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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분석보고서 1. 도로교통공단, 어떤 사람을 뽑을 것인가?

업데이트 2019.09.17. 조회수 5,217


도로교통공단,
어떤 사람을 뽑을 것인가?


도로교통공단은 연령제한 없이 신입사원을 모집한다. 군필자 또는 면제자로 해외여행에 결격 사유가 없어야 하며, 최종 합격자 발표 후 입사예정일로부터 근무가능한자, 공단 인사규정 제18조에 ㄸ른 결격사유가 없는 자에 한하여 지원 가능하다. 채용은 서류접수 → 필기시험 → 1차면접 → 2차면접 순으로 진행된다. 원서접수는 채용홈페이지 접속 후 온라인 지원이 원칙이다.


도로교통공단, 기업개요

회사명 | 도로교통공단
영문회사명 | Road Traffic Authority
주소 | 강원도 원주시 혁신로 2 (반곡동)
홈페이지 | http://www.koroad.or.kr
대표번호 | 1577-1120
사업종류 | 안전기술지원사업, 교통안전교육사업, 교통안전홍보사업, 교통방송사업, 운전면허사업, 연구개발사업
취급품목 | 도로교통
매출액(2018년) | 2,654억원
사원수 | 2,706명

교통 안전에 대한 계몽 및 홍보와 안전대책·기술개발 등을 통하여 교통질서를 확립함으로써 도로교통안전에 기여할 목적으로 1954년 2월 12일 대한교통안전협회 중앙연합회로 창립하였다. 1980년 5월 22일 기구를 확대·개편하고 도로교통안전협회로 명칭을 변경하면서 특수법인체로 설립 등기를 마쳤으며, 1991년 경찰청 산하단체로 개편되었다. 1999년 1월 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으로 명칭이 변경되었다가 2008년 6월 현재의 명칭으로 바뀌었다. 2011년 1월에는 운전면허시험관리단과 통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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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교통공단, 인재상

Revolution(혁신)
: 변화와 혁신을 선도하는 인재

Originality(창조)
: 가치를 창조하는 독창적인 인재

Activeness(적극성)
: 적극성과 열정을 가진 인재

Deference(존중)
: 구성원과 국민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인재


도로교통공단, 채용포인트

서류 전형필기 전형면접 전형신체 검사최종 합격자 발표


1) 지원자격 패스하기

도로교통공단은 서류 단계에서 공인영어성적, 자격증, 경력사항, 우대사항으로 평정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또한 자기소개서 불성실 기재자의 경우 불합격 시킨다. 일단 학력, 연령, 성별에는 제한이 없다. 특히 우대사항이 눈에 띄는데 공단 인턴이나 단시간근무 경력자, 교통직 근무 경력자, 비수도권 거주자, 비수도권 지역인재, 강원이전지역 인재 및 자격증 보유자의 경우 서류전형에서 최대 5~10점까지 주어지므로 해당 경력 및 자격증 등을 꼼꼼히 살펴 지원해야 한다.

따라서 서류에서는 자소서보다는 자격증이나 외국어 같은 가점을 받을 수 있는 점수에 신경을 써야 한다. 채용공고에는 영어성적에 특별한 점수 상한선을 걸어 놓지는 않았지만, 대략 행정직은 토익기준으로 850점, 기술직은 800점이 넘으면 만점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서류 배수 역시 정확히 명시되지는 않았는데, 대략 20배수 정도로 알려져 있다. 최근 NCS채용을 도입한 다른 공기업에 비하면 서류에서 비교적 빡빡하게 지원자들을 거르는 셈이다. 보통 50배수에서 100배수 혹은 아예 서류단계를 아예 없앤 공기업도 많은데, 전체적으로 서류나 채용의 단계에서 보수적인 색채가 짙다.


2) 필기전형 패스하기

전공 60분에 50문항, NCS직업기초능력 110분에 100문항으로 되어 있다. NCS 직업기초능력은 의사소통능력 20분, 수리능력 30분, 문제해결능력 30분, 정보능력 30분으로 나뉜다. 언어는 지문이 꽤 많다고 하므로 독해 속도가 관건이 될 것이다. 수리에서는 패턴찾기 형태가 많이 나왔었고, 경우의 수 같은 문제도 나왔다고 한다. 정보능력은 엑셀 함수를 외워라 같은 문제가 아니라, 컴퓨터 명령어의 원리를 주면 그것을 익히고 적용해서 결과를 도출하는 문제로, 원리를 파악하고 적용하는 형태의 문제해결의 요소 중 상황판단형 문제라고 보면 된다. 산업인력공단에서 운영하는 공식 NCS사이트에 발표한 형태의 문제와 유사하다고 하니, NCS사이트에 들어가서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전공은 교통공학, 토목공학, 전산학, 전기공학, 전자공학, 교육학, 심리학, 행정학, 법학, 회계학, 경영학 중 1개를 택하는 것이다. 이 중 한 개를 택하는 것이라 어떤 것을 택하느냐도 중요하다. 조정 점수가 있다고는 하는데, 과목별 난이도를 기계적으로 맞추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므로, 조정 점수의 효용을 다 믿을 바도 아니다. 대개 공무원 시험수준의 문제들이라고 보면 된다고 한다.


3) 면접전형 패스하기

필기시험을 통과해서 면접전형까지 당도하는 사람은 대략 3배수 정도로 추정되고 있다. 기본적으로 블라인드 면접이라서 수험번호, 이름, 나이, 학교, 일했던 기관 이름 등을 말하면 불이익이 있다고 한다. 면접은 두 종류인데 하나는 그룹으로 실시하는 경험·상황면접이다. 또 하나는 개별로 실시하는 발표면접이다. 발표면접은 흔히 이야기하는 PT면접으로 이해하면 될 것이다. “자전거 음주 주행 사고 감소시킬 수 있는 방안”, “고령화 운전자의 문제와 해결방안”, “친환경자동차(무소음) 보행자 사고 해결방안” 등 도로교통공단과 관련이 있는 문제들이나, “쿨비즈복장에 대한 것”, “엔젤산업이 우리 사회 발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같이 보편적인 문제 등이 폭넓게 출제되는 편이다. 문제해결력의 프로세스를 익혀서, 그 프로세스 위에서 주어진 소재들을 활용하는 연습을 해야 대응가능할 것이다.

경험·상황 면접은 “지원동기”, “성격의 장단점”, “직무 관련 경험” 같이 인성면접에 나올만한 질문부터 “목표를 위해 노력하던 중 어려움을 겪었을 때 어떻게 대응했는가?”, “부당한 지시를 받았을 때 어떻게 하겠는가?”, “원하지 않는 곳에 배치되었을 때 어떻게 하겠는가?” 같이 상황에서 선택하는 형태의 문제들을 풀게 된다. 굳이 따지자면 역량 위주의 개별면접보다는 개인의 가치관이나 인성이 드러나는 면접이다. 자신의 선택에서 자신의 가치관을 보여줘야 하니까, 자신의 가치관이나 선택의 기준을 먼저 명확히 정리하는 것이 필요하다.




필진 ㅣ임고은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jobkore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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