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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3. 한화갤러리아, 재무제표 및 사업보고서

업데이트 2024.01.27. 조회수 4,616

재무제표는 기업의 재무 상태와 경영 지표를 가장 쉽게 파악하기 위해 작성한 회계 보고서다. 해당 기업의 경영진이 회사를 잘 경영하고 있는지 보여주는 경영실적보고서의 의미를 갖는다. 지원자는 기업의 실적과 재무 건전성을 토대로 현재 기업의 경영 상황을 분석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토대로 지원 기업에 대해 재무 안전성과 경영 상태에 대한 확신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



한화갤러리아, 재무제표 분석

Analysis 1. 매출 현황

한화갤러리아는 2023년 3월 한화솔루션에서 인적분할했다. 2021년과 2022년은 한화솔루션의 리테일 부문 연결 기준 실적을 참고했으며, 2023년은 분할 후 3월 1일부터 9월 30일까지의 별도 기준 한화갤러리아 실적이다.

한화솔루션 갤러리아 부문과 한화갤러리아타임월드 등을 포함한 2022년 매출은 5,327억 원으로 전년 대비 180억 원(3.5%) 증가했으며, 영업이익은 373억 원으로 전년 대비 84억 원(29.1%) 증가했다. 한화갤러리아는 2023년 3월부터 9월까지 7개월간 2,318억 원의 매출과 영업이익 62억 원을 기록했다.


Analysis 2. 사업 성과

명품관 이외 사업장은 상권 내 견실한 성장을 이어가고 있으며, 패션 변화에 발맞춘 브랜드 보강, 트렌드에 부합하는 F&B 점포 도입 등 고객 경험 만족에 집중해 상권 내 입지를 보다 확대해 나가고 있다. 경쟁력 확대를 위해 수원 지점 영업을 종료하고, 2020년 3월 경기 남부 핵심 상권인 광교 지역으로 이동해 신규점을 오픈했으며, 서울 한남동 최고급 주거 시설 내 F&B 및 라이프스타일 콘텐츠 기반의 도심형 복합 플랫폼 ‘고메이494’를 오픈하고 갤러리아만의 차별화된 프리미엄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Analysis 3. 향후 성장성

전반적인 생활 수준 향상, 디자인 및 스타일 중심 소비 확산, 경험 중심 쇼핑 패턴 증가 등의 트렌드 변화는 백화점의 소비 수요 증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에 한화갤러리아는 프리미엄 브랜드 유치, 체험형 매장 확대, 자사의 강점과 아이덴티티를 고려한 콘텐츠/인프라를 보다 차별화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또한 매출 증대를 위해 매장 면적을 확대하고, 쇼핑 공간을 개선하는 등 인프라 확충에 힘쓰는 한편 온라인 강화, 유통 채널 다변화 등 쇼핑 트렌드 변화에도 적극 대응하는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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