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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분석보고서 5. 한국수출입은행,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업데이트 2020.06.22. 조회수 141


TOWS 분석이란 기업 외부환경의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고 기업 내부환경의 강점과 약점을 발견해, 기회를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시키며, 강점을 활용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 수립을 말한다. 외부환경에서 유리하게 작용하는 기회요인, 외부환경에서 불리하게 작용하는 위협요인, 경쟁사 대비 강점, 경쟁사 대비 약점이 각각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TOWS분석

Threat 외부환경에서 불리한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 해외 인프라 프로젝트 지원 경험
· 우수한 유동성과 자금조달능력

Opportunity 외부환경에서 기회요인은 무엇인가?
· 공적기능 수행으로 수익성 미흡
· 조선·해운업 여신 부실로 자산건전성 저하

Weakness 소비자로부터 약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가?
· 정부 지원가능성 매우 높은 수준
· 세계 경제의 회복세

Strength 소비자로부터 강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가?
· 자산건전성 및 자본적정선 관리 부담
· 보호무역주의와 자국우선주의


Threat: 위협요인


1. 해외 인프라 프로젝트 지원 경험
수출입은행은 해외 인프라 프로젝트를 지원하여 수익을 창출한 경험이 풍부합니다. 필리핀 복합화력발전 사업, 인도네시아 제철소 건설 사업, 파키스탄 가스복합화력발전 사업, 사우디아라비아 석유화학설비 사업, 요르단 풍력발전사업, 쿠웨이트 정유설비 현대화 사업 등 다양한 프로젝트 경험을 통해 수출입 은행은 개발도상국 정부와 국제기구들과의 네트워크를 축적해왔습니다. 따라서 향후 개도국 동반성장과 우리 기업의 해외 수주를 지원하는 수출입은행 금융을 수행하며 지속적인 이익을 창출할 수 있을 것입니다.


2. 우수한 유동성과 자금조달능력
수출입은행은 국책은행으로서 높은 대외 신인도를 바탕으로 국내외 채권시장에 대한 접근이 우수한 편입니다. 법률상 자본금과 납입금의 30배까지 채권을 발행할 수 있고, 그 채권에 대한 정부의 보증가능 조항이 있어 충분한 규모의 자금조달이 가능합니다. 또한 정부로부터의 출자 또는 정책 자금 차입 등 대체적인 조달원이 확보되어 있어 유동성 위험이 낮은 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Opportunity: 기회요인


1. 공적기능 수행으로 수익성 미흡
수출입 여신 지원 등 정책금융을 담당하는 국책은행으로서 수익성보다는 공공성에 초 점을 두고 있어 운용자산 규모에 비해 이익 창출 규모가 상대적으로 작습니다. 2015년 이후에는 순이자마진(NIM) 상승에 따른 이자순이익 증가에도 불구하고, 조선업 관련 충당금 적립액 증가로 수익성이 저하되었습니다. 2016년에는 대우조선해양 여신에 대한 충당금 적립으로 대규모 적자를 기록하였으며, 2017년에는 성동조선해양 관련 추가 충당금 적립으로 총자산이익률(ROA)이 0.2%에 그쳤습니다. 그러나 설립법상 적립금을 초과하는 손실에 대한 정부 보전이 명시되어 있는 점을 감안할 때 수익성 저하가 재무안정성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입니다.


2. 조선·해운업 여신 부실로 자산건전성 저하
공적 수출신용기관으로서 여신의 상당 부분이 선박, 산업 설비, 기계류 제조기업에 대한 장기 대출로 이루어져 있어 경기순환 주기가 자산 건전성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수출 대 기업 계열에 대한 익스포저가 커서 신용집중위험이 내재되어 있고, 총 여신(대출 및 보증) 중 신용 비중이 약 90%로 일반은행 대비 높은 신용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2013년 이후 조선·해운업 잠재부실의 현실화로 자산 건전성이 저하되었으며, 2016년 하반기에 대우조선해양 등 조선업 관련 대규모 부실 발생으로 요주의이하 여신 비율이 크게 상승하였습니다. 2017년 이후 자산 건전성이 개선 추세이나, 조선·해운업 불황 지속, 글로벌 통상마찰에 따른 수출경기의 불확실성을 감안할 때 모니터링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2018년 3월 8일 성동조선해양에 대한 자율협약 종결 및 기업회생절차 신청이 결정되었습니다. 그러나 성동조선해양 여신이 기존에 회수의문으로 분류되어 있어 자산 건전성 지표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았습니다. 2018년 3월말 현재 성동조선해양 여신은 추정손실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한편, 2018년부터 도입된 IFRS9 적용으로 대손충당금 적립 규모가 증가한 점이 Coverage ratio 개선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입니다. IFRS9 적용에 따라 2017년 12월 말 기준 손실충당금이 약 2천억 원 증가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Weakness: 약점


