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쭌대표의 인생JOB담 이벤트

알림설정이 추가되었습니다.
속보는 잡코리아 앱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이제부터 아래 서비스를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 신규로 등록된 공채를
    실시간
    으로 알려드려요.
  • 신입에 맞춘 큐레이션
    콘텐츠
    를 알려드려요
  • 단 1건의 공채도 놓치지 마세요.
    마감 1일 전 다시 한번 알려드려요.
잡코리아 앱이 없으신가요? 잡코리아 앱 다운받기
Google Play
App Store

신입공채 세부메뉴

최근 본 메뉴
`AI면접`런칭 기업분석보고서 선배에게 질문하기 (재직자 추가)

기업분석보고서

기업분석보고서 4. 마이다스아이티, 고객/자사/경쟁사를 분석해보자.

업데이트 2020.06.15. 조회수 181


고객, 자사, 경쟁사 분석을 통해 기업이 현재 처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기업의 현재 어떤 곳에 있고, 고객은 어떤 집단으로 설정되어있는지, 경쟁사에 비해 어떤 비교우위 전략을 가졌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고객 분석(Customer)

Analysis 1. 일본 시장으로 뛰어든 전략
마이다스아이티는 (2000년) 설립하면서부터 해외 진출을 준비했습니다. 당시 국내 건설 설계 소프트웨어 시장 규모가 5억원에 불과했기 때문입니다. 초기에 미국·중국·일본 시장을 두고 고민하다 지리적, 정서적으로 가까운 일본에 진출했습니다. 지진이 잦은 일본은 내진 설계가 중요했기에 건축 안전 설계를 지원하는 소프트웨어 회사가 비교적 쉽게 파고 들 수 있는 시장이라고 판단했습니다. 일본 시장에서 인지도가 높은 기업과 손을 잡아야겠다고 판단하고, 당시 일본 건설용 소프트웨어 1위부터 10위까지 업체 리스트를 만들었습니다. 1위 기업을 찾아가 다짜고짜 ‘우리가 소프트웨어를 제공할 테니 판매를 맡아 달라’며 사업 협력을 요청했으나 거절당했습니다. 포기하지 않고 2, 3, 4위 회사의 문을 두드렸고, 그러자 4위 업체가 ‘시장의 판도를 바꾸고 싶다’며 관심을 보였습니다. 그런데 이 소문을 들은 1위 업체가 위협을 느꼈는지 우리에게 접근했습니다. 결국 1위 기업과 손잡고 일본 시장에 진출할 수 있었고, 점유율을 확대했습니다.


Analysis 2. 중국시장 공략
중국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기 위해 차별화 된 판매 전략을 심각하게 고민하던 마이다스아이티는 잠재 고객을 불러 모아 제품의 장점을 설명하는 행사를 개최해 직접 고객과 부딪혀 보기로 했습니다. 설명회를 열었을 경우, 설명회에 와달라고 일일이 돌아다니며 알리는 것보다 효율적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메일을 한 번 보내더라도 수신자가 끝까지 읽어보게 만들 미끼가 필요했습니다. 공학 분야의 엔지니어들은 특성상 새로운 제품이나 기술이 개발될 때 관심을 가집니다. 여기에다 자신의 업무를 줄여주는 소프트웨어가 개발됐다고 알리면 더욱 흥미를 끌 수 있을 것이라 여겼고, 이 전략은 적중했습니다. 중국의 엔지니어들이 마이다스아이티의 설명회에 몰렸습니다. 이렇게 한번 설명회에 참석한 사람들에게는 마이다스 아이티의 영업팀이 직접 찾아가서 구매를 요청했습니다. 또, 마이다스 아이티는 영업을 할 때 주로 엔지니어들이 직접 나서는 전략을 씁니다. 마이다스 아이티가 처음 중국시장에 진입할 때도 조선족 출신의 엔지니어 2명을 채용해 현지 영업을 맡겼습니다


기업 분석(Company)

