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알림설정이 추가되었습니다.
속보는 잡코리아 앱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이제부터 아래 서비스를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 신규로 등록된 공채를
    실시간
    으로 알려드려요.
  • 신입에 맞춘 큐레이션
    콘텐츠
    를 알려드려요
  • 단 1건의 공채도 놓치지 마세요.
    마감 1일 전 다시 한번 알려드려요.
잡코리아 앱이 없으신가요? 잡코리아 앱 다운받기
Google Play
App Store

신입공채 세부메뉴

최근 본 메뉴
후기수집이벤트 기업분석보고서 선배에게 질문하기 (재직자 추가)

기업분석보고서

기업분석보고서 3. 한국전력거래소, 올해 사업전략은 무엇인가?

업데이트 2019.09.06. 조회수 263


한국전력거래소,
올해 사업전략은 무엇인가?


재무제표는 기업의 재무상태와 경영지표를 가장 쉽게 파악하기 위해 작성한 회계 보고서이다. 해당 기업의 경영진이 회사를 잘 경영하고 있는지 보여주는 경영실적 보고서의 의미를 갖는다. 지원자는 기업의 실적과 재무건전성을 토대로 현재 기업의 경영상황을 분석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토대로 지원기업에 대해 재무안전성과 경영상태에 대한 확신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


한국전력거래소, 재무제표 분석


Analysis 1. 부채의 증가
한국전력거래소의 재무상태표를 살펴보면 총자산은 큰 폭의 변화가 없다. 매년 영업활동의 결과물인 이익잉여금도 3개 년간 큰 변동이 없다. 2018년도에 총부채가 전년대비 1.78배 증가하였는데 부채의 증가추세가 지속될 경우 높아지는 부채비율로 인한 재무적 위험에 노출될 가능성이 있다.




Analysis 2. ‘19년도 전력거래설비보강 계획 수립
진화하는 전력시장, 다양해지는 신시장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하여 전체 시장운영 상황을 통합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종합적인 체계가 필요하다. 전력거래설비보강 중 시장운영시스템(CBP)에 총 4.5억원 (’18년 4.6억원 → ’19년 4.5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전력거래시스템 성능개선에 4.2억원이 소요될 예정이며, 시장운영시스템 유지관리용 노후 단말장치 교체와 성능개선에 19.7억원이 사용될 예정이다.

Analysis 3. 2018년 공공기관 경영평가 C등급
한국전력거래소는 2019년 6월 기획재정부가 발표한 2018년 공공기관 경영평가 결과 C등급을 받았다. 전력시장 신뢰도 강화 및 선진화 사업 성과관리의 적정성 시행이 미흡한 점이 반영되었다. 지난 3개년간 경영평가에서 지적된 보수 및 복리후생관리는 개선되었으나 전력시장 선진화 방안에 대한 사항이 새롭게 대두되었다. 세부 지적사항은 다음과 같다.

① 단위 발전량 대비 온실가스 배출량에 비해 연료전환 성과계수의 환경개선 노력 반영이 미흡하므로 개선 방안 마련
② 친환경·분산형 전원의 변동비는 충분한 보상이 이뤄지지 않아 환경과 경제성을 고려한 전력시장운영 개선 필요
③ 수요자원의 감축 이행률이 계속 감소하고 있어 수요자원의 신뢰성 강화 방안 마련
④ 균등화 발전원가를 상시 평가하여 전력시장운영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하는 체제로 확대할 필요
⑤ 제약비발전 정산금의 규모를 줄이기 위한 노력 필요




필진 ㅣ고선미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jobkorea.co.kr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신입공채의 모든 자료는 취준생 여러분들의 공채 합격을 위해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가 엄선하고 집필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