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알림설정이 추가되었습니다.
속보는 잡코리아 앱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이제부터 아래 서비스를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 신규로 등록된 공채를
    실시간
    으로 알려드려요.
  • 신입에 맞춘 큐레이션
    콘텐츠
    를 알려드려요
  • 단 1건의 공채도 놓치지 마세요.
    마감 1일 전 다시 한번 알려드려요.
잡코리아 앱이 없으신가요? 잡코리아 앱 다운받기
Google Play
App Store

신입공채 세부메뉴

최근 본 메뉴
후기수집이벤트 기업분석보고서 선배에게 질문하기 (재직자 추가)

기업분석보고서

기업분석보고서 4. 한국서부발전, 고객/자사/경쟁사를 분석해보자.

업데이트 2019.10.07. 조회수 222


한국서부발전,
고객/자사/경쟁사를 분석해보자.


고객, 자사, 경쟁사 분석을 통해 기업이 현재 처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기업의 현재 어떤 곳에 있고, 고객은 어떤 집단으로 설정되어있는지, 경쟁사에 비해 어떤 비교우위 전략을 가졌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고객 분석(Customer)

Analysis 1. 한국전력공사
한국서부발전은 공기업으로서 발전사업을 통해 생산한 전력자원을 전력거래소를 통해 한국전력공사에 판매한다. 발전 사업을 위한 해외 자원 개발과 발전연료 조달을 위한 해외 종속회사와의 거래도 동시에 이루어지고 있지만, 기업의 목적과 사업의 판매 비중 대부분이 국내 전기 공급을 위한 발전에 치우쳐져 있어 다양한 고객사를 가지고 있지 않다.


기업 분석(Company)

한국서부발전(주)은 국내에서 전기를 생산하여 판매하는 발전 전문기업이다. 2001년 4월 2일 정부의 전력사업구조개편에 의해 한국전력공사의 발전부문이 물적분할되어 한국남부발전(주), 한국동서발전(주), 한국남동발전(주), 한국중부발전(주), 한국서부발전(주), 한국수력원자력(주) 등 6개의 자회사로 분리되었으나 6개사 모두 한국전력공사가 100%의 지분을 소유하고 있다. 2001년 4월 이전까지 우리나라의 전력산업 형태는 한국전력공사가 전기의 생산에서부터 송전, 판매 등 일련의 전기소비를 위한 유통의 전 단계를 수직통합해 운영하는 독점사업자로서 공기업 형태로 운영되어 왔으나 변동비 반영시장(CBP, Cost Based Pool)의 경쟁체제로 가기 위한 초기단계로 한국전력을 분리하였다.

한국서부발전은 태안발전본부를 비롯하여 평택, 서인천, 군산 등 4개 발전단지에 국내 총 발전설비 용량의 약 10%에 해당하는 10,725MW의 발전소 설비를 보유하고 있다. 주력 사업은 전력자원의 개발 및 판매이며 생산된 전기를 전력거래소를 통해 한국전력공사에 판매하는 사업이다. 국내 발전사업뿐만 아니라 인도, 미얀마, 사우디아라비아, 나이지리아, 라오스, 인도네시아, 호주 등지에서 해외사업도 벌이고 있다.


경쟁사 분석(Competitor)

Analysis 1. 경쟁사업자
한국동서발전, 한국남동발전 등

Analysis 2. 경쟁상황

#한국동서발전_LNG 비중으로 인한 미래 수익성 기대

한국동서발전은 한국전력의 자회사로서 한국서부발전과 같은 발전기업입니다. 하지만 동서발전은 LNG 발전과 유연탄 발전 비중이 25.7%, 74.1%를 차지하고 있다. 가동률이 낮은 LNG 발전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아 영업이익이 한국서부발전은 6천억 원대를 기록한 것에 비해 4천억 원의 수치를 보였다. 하지만 탄소 배출권 규제로 인해 온실가스를 적게 배출하는 LNG 발전이 긍정적인 효과를 낼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앞으로의 미래 수익성은 나쁘지 않을 것으로 판단된다. 그러나 최근 발전사업에서는 단기적인 수익성을 위해서 유연탄 사용 비중을 늘리고 있는 것으로 밝혀져 우려 섞인 목소리가 나타나고 있다.


#한국남동발전_정부혁신평가 1위 달성

한국남동발전은 2018년 5조 5,425억원의 매출, 1,567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하였다. 공공기관이나 공기업은 특성상 단순히 매출이나 영업이익의 규모나 성장률로 경영평가를 하지 않는다. 정부가 매년 시행하는 공공기관 경영평가 기준은 공익성과 수익성 비중이 각각 50%다. 경영관리능력은 B등급을 받았으며 전년대비 한 단계 상승하였다. 이는 영농형 태양광 보급확산을 위해 농지별 최적 사업모델을 개발하여 공공기관 119개 중 정부혁신평가에서 1위를 달성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출자회사에 대한 효과적인 관리 및 경영실적 개선은 미흡하다고 평가되었다.




필진 ㅣ임고은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jobkorea.co.kr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신입공채의 모든 자료는 취준생 여러분들의 공채 합격을 위해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가 엄선하고 집필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