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4. 그랜드코리아레저, 고객/자사/경쟁사 분석

업데이트 2023.04.17. 조회수 5,750

고객, 자사, 경쟁사 분석을 통해 기업이 현재 처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기업이 현재 어떤 곳에 있고, 고객은 어떤 집단으로 설정되어 있는지, 경쟁사에 비해 어떤 비교 우위 전략을 가졌는지 살펴보자.


고객 분석(Customer)

일본, 중국, 몽골, 홍콩, 대만 등 주변 아시아 고객이 대부분이며, 그 중 일본과 중화권 고객의 비중이 높다. 한국을 방문하는 외국 관광객과 비즈니스, 컨벤션 관련 외국인 임직원, 국내 장·단기 거주 외국인 등으로, 주로 기업체 임원, 사업가, 자영업자 등 경제적으로 여유 있는 고객이 대부분이다. 카지노 VIP 고객은 차별화된 대우를 중요시하며, 보상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 마일리지 포인트 등 보상 제공에 신경 쓰고 있다.



자사 분석(Company)

정부의 2004년도 신규 카지노 허용 정책의 배경은 당시 발표문에서 관광진흥법 제5조에 근거해 ‘적극적인 외래 관광객 유치와 외화 획득으로 관광수지 개선, 일자리 창출 및 카지노 산업의 경쟁력 제고’로 제시한 바 있다. 이에 따라 2005년 9월 그랜드코리아레저(주)를 설립하고 2006년 서울 2개소, 부산 1개소의 외국인 전용 카지노를 개장했다. 그랜드코리아 레저는 외국인 전용 카지노 ‘세븐럭’(Seven Luck)을 운영하고 있으며, ’공공기관의운영에 관한법률‘에 따라 준시장형 공기업으로 분류한다.

운영 목적에 따라 관광 산업 성장 지원, 사회적 가치 실현, 국민 경제 발전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또한 창사 이래 5,000억 원 이상의 관광진흥개발기금을 납부하며 대한민국 관광 산업의 성장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익의 사회 환원을 위해 매년 매출액의 약 2%를 사회 공헌 기금으로 출연하고, 공익법인 GKL사회공헌재단을 설립해 다양한 사회 공헌 활동을 펼치며 공기업으로서 모범적 행보를 이어가고자 한다.

경쟁사 분석(Competitor)

Analysis 1. 경쟁 사업자
파라다이스그룹

Analysis 2. 경쟁 상황

# 파라다이스그룹

파라다이스그룹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관광 선도 기업으로서 복합 리조트, 호텔, 게임, 여행, 레저 등의 사업을 활발히 전개하고 있다. 1972년 4월 27일 설립했으며, 당시 회사명은 파라다이스투자개발 주식회사다. 1997년 10월 20일 회사명을 현재의 주식회사 파라다 이스로 변경했으며, 2002년 11월 5일자로 코스닥에 상장했다.
파라다이스그룹은 서울과 인천, 부산, 제주에 각각 1개소, 총 4개소의 외국인 전용 카지노 사업장을 운영하고 있다. 일본 세사가미홀딩스와 손잡고 합작사 파라다이스세사가미를 설립해 운영하는 인천 파라다이스시티는 축구장 46개 규모의 리조트에 호텔 711실, 카지노 게임 시설 472대를 갖춘 복합 리조트다. 2017년 개장 이후 코로나19로 위기를 겪었으나 내국인 방문객을 앞세워 회복을 시도해왔다.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기업리뷰 서비스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