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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분석보고서 5. 제주항공,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업데이트 2020.06.15. 조회수 106


TOWS 분석이란 기업 외부환경의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고 기업 내부환경의 강점과 약점을 발견해, 기회를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시키며, 강점을 활용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 수립을 말한다. 외부환경에서 유리하게 작용하는 기회요인, 외부환경에서 불리하게 작용하는 위협요인, 경쟁사 대비 강점, 경쟁사 대비 약점이 각각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TOWS분석

Threat 외부환경에서 불리한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 과포화된 저가항공시장
· 결함 및 회항 문제

Opportunity 외부환경에서 기회요인은 무엇인가?
· IT투자 확대
· 이스타항공 인수

Weakness 소비자로부터 약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가?
· 일본 불매운동 여파
· 홍콩 시위 여파

Strength 소비자로부터 강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가?
· 중국 운수권 증대
· 저가항공업계 1위


Threat: 위협요인 


1. 과포화된 저가항공시장
현재 운항 중인 저가항공은 제주항공을 포함, 진에어·이스타항공·티웨이항공 등 총 6개사가 경쟁하고 있는 형태입니다. 최근 3개의 회사가 추가 진입예정을 밝혔듯이, 이에 그치지 않고 앞으로 국내 저가항공은 더욱 늘어날 전망입니다. 기타 6개사가 현재 LCC법인을 설립 및 추진하고 있는 상황이기 때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제주항공만이 가진 경쟁력을 발휘해 지속적으로 시장을 선도할 묘안이 필요하다고 사료됩니다.


2. 결함 및 회항 문제
제주항공이 잇단 항공기 결함 및 회항 문제로 논란의 중심에 선 바 있습니다. 2019년 12월 계기판 결함으로 긴급회항이 이뤄진데 이어 닷새만에 활주로에서 이륙을 준비하던 기체가 안전결함으로 교체됐기 때문입니다. 제주항공은 매뉴얼에 정해진 절차대로 안전점검 및 사전정비를 이행했다는 입장이지만, 올해 들어 수차례 결함 및 회항 문제가 불거지며 소비자들의 불안이 증폭되는 모습입니다. 앞선 회항으로 제주항공에 부과된 과징금은 총 6억원입니다. 제주항공은 2월 28일 인천~청도 구간 이·착륙 중 항공기 제동장치가 작동하지 않았을 때 운항 절차를 지키지 않았습니다. 제주항공은 7월 20일 2305편이 제주 남서쪽 상공에서 조종사의 통신장비 조작 오류로 관제기관과 통신이 두절되고, 8월 4일엔 147편이 김포공항에서 관제허가없이 이륙하기도 했습니다.


Opportunity: 기회요인 


1. IT투자 확대
4차 산업혁명은 항공산업에서도 중요한 변화이기 때문에,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항공사는 이를 큰 기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제주항공은 4차산업혁명시대에 발맞춰 IT 투자를 적극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고객 접근성과 사용성을 개선하려는 의지로 사료됩니다. 대표적으로 모바일 환경 고도화를 통한 여행 큐레이션 서비스 및 여행 정보 제공 등 다양한 개인별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만족도를 높일 예정입니다.


2. 이스타항공 인수
이번 인수로 제주항공은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에 이은 대형 항공사로 입지를 다지게 됐습니다. 2019년 국제선 점유율은 대한항공이 22.2%로 1위, 아시아나항공이 15.3%로 2위였고 제주항공은 9.3%로 크게 점유율이 떨어지는 3위였습니다. 합병으로 제주항공의 시장점유율은 12.6%로 2위 아시아나항공과 격차를 2.7%p로 좁히게 됐습니다. 반면 4위 진에어와의 격차는 7.0%로 늘었습니다. 다른 LCC 회사와 격차를 벌리면서, 기존 양대 항공사와 어깨를 나란히 하는 대형 회사가 된 셈입니다. 이스타항공을 인수하면서 보유 항공기는 45대에서 68대로 늘었습니다. 제주항공은 88개 노선, 이스타항공은 38개 노선을 운항하고 있습니다.제주항공은 이번 인수를 통해 규모의 경제를 활용한 원가 절감, 노선 활용의 유연성 확보, 점유율을 바탕으로 한 가격 경쟁력 확보 등을 통해 운영 효율을 극대화한다는 방침입니다.


Weakness: 약점 


1. 일본 불매운동 여파
일본은 LCC가 보유한 단거리용 기재로 띄울 수 있는 최적의 노선입니다. 2013년부터 항공자유화 되면서 근거리, 무비자 관광지 등 장점으로 국적 LCC의 국제여객 46%가량이 집중된 지역입니다. 그러나 2019년 7월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에 따른 불매운동으로 일본 노선 실적은 동해 8월부터 5개월 연속 내리막길을 걸었습니다. 국토부 항공통계를 보면 작년 일본 노선 여객 수는 3분기, 4분기에 전년대비 각각 14.6%, 40.0% 급감했습니다.


2. 홍콩 시위 여파
일본의 대체 노선으로 여겨진 홍콩 노선도 시위 여파로 작년 5월 이후 8개월 연속 줄었습니다. 또 보잉 737NG 균열, 보잉 737맥스8 도입 난항 등 악재도 잇따랐습니다. 국제 유가와 환율에 따른 위험성도 위기입니다. 유가가 오르면 수익성이 나빠지는 것은 말할 것도 없고 환율이 올라도 직격탄을 맞을 것으로 사료됩니다. 제주항공은 작년 3분기 기준 원·달러 환율이 5%오르면 286억원가량의 손익이 발생하는 것으로 추산됩니다.


Strength: 강점 


1. 중국 운수권 증대
2019년 한·중 항공회담의 성과로 중국간 하늘길이 넓어져 저비용 항공사에게 새로운 성장 발판이 마련되었습니다. 운수권 설정 및 관리방식이 노선별에서 권역별로 변경되어, 권역 내 출발지와 도착지 변경을 통한 유연한 노선 관리가 가능해진 것입니다. 운수권 자체가 늘었다는 점도 긍정적으로,. 한·중간 운수권은 주 70회 증대됩니다. 중국 정부의 항공 운수량 확대 의지에 따라, 운임하락 유도가 가능한 저가 항공사 중심으로 신규 노선 배분이 진행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회담 이후 타 저비용 항공사에 비해 항공기 여력이 충분한 제주항공이 수혜를 입을 것으로 사료됩니다. 제주항공은 2018년부터 무안, 청주 등 신규 공항 슬롯도 선제적으로 확보한 만큼 신규 노선 확보 폭이 가장 클 것으로 보입니다.


2. 저가항공업계 1위
제주항공은 LCC 업계 1위로, 해외여행의 대중화를 연 국내 대표 저비용항공사로서의 이미지를 탄탄히 구축하고 있습니다. 또한 생활용품 전문기업인 AK기업을 모기업으로 두어, 모기업이 항공분야 전문 기업인 경쟁 LCC보다 독립성을 갖고 있다는 강점도 가졌습니다. 또한 특화된 중·단거리 노선의 효율적 운용으로 인해 저렴한 항공에 대한 수요를 끌어왔습니다. 제주항공은 이를 통해 거점 다변화 노력 등에 힘입어 작년 LCC 업계 최초로 연 매출 1조원 시대를 열었습니다. 이는 LCC가 국내에 등장한 지 13년 만입니다.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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