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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분석보고서 4. 현대제철, 고객/자사/경쟁사를 분석해보자.

업데이트 2020.06.22. 조회수 113


고객, 자사, 경쟁사 분석을 통해 기업이 현재 처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기업의 현재 어떤 곳에 있고, 고객은 어떤 집단으로 설정되어있는지, 경쟁사에 비해 어떤 비교우위 전략을 가졌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고객 분석(Customer)

Analysis 1. 인재 육성 및 교육 지원 프로그램
현대제철은 인재육성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전개해 지역사회의 귀감이 되고 있습니다. 특히 당진제철소는 제철사업 초기부터 지금까지 꾸준히 ‘지식기부’ 형태의 ‘교육 사회공헌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교육지원은 진로체험 학습, 공학교실, 일일특강, 장학금 등 초등학교 고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진행하고 있으며, 대표적인 활동으로는 진로체험 학습이 있습니다. 2017년 교육부 주관으로 시행된 자유학년제(자유학기제)는 시행 초기 각 학교에서 학습 컨텐츠에 대해 고민하는 상태였습니다. 이에 당진제철소는 선제적 교육지원을 실시했으며, 진로체험 학습은 진로탐색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된 것입니다. 기술연구소 석·박사 직원들이 강사로 나서 연구원들이 직접 다루는 연구 설비를 체험할 수 잇으며, 또 생소한 철강분야의 이해를 높이기 위해 당진제철소 견학을 실시하기도 했습니다.


Analysis 2. 사회공헌 활동
현대제철은 설 명절을 앞두고 이웃사랑 실천을 위해 임직원 봉사단은 5만원 상당의 선물세트 400개 당진사랑 상품권 1500만원 등 모두 3500만원 상당 선물을 당진 관내 지역주민과 30여개 복지시설에 전달한 바 있습니다. 설 선물 전달식에는 김홍장 당진시장, 어기구 국회의원 복지기관 관계자, 박종성 당진제철소 부사장, 임직원, 마중물 주부봉사단 등 80여명이 참여했으며, 이에 대해 현대제철은 소외된 우리 이웃에게 지속적인 관심과 더 많은 나눔으로 사랑이 피어나는 당진이 되길 바란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또한 시민들은 설 명절을 앞두고 어려운 이웃에게 따뜻한 나눔활동을 배풀어 준 현대제철에게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는 의견을 전했습니다. 현대제철은 이처럼 지역주민을 위한 지속적인 나눔 실천을 통해 당진시와 상생하는 기업이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기업 분석(Company)

Analysis 1. 스마트팩토리 효율 및 안정성 향상
현대제철은 2019년이 파악하는 시기였다면 2020년은 도약을 할 수 있는 한 해로 만들 것이라고 포부를 전한 바 있습니다. 현대제철은 2019년 건설 경기를 비롯해 전체적인 수요산업이 부진하다 보니 수익 확보에 어려움이 있었으며, 현대제철이 신생 고로업체로 효율적으로 운영을 해야 했기 때문에 지난해에는 파악을 하는 시기였다면 2020는 도약을 하는 기회가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러한 목표를 이루기 위해 스마트팩토리 추진을 하나의 전략으로 삼고 있습니다. 현대제철은 실제로 2019년 철강업계에서의 트렌드인 고도화된 인공지능형 자동화, 스마트팩토리를 중점적으로 추진한 바 있습니다. 현대제철은 2020년에 효율을 높이는 것뿐만 아니라 안정성을 향상시키고 고급강 개발에 제어 정도를 높이는 등 예측 제어가 가능한 수준까지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Analysis 2. 기업체질 강화를 통한 지속성장 동력 확보
현대제철은 또한 ‘기업체질 강화를 통한 지속성장 동력 확보’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이를 기본에 충실한 성장, 사업구조 최적화 선제적 변화 대응, 사회적책임 실천 등 네 가지 전략방향을 제시했습니다. 현대제철은 수익성 중심의 경영체제를 확립하고 세계 최고의 기술력과 품질수준을 확보해 나가겠다며 핵심사업과 고부가가치 제품에 집중할 수 있도록 사업구조 개편을 추진하겠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또한 위협과 기회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리스크 대응체계를 구축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현대제철은 원칙에 충실한 기업경영을 추구하고 직원들은 사회적 가치에 참여하는 방식을 통해 지역사회의 신뢰와 공감을 확보하는 한편 지속적인 소통으로 사회적 소명에 충실한 회사가 되는 것을 전략으로 삼고 있습니다.


