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알림설정이 추가되었습니다.
속보는 잡코리아 앱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이제부터 아래 서비스를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 신규로 등록된 공채를
    실시간
    으로 알려드려요.
  • 신입에 맞춘 큐레이션
    콘텐츠
    를 알려드려요
  • 단 1건의 공채도 놓치지 마세요.
    마감 1일 전 다시 한번 알려드려요.
잡코리아 앱이 없으신가요? 잡코리아 앱 다운받기
Google Play
App Store

신입공채 세부메뉴

최근 본 메뉴
후기수집이벤트 기업분석보고서 선배에게 질문하기 (재직자 추가)

기업분석보고서

기업분석보고서 4. 한국산업인력공단, 고객/자사/경쟁사를 분석해보자.

업데이트 2019.10.25. 조회수 209


한국산업인력공단,
고객/자사/경쟁사를 분석해보자.


고객, 자사, 경쟁사 분석을 통해 기업이 현재 처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기업의 현재 어떤 곳에 있고, 고객은 어떤 집단으로 설정되어있는지, 경쟁사에 비해 어떤 비교우위 전략을 가졌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고객 분석(Customer)

Analysis 1. 국가기술자격응시자
2018 국가기술자격통계연보에 따르면 2017년 국가기술자격 응시자 수는 약 342만명으로, 전년 대비 약 1.2%, 4년전 보다는 약 4.5% 증가했으며, 취득자 수는 2017년 677,686명으로, 전년 대비 약 1.1%, 4년 전 보다는 약 13.8% 증가했다. 취득자 연령별 현황을 살펴보면, 20세∼29세 이하의 청년층이 전체 취득자의 40%로(271,360명) 가장 많고, 최근 5년간 추이를 볼 때 50세 이상 장년층 취득자 증가율이 가장 크다는 점이 눈길을 끈다. 이는 국가기술자격취득을 통해 퇴직 이후 삶을 준비하려는 움직임이 활발해졌기 때문으로 보인다. 한편, 국가기술자격 시험은 학생이 취업을 위해 주로 응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 분석(Company)

인적자원 개발 및 수급의 효율화를 도모하고 국민경제의 건전한 발전과 국민복지 증진에 이바지할 목적으로 1982년 3월 18일 한국직업훈련관리공단으로 설립되었다. 1991년 한국산업인력관리공단으로 명칭을 변경하였다가 1998년부터 한국산업인력공단을 정식 명칭으로 사용하였다. 2014년 6월 11일 울산 혁신도시로 이전하였다.

주로 국가기술자격관리 사업이 널리 알려져 있으며 2008년부터 변리사, 회계사, 감정평가사 등 전문자격도 추가 수행한다. 더불어 주요업무로 기업의 학습조직화 촉진 및 근로자 평생직업능력 개발지원, 고용허가제 관련 업무와 외국인근로자관리, 우수기능인 및 기능장려 우수사업체 등 선정?지원, 국내기능경기개최, 국제기능올림픽대회 개최 및 참가, 해외취업 알선과 연수과정을 운영 등을 수행한다.


경쟁사 분석(Competitor)

Analysis 1. 경쟁사업자
인적자원 개발 및 수급의 효율화를 도모하고 국민경제의 건전한 발전과 국민복지 증진에 이바지할 목적으로하는 준 정부기관이며 해당 역할을 하는 곳은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유일하다. 유사 기관을 찾자면 근로복지공단을 꼽을 수 있겠다.

Analysis 2. 경쟁상황

#근로복지공단_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1위 선정

근로복지공단은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이 주관하는 2018년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에서 근로복지공단은 공공병원 부문 1위로 4년 연속 선정됐다. 산재노동자의 조속한 직업 및 사회 복귀와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전국 10개 병원을 운영하고, 풍부한 임상 경험을 가진 전문의를 비롯해 전문지식을 갖춘 인력을 확보하고 환자들의 눈높이에 맞는 맞춤형 재활서비스를 제공한 점을 인정받은 것이다.




필진 ㅣ임고은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jobkorea.co.kr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신입공채의 모든 자료는 취준생 여러분들의 공채 합격을 위해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가 엄선하고 집필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