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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분석보고서 4. 한국남부공사, 고객/자사/경쟁사를 분석해보자.

업데이트 2020.06.17. 조회수 236


고객, 자사, 경쟁사 분석을 통해 기업이 현재 처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기업의 현재 어떤 곳에 있고, 고객은 어떤 집단으로 설정되어있는지, 경쟁사에 비해 어떤 비교우위 전략을 가졌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고객 분석(Customer)

Analysis 1. 사회공헌활동
2004년 사회봉사단을 조직하고, 지역사회의 에너지 빈곤층과 교육 소외계층을 위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난 2018년부터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활용하여 취약계층의 에너지 비용을 줄여주는 ‘에너지 자립형 태양광 발전소 설치사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사하구청으로부터 에너지 빈곤층 20가구를 추천받았고, 각 가구에 주택용 미니 태양광을 설치할 것입니다. 또한 지역아동센터에 방문해 ‘신재생에너지 꿈나무 육성 프로젝트’를 꾸준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학생들이 신재생에너지에 관해 공부하고, 태양광 자동차 또는 희망의 비누를 만들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Analysis 2. 일자리 창출형 사업 추진
‘신재생에너지 발전 연계 태양광 벤처사업’은 신재생에너지 산업을 이끌어갈 대학생 창업가 100명을 키우는 사업입니다. 이를 위해 부산 지역 각종 공공시설에 30MW 규모의 태양광을 설치할 예정입니다. 이 과정에서 청년들은 인허가부터 건설, 준공에 이르기까지 발전산업에서 필요한 역량을 직접 경험하며 배울 수 있습니다. 이처럼 한국남부발전은 신재생에너지를 확대하고 일자리를 창출하는 등 지역사회의 발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Analysis 3. 환경보호
발전소에서는 산성비의 원인이 되는 황산화물과 오존생성의 원인이 되는 질소산화물이 배출됩니다. 한국남부발전은 황산화물을 낮게 배출하기 위해 LNG, 신재생에너지원과 같은 청정 연료를 사용하며, ‘배연탈황설비’를 설치하여 황산화물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또한 2단 연소, 물주입설비, 그리고 배연탈질설비를 설치하여 질소산화물 배출을 줄이고 있습니다. 특히 하동발전본부와 남제주 발전소에서는 SCR 방식의 최신 배연탈질설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기업 분석(Company)

Analysis 1. 한국남부발전
한국남부발전은 2011년 정부의 전력산업구조개편 정책에 따라 새롭게 출범한 발전 전문기업입니다. 신인천발전본부, 영월발전본부, 삼척발전본부, 안동발전본부, 부산발전본부, 하동발전본부, 그리고 남제주발전본부에서 우리나라 총 설비용량의 약 9.6%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지난 2019년에는 국내 발전공기업 최초로 미국 현지에 발전소 건설을 시작했습니다. ‘미국 나일즈 복합발전사업’은 총사업비가 10억 5천만 달러이며, 1085MW 규모의 가스복합발전소를 세웁니다. 2022년 3월에 준공될 예정이며, 35년간 운영되면서 연간 약 5억 달러의 매출수익을 달성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Analysis 2. 경영목표
한국남부발전은 더 깨끗한 에너지로 신뢰받는 국민의 기업이라는 비전을 이루기 위해 다음과 같은 경영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먼저 회사규모를 2배성장을 위해 매출 9조, 영업이익 1조를 이룰 것입니다. 또한 전력품질 글로벌 1위 기업의 자리를 유지하기 위해 산업재해율 0.03%, 고장정지율 0.1%, 온실가스 감축률 34%, 미세먼지 감축률 75%를 달성할 것입니다. 더불어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이 되기 위해 일자리 6,300개를 창출하고, 중소기업 매출 2.2조 창출을 도울 것입니다.


Analysis 3. 경영전략
-가스복합발전 경쟁력 확대
가스복합발전은 화력발전보다 열효율이 높고, 공해 유발성분을 거의 배출하지 않기 때문에 미래 에너지사업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한국남부발전은 가스복합발전 사업 핵심 설비인 가스터빈의 다양한 기종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가스복합발전 사업의 발전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 먼저 LNG복합발전 이용률을 최대화하는 전략을 세웠습니다. 발전소마다 장기 및 단기 설비투자계획을 세우고, 가스복합발전의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며, 북미 셰일가스와 신북방경제협력에 대비하여 LNG 직도입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가격경쟁력 확보
현재 전력시장에서는 원가 경쟁이 치열합니다. 한국남부발전은 원가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원제작사와 해외에서 이미 기술력을 인정받은 글로벌 회사 사이의 고온부품 경쟁 전략을 마련했습니다. 기존에는 GE, 지멘스 등 가스터빈 원제작사가 핵심부품을 독점으로 공급했기 때문에, 핵심부품 조달에 연간 약 450억 원의 비용이 발생했습니다. 그러나 국내 최초로 도입한 고온부품 경쟁 전략을 통해 200억 원 이상의 비용을 줄이고, 원가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경쟁사 분석(Competitor)
#포스코에너지

포스코에너지는 1969년 에너지사업을 시작한 이후 50여 년간 수도권에 안정적으로 전력을 공급해오고 있습니다. 유연탄발전사업 진출을 통해 국내 최초 민간발전사에서 국내 최대 민간발전사로 성장해 왔습니다. 또한 고효율·친환경 분산전원인 연료전지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차별화된 기술력으로 세계 최대 규모의 연료전지 양산설비를 갖추며 독자적 사업기반을 마련하였습니다. 더불어 태양광, 풍력, 자원순환사업 등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통해 정부의 재생에너지3020 정책을 적극적으로 이행하고 있습니다. 인도네시아, 베트남 등 해외 발전사업에 진출함으로써 명실상부한 글로벌 종합에너지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포스코에너지의 2019년 3분기 영업이익은 235억원으로 한국남부공사의 영업이익에 비하면 낮습니다. 정부가 민간기업의 시장 진입을 적극적으로 장려하면서, 포스코에너지, SK E&S, GS EPS 등의 기업들이 발전 사업에 뛰어들었지만, 아직 한국남부공사의 경쟁사로 활약할 만한 성과를 거두고 있지 못합니다.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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