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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분석보고서 5. 마이다스아이티,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업데이트 2020.06.15. 조회수 156


TOWS 분석이란 기업 외부환경의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고 기업 내부환경의 강점과 약점을 발견해, 기회를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시키며, 강점을 활용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 수립을 말한다. 외부환경에서 유리하게 작용하는 기회요인, 외부환경에서 불리하게 작용하는 위협요인, 경쟁사 대비 강점, 경쟁사 대비 약점이 각각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TOWS분석

Threat 외부환경에서 불리한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 국내 건설경기 침체
· 세계시장 경쟁 심화

Opportunity 외부환경에서 기회요인은 무엇인가?
· 내진구조설계 midas eGen 출시
· 건설 IT 융합 수요 급증

Weakness 소비자로부터 약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가?
· 해외 시장에서 중동 등 지역 편중
· 비교적 적은 활동성

Strength 소비자로부터 강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가?
· 언택트 채용확산으로 인한 채용시스템 변화
· 건축분야에 도입하는 가상현실(VR) 콘텐츠 기술


Threat: 위협요인 


1. 국내 건설경기 침체
아랍에미리트연합(UAE) 두바이에 위치한 높이 828m의 부르즈 칼리파, 7만1000㎡의 상하이 엑스포 파빌리온, 9만1000명을 수용할 수 있는 베이징올림픽 메인 스타다움은 마이다스아이티의 소프트웨어(SW)로 설계되었습니다. 창업 2년만에 우리나라 최초의 과학·기술 분야에서 SW 수출기업으로, 7년 만에 건설 분야 컴퓨터이용공학설계(CAE) SW 세계 1위에 오른 마이다스아이티도 설립 초기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해외시장은 물론이고 국내 시장에서도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많은 노력을 했습니다. 국내 시장 점유율 90%를 넘어서며 분야에서 독보적인 기업이 됐지만, 위기를 피하긴 어려울 것 같습니다. 국내 건설경기 침체로 수익이 급격히 떨어졌기 때문입니다. 그동안 마이다스아이티는 해외시장 개척으로 정면 돌파해 현재는 미국, 유럽 등 세계 88개국에서 사용되는 최고 제품이 되었지만 국내의 건설경기 침체의 문제는 남아있습니다.


2. 세계시장 경쟁 심화
건설분야 CAE(Computer Aided Engineering)시장은 REI 社(미국)의 STAAD, LARSA 제품과 CSI 社(미국)의 SAP, ETABS 제품, FEA 社(영국)의 LUSAS 제품 등이 세계 시장에서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이들 제품군들이 독점적으로 공급하여 왔으나 마이다스아이티가 국내 최초로 MIDAS라는 제품 개발에 성공하여 경쟁체제에 접어들었습니다. 현재는 마이다스아이티의 가격경쟁력은 물론 고객에 대한 적시 기술지원 등을 바탕으로 외국산 제품과의 경쟁에서 월등한 우위를 점하고 있다.??마이다스아이티의 토목·건축 등 건설분야 CAE 제품군인 MIDAS/Gen, MIDAS/Civil 등은 국내 시장에서 가장 높은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으며, 세계 시장에서는 미국, 중국, 일본, 인도, 영국, 러시아 및 유럽을 중심으로 적극적인 해외시장 진출을 추진함으로써 세계 시장에서의 점유율 확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Opportunity: 기회요인 


1. 내진구조설계 midas eGen 출시
마이다스아이티는 일본 건축물 내진구조설계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midas eGen’을 소개했습니다. 마이다스아이티가 출시한 ‘midas eGen’은 일본 현지 기술자들이 쉽게 모델링 할 수 있는 혁신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 탑재는 물론 선형 정적해석부터 비선형 동적해석까지 가능한 첨단 해석알고리즘을 탑재하고 일본 건축물 2차 설계를 자동으로 수행할 수 있는 내진설계용 프로그램입니다. 일본은 세계적으로는 강진이 많이 발생하는 지역으로 어떤 국가보다도 구조물 설계와 시공 시 엄격한 내진설계기준과 내진시공기준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일본 JMA진도(8등급)에 따른 구조물의 안전성 분석 및 경제성을 반영한 구조설계를 위해 내진계산은 특별히 2차 설계로 추가 진행하고, 층간변형각, 강성율, 편심율 그리고 보유수평내력 검토 등 엄격한 기준을 준수하도록 일본 건축물 구조기술기준에서 요구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또 내진설계 결과에 대해 구조도면까지 자동 생성할 수 있는 마이다스 드로잉(midas Drawing) 모듈까지 탑재함으로써 모델링부터 도면까지 전체 과정을 한번에 해결할 수 있는 차별화된 경쟁력을 선보였습니다. 마이다스아이티는 ‘midas eGen’ 출시를 계기로 일본 건축구조해석 시장뿐만 아니라 건축 내진설계 시장에서도 4,000개사 1만여 라이선스 보급을 목표로 사업을 확장해 나갈 계획입니다.