경쟁사 분석(Competitor)
#동국제강

동국제강이 2019년 3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1조4304억원, 영업이익 567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4.7% 감소했지만, 영업이익은 7.7% 증가했습니다. 이에 따라 전반적으로 악화된 철강 시황속에서도 2015년 2분기 이후 18분기 연속 영업 흑자를 달성했습니다. 당기순손실은 연결기준 601억원, 별도기준 299억원으로 해외법인 손상차손 및 지분법 손실, 외환관련 원/달러 환율 상승으로 인한 손실 등으로 적자가 지속됐습니다. 이렇듯 동국제강의 3분기 건설, 기계, 가전 등 전방산업의 시황 악화에도 불구하고 고부가 제품 판매를 지속적으로 늘리면서 수익성을 확보한 것으로 분석됩니다. 앞으로 수익성 위주의 영업활동 확대, 시장 다각화를 통한 신규 수요 창출과 기술력 강화를 통한 시장 확장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기업 문화

1. 인재육성 교육
현대제철은 글로벌 경쟁 우위의 역량과 열정을 갖춘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다양한 형태의 최적화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교육 과정은 직급, 업무에 상관없이 모두에게 똑같이 열려 있습니다. 현대제철은 기본 역량, 리더십 역량, 전문 역량 개발을 목표로 내부 역량 기반 교육 체계를 수립하고 차세대 철강 리더를 육성하고 있습니다. 현대제철은 조직 활성화 교육, 이문화 체험 등의 교육 과정을 재개하였습니다. 또 팀 커뮤니케이션 세미나 등 신규 교육 과정을 개설하여 임직원들의 교육 기회를 대폭 확대했습니다.


2. 이문화 체험
현대제철은 글로벌 디지털 시대에 걸맞은 국제적 시각과 혁신 마인드를 바탕으로 회사에 대한 자긍심과 사기를 진작시키기 위해 2006년부터 직원 이문화 체험을 시행해 왔습니다. 이문화 체험은 자율 배낭여행 컨셉트에서 현대제철의 5대 핵심가치와 연계하여 여행 중 미션을 수행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핵심가치의 의미에 부합하는 각국 사례를 찾아 직접 체험하고 미션 후기를 홈페이지에 게재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지며 핵심가치에 대한 직원들의 관심과 이해를 높이는 데 효과적이라고 평가됩니다. 현대제철은 직원 의견 조사를 실시하여 이문화 체험이 더욱 만족도 높고 특색 있는 교육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3. 멘토링 제도
신입사원의 업무적인 부분뿐만 아니라 비업무적인 부분까지도 귀기울여 들어주고 같이 해결해 줄 수 있는 멘토링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는 조직 내 인간관계 형성 및 지원을 위해 멘토링 제도로서 신입사원의 조기정착에 적극 활용하고 있습니다. 현대제철은 이러한 멘토링 제도의 효과적인 운영 및 개선을 위해 매년 인천, 포항, 당진 등 각 사업장별 멘토 간담회를 실시해 멘토와 멘티의 다양한 의견 및 건의사항을 청취하고 이를 적극 반영해 신입사원의 고충을 해결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처럼 멘토 및 팀원들의 적극적인 지원을 바탕으로 신입사원이 전문 직무지식과 소양, 그리고 강한 애사심을 갖춘 현대제철인으로 거듭나게 도와주고 있습니다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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