Analysis 1. 자연주의 인본경영 철학
마이다스 경영의 목적은 자연이 빚은 결대로 사람을 육성하고, 올바른 동기부여를 통해 구성원들이 자발과 자율을 바탕으로 진정한 가치를 이끌어 내어 사람과 조직, 그리고 우리 사회의 행복 총량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돕는 것입니다. 그리고 인간에 대한 자연과학적 이해를 바탕으로 행복인재의 육성을 통해 세상의 행복 총량에 기여하는 경영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더하여 이형우 대표는 축록자불견산 확금자불견인(逐鹿者不見山 攫金者不見人)’, ‘사슴을 쫓는 자는 산을 보지 못하고, 돈을 노리는 자는 사람을 보지 못한다’라는 좌우명을 기반으로 ‘자연주의 인본경영’ 철학을 마이다스아이티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Analysis 2. 직원 복지와 4無
스펙을 보지 않는 무스펙에 무정년, 무징벌, 무상대평가 등 ‘4무 경영’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승진심사도 없고, 해당 직급의 연한을 채우면 자동으로 부사장까지 승진할 수 있다고 합니다. 급여도 중소기업 중 최고 수준이다. 5년 일하면 한달 간 유급 휴가를 준다. 보름은 가족과 유급휴가로 지내고, 나머지 보름은 자신을 성찰하고 삶의 가치를 재정립하도록 권장합니다. 매월 우수사원을 선정해 상장과 금배지, 외식권을 준다. 우수 사원은 한 달간 고급스포츠카(포르셰)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매년 1회 마이다스인상을 수여하고, 이 때는 직원 부모님을 회사로 초청해 축하 행사를 대규모로 열어줍니다. 하지만 이 회사는 결코 편한 회사가 아니다. 목숨을 건 전사들이 일합니다.이형우 대표는 “우리는 일하기 편한 회사가 아니다. 일하기 좋은 회사다. 자신의 직무에 목숨을 거는 전사들이 있는 곳이고, 전사할 것을 각오하고 일을 하는 사람들이 모인 곳”이라고 밝혔습니다.


경쟁사 분석(Competitor)
#㈜신한DS

신한금융그룹의 계열사인 신한DS는 보안, AI, IoT 등의 시스템 소프트웨어를 개발 및 공급하는 기업입니다. 신한DS는 2016년과 2017년에는 각각 약 800억 원의 매출을, 2018년에는 그보다 25% 증가한 약 1,000억 원의 매출을 달성해, 같은 기간 매해 약 700억 원의 매출을 올린 마이다스아이티보다 약간 더 많은 매출액을 기록했습니다. 그러나 신한DS의 영업이익은 2016년에서 2018년에 이르기까지 꾸준히 증가했으나, 그 절대적인 액수는 마이다스아이티의 10% 정도에 불과했습니다. 나아가 신한DS의 매출액 대비 영업이익 비율은 1.5%로 매우 낮을 뿐만 아니라, 부채비율도 100%를 초과하여 재무건전성 측면에서도 취약점이 발견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다만 신한DS는 신한금융그룹의 계열사이기에, 재무제표 외적인 안정성이 확보되어 있다는 점을 간과할 수 없습니다.


기업 문화

1. HTW(Happy Think Weeks)
심신 재정비와 일에 대한 가치성찰을 위해, 근속 5년마다 모든 구성원에게 부여되는 3주간의 유급휴가 제도입니다.


2. 365 헬스포인트
임직원이 건강증진을 목적으로 반기 365포인트, 연간 730포인트 범위에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복리후생제도입니다.


3. 리더역량 강화 교육
조직의 크기는 리더의 크기에 비례하며, 리더는 팔로워를 이끄는 횃불 같은 존재입니다. 마이다스아이티는 리더의 역량 강화를 위해 리더 특강, 리더 전략 워크샵, 리더 성과 코칭 교육, 계층교육 등의 다양한 리더역량 강화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4. Midasian 역량 강화 교육
마이다스인의 신뢰, 성과, 가치역량을 강화하는 과정들로 마이다스아이티와 구성원이 같은 곳을 바라보고 나아갈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5. 직무역량 강화 교육
구성원의 전문 역량 함양을 위해, 국내 최고의 기술 전문가로 구성된 사내 강사진의 다양한 기술 전수교육과 온라인, 오프라인 직무교육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신입공채의 모든 자료는 취준생 여러분들의 공채 합격을 위해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가 엄선하고 집필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