000억 원을, 교보증권은 1조 6,000억 원을 기록하고 있다. 대신증권은 사옥 매각을 통해 자본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교보증권은 유상증자를 통해 자본을 확충한 데 이어 다양한 서비스를 출시하며 고객을 모으고 있다.

이렇듯 증권사들이 종합금융투자사업자 인가에 열을 올리는 이유는 몸집에 따라 진출할 수 있는 사업 영역이 다르기 때문이다. 종합금융투자사업자가 되면 기업 신용공여 한도가 자기자본 100%에서 200%로 확대된다. 또 수조 원의 계약금을 확보할 수 있는 프라임브로커리지서비스(PBS)도 할 수 있다. PBS는 헤지펀드 운용에 필요한 자문, 자금 대출, 컨설팅 등을 제공하는 서비스다. 현재 국내 종합금융투자사업자는 총 9곳이며, 그 가운데서도 발행어음 사업을 통해 추가 수익을 높일 수 있는 초대형 IB(자기자본 4조 원 이상)로는 5곳이 있다. 종합금융투자사업가 중에서 초대형 IB(투자은행)에 인가를 준비하고 있는 곳으로는 하나증권이 있다.



* 미성년자 ‘비대면 증권계좌’ 개설 인기
부모가 자녀 명의로 계좌를 만들기 위해 증권사 영업점을 방문하도록 한 규제가 사라짐에 따라 미성년자를 대상으로 한 ‘비대면 증권계좌 개설’ 수가 빠르게 늘고 있다. 미래에셋증권은 2023년 4월 미성년 신규 고객의 계좌 개설 서비스를 시행했는데, 시행 6개월 만에 계좌 개설이 3만 건을 넘었다고 발표했다. 미래에셋증권이 미성년 신규 고객 3만 2,000여 명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초등학생 비율이 38%로 가장 높았다. 미취학 아동은 36%, 중학생과 고등학생은 각각 15%, 11%를 기록했다. 이는 코로나19 팬데믹을 통해 ‘투자’에 관심이 늘어난 3040 부모 세대가 자녀들에게 조기 금융교육을 시키고자 한 영향이 큰 것으로 보인다. 미래에셋증권 외에도 2023년 6월 신한투자증권, 7월 NH투자증권, 8월 대신증권, 10월 토스증권 등도 해당 서비스를 오픈했다.



2. 대신증권, 최신 트렌드

* 자금집중 서비스, MTS 편의성 UP
대신증권이 ‘자금집중 서비스’를 통해 고객에게 보다 편리한 MTS 서비스를 제공한다. 자금집중 서비스는 대신증권의 MTS인 사이보스터치와 크레온모바일의 여러 상품 계좌에 있는 현금을 별도의 이체 과정 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편의성을 높인 것으로 주식, 해외주식, CMA 등 여러 상품 계좌에 흩어져 있는 예수금을 하나의 계좌처럼 사용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주식 매매는 물론 계좌 이체 시 부족한 금액을 타 상품 계좌에서 자동으로 끌어오기 때문에 거래를 위한 별도의 이체 과정이 생략된다. 대신증권은 쉽고 편한 MTS를 위한 간소화 작업을 지속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모바일 서비스 제공에 힘쓸 방침이다.



* 거래 수수료 할인 및 무료 이벤트
대신증권이 주식 시장 활성화와 신규 투자자를 위해 주식 거래 수수료 할인 이벤트를 이어가고 있다. 2023년 8월에는 온라인 주식거래 고객에게 국내주식 수수료와 미국주식 매수 수수료를 무료로 제공하는 ‘0·0·0 이벤트’를 진행했다. 앞선 6월 신용융자 거래이자를 ‘0원’으로 제공한 데 이어 주식 거래 수수료 이벤트를 더한 것이다. 신청 날짜 기준 국내주식은 한 달, 미국주식은 두 달간 무료 서비스를 제공했으며, 무료 기간 후에도 할인된 수수료 비율만 내면 된다. 해당 이벤트는 신규 고객과 휴면 고객을 대상으로 2023년 내 진행된다. 대신증권은 2023년 1월에도 ‘웰컴홈’ 이벤트를 통해 복귀 고객에게 국내주식 거래 수수료를 할인하는 이벤트를 진행한 바 있다.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기업리뷰 서비스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