1. 정부 지원가능성 매우 높은 수준
수출입 여신 지원 등 정책기능을 수행하는 국책은행으로서 소유와 경영 측면에서 정부의 영향력이 매우 크고, 설립법에 정부의 손실 보전 의무가 규정되어 있습니다. 2015년 이후 자본적정성 유지를 위해 매년 정부 출자가 이루어진 점을 감안할 때 정부의 지원 의지가 확고합니다. 대한민국 정부, 한국은행 및 한국산업은행이 지분을 보유하고 있어 사실상 정부 지분율이 100%입니다.

설립법 11조에 의해 은행장과 이사 등 경영진을 대통령 및 기획재정 부장관이 임면하도록 규정되어 있으며, 동법 제37조는 적립금을 초과하는 손실에 대 한 정부의 보전 의무를, 제20조는 수출입금융채권의 원리금 상환에 대한 정부의 보증 가능성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2008년 이후 2018년 3월 말까지 총 8.5조 원(한국산업은행의 현물출자 포함)의 출자가 이루어졌습니다.


2. 세계 경제의 회복세
선진국의 경기회복과 유가상승이 지속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즉, 선진국의 경기회복과 더불어 침체되었던 세계 경제가 회복세를 띠게 될 것이며 유가 상승에 따른 달러화 강세로 수출 증가세가 유지될 것입니다. 수출 중 모바일 시장 성숙 및 국내 기업의 베트남 등 아세안 현지 공장 증설 완료 등으로 이 지역 수출은 소폭 하락했지만, 제조업·건설·경기 호조 영향으로 중국, 미국, 일본 수출이 모두 두 자릿수 증가를 유지하는 등 긍정적 흐름이 이어질 것입니다. 따라서, 수출 대상국 경기회복과 유가 상승세가 유지되는 등 우호적인 수출 여건을 활용할 수 있을 것이므로 해외에 진출하는 중소기업을 지원하는 수출입은행의 전망도 밝을 것으로 예측됩니다.


Strength: 강점


1. 자산건전성 및 자본적정선 관리 부담
대기업 구조조정과 관련하여 상당 수준 손실을 인식하였으나, 조선·해운·철강·건설 등 위험업종의 경기회복이 가시화될 때까지 건전성 관리 부담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건설·플랜트·선박 관련 여신 비중이 2018년 3 월말 기준 67%로 매우 높고, 동 산업의 수요 회복 및 건전성 우려가 해소되기까지 상당 기간이 소요될 전망입니다. 최근 미국 발 통상 마찰이 국내 수출 기업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점도 자산 건전성 측면에 부담요인입니다. 그러나 법제화된 정부의 손실 보전 조항을 고려할 때, 자산 건전성 및 자본적정성의 저하가 신용도 저하로 이어질 가능성은 낮을 것입니다.


2. 보호무역주의와 자국우선주의
보호무역주의와 자국 우선주의로 대표되는 미·중 무역전쟁에 따라 일부 수출 품목에 부정적인 영향이 미칠 가능성이 있습니다. 전문가에 따르면 미국이 500억 달러 규모의 중국산 제품에 25% 관세를 부과해 대중 수입이 10% 감소할 경우, 우리나라 대중 수출이 282억 6,000달러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따라서 아직 가시화되지는 않았지만 미·중 무역 전쟁으로 인한 타격에 대비하지 못한다면 수출입은행의 수익구조는 다시 적자로 돌아갈 수도 있습니다.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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