2. 건설 IT 융합 수요 급증
빌딩정보모델링(BIM, Building Information Modeling) 은 선진국들을 중심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조달청에서 2016년까지 모든 공공부문 공사에 BIM 적용을 의무화하기로 했다. 이렇게 되면 자연스럽게 국내 BIM시장도 커질 수밖에 없습니다. 국내 BIM시장의 키워드 중 하나는 커지는 시장에 비해 경쟁자가 많지 않습니다. 자금력만 있다고 뛰어들 수 있는 시장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BIM은 건축과 엔지니어링이 결합된 시스템입니다. 건축가 수십명과 프로그램을 전문적으로 만들 수 있는 IT전문가가 만나 수년간 작업해야 만들어 낼 수 있는 솔루션입니다. 홍콩 등 전세계적으로 많은 건축물이 BIM을 기반으로 설계되고 있고 이러한 추세는 계속될 것입니다.


Weakness: 약점 


1. 해외 시장에서 중동 등 지역 편중
국내 소프트웨어(SW) 업계는 생존에 기로에 놓여있습니다.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신기술 기반의 영역 확장 및 글로벌 진출을 꾀하고 있지만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물론 경제침체 및 치열한 경쟁 상황에서도 여전히 다수의 기업들이 성과를 내고 있는 것은 고무적인 일이지만 많은 국내 SW기업들은 미래 생존 전략에 고심하고 있다. 특히 2000년대 초 인터넷 버블과 함께 등장한 SW기업들의 매출은 대부분 정체돼 있다. 결국 해외 시장 진출만이 어려움을 돌파할 수 있는 타개책이 될 수 있다는 지적이다.??해외 시장 진출 역시 생각만큼 쉽지는 않다. 많은 기업들이 해외 시장의 문을 두드려 왔지만, 그나마 일본과 동남아시아 시장에서 일부 성과를 거둔 것이 대부분이다. 건축 설계 공학 SW를 주력으로 하는 마이다스아이티와 같은 기업을 제외하면 국내SW기업들의 해외 성과는 미미하다. 마이다스아이티는 올 상반기 전체 매출의 1/3 가량이 해외에서 발생했다고 밝힌 바 있다. 마이다스아이티의 매출액은 2016년 상승하였지만 영업이익이 대폭 감소한 바 있다. 따라서 새로운 해외 시장 진출을 위한 모색을 해야 할 것이다.


2. 비교적 적은 활동성
마이다스아이티는 최근 발생한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한 갑작스러운 경기 침체와 같은 예상치 못한 큰 불안정성이 발생하지 않는 한,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관측됩니다. 다만, 현재 진행 중인 채용 적합 솔루션 프로그램 사업과 on비즈플랫폼으로 대표되는 e-Biz 컨설팅 사업의 성공여부가 IT기업으로서 발전할지 아니면 건설 프로그램 회사로 남을지 결정 짓게 될 것이라 전망됩니다. 따라서 현재 건설 프로그램에만 편중된 수익구조를 개선하며 타 프로그램의 활동성을 늘리게 된다면 향후 성장 가능성이 더욱 높아질 것입니다.


Strength: 강점 


1. 언택트 채용확산으로 인한 채용시스템 변화
AI역량 기반 채용 확대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2019년도에는 약 200여 기업이 AI 역량검사로 채용을 진행했습니다. AI역량검사가 들어있는 채용 솔루션 인에어(inAIR)는 현재 700여 기업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AI역량검사는 뇌신경과학을 기반으로 인재의 외현적 성과역량과 내현적 성과역량을 평가하는 솔루션입니다. 2020년도에 들어서는 코로나의 여파로 비대면 면접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마이다스에서는 꾸준히 AI 역량검사를 도입하여 채용에 상용해왔습니다. AI역량검사를 개발한 마이다스아이티는 솔루션을 개발했을 뿐 아니라 벌써 3년째 AI역량검사로 업무에 적합한 라잇 퍼슨(right person)을 뽑고 있습니다. 특히 마이다스아이티는 지난해 하반기 신입사원 채용부터 자기소개서(자소서)를 폐지, 화제를 모으기도 했습니다.


2. 건축분야에 도입하는 가상현실(VR) 콘텐츠 기술
마이다스아이티는 주택분양건설사를 대상으로 ‘주택내부모습 가상체험주택 VR (사이버 모델 하우스)’라는 선도적인 상품을 출시했으며 국내시장 80% 이상을 점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2015년에는 업계 최초로 사이버모델하우스를 ‘삼성전자 갤럭시 기어 VR’과 ‘구글 카드보드킷’, ‘오큘러스 VR’과 같은 VR 헤드셋과 임베디드한 ‘사이버모델하우스 모바일 HMD용 버전’도 출시했습니다. 모바일 HMD는 작년 한해 삼성물산, 롯데건설, 한화건설, GS건설과 같은 주요 건설사·LH 등 10여 곳의 분양사업지에 광범위하게 도입돼 분양 홍보 마케팅 콘텐츠로 활용됐습니다. 향후, 마이다스아이티는 이미 공학기술용 소프트웨어를 글로벌 수출을 하는 국내 몇 안 되는 S/W회사로 그 기술력을 바탕으로 향후 건설과 건축분야에서 다양한 가상현실(VR)상품을 출시 할 계획에 있습니다. 마이다스아이티 담당자는 “2015년에 확보한 드론(Drone)을 활용한 항공VR영상 제작기술을 기반으로 기존 사업영역인 건설·건축 분야에서 더 나아가 관광홍보 분야의 가상현실(VR)콘텐츠를 올해 상반기 중으로 출시할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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