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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5. 태평양물산, TOWS 분석

업데이트 2023.05.22. 조회수 6,334

TOWS 분석이란 기업 외부 환경의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고 기업 내부 환경의 강점과 약점을 발견해 기회를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시키며, 강점을 활용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 수립을 말한다. 외부 환경에서 유리하게 작용하는 기회 요인, 외부 환경에서 불리하게 작용하는 위협 요인, 경쟁사 대비 강점, 경쟁사 대비 약점이 각각 무엇인지 알아보자.




 

Threat: 태평양물산의 위협 요인


Analysis 1. 의류 OEM 사업자 간 경쟁 심화
중국 OEM 사업자들이 동남아시아와 아프리카에 대대적 투자를 함으로써 저가 의류 시장을 잠식하고 있다. World Trade Atlas의 스포츠의류 수입 통계에 의하면 미국 스포츠의류 주요 수입국은 중국, 베트남, 캄보디아, 인도, 인도네시아 등 인건비가 낮은 아시아 국가들이 대부분이다. 중국 등 인건비가 낮은 아시아 국가에서 주로 아웃소싱을 하는 것이다. 2022년에는 의류 OEM 기업들이 중미로 공장을 넓히기 시작했다. 미국 시장 접근성이 좋은 데다 CAFTA(중미자유무역협정)으로 미국 시장에 무관세 수출이 가능한 혜택도 있기 때문이다. CAFTA는 미국과 과테말라, 엘살바도르, 니카라과, 온두라스, 코스타리카 등이 체결한 자유무역협정이다.
또한 일부 바이어들의 입찰제 발주로 물량에 대한 변동성이 높아졌고, 이에 따라 과거 수준의 수주 단가를 회복하는 것은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OEM 사업자 간 경쟁이 심화해 당분간 영업환경은 어려워질 전망이다.


Analysis 2. 패션업계의 장기적인 불황
패션업계가 장기 불황에 시달리고 있다. 의류 OEM 업체들은 영업 적자를 기록했고 신규 브랜드 수도 줄고 있다. 삼성물산, SK네트웍스 등 주요 대기업들은 브랜드를 접거나, 처분하는 방식으로 패션사업을 축소했다. 브랜드사들의 엄격한 재고관리, 증가하는 반응생산도 OEM 업체들이 고전하는 이유이다.
브랜드사들은 예전에는 3개월 전부터 주문을 했으나, 이제는 수익성 관리와 재고 감소를 위해 필요한 만큼만 주문하는 추세다. 또 수직계열화한 상위 OEM 사업자들이 기존 고가 의류에서 중저가 의류까지 만들면서 하위 OEM 사업자들은 더 어려운 시기를 겪고 있다.



Opportunity: 태평양물산의 기회 요인


Analysis 1. 세계 의류 시장의 성장
글로벌 소비자 패널 전문 마케팅 리서치 기업 칸타(kanta)에 따르면 2025년 글로벌 패션 시장 규모가 약 427조 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시장 성장에는 SPA와 이커머스 산업이 핵심적인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분석했다. 칸타는 세계 패션시장은 매년 3.9%씩 성장해 2025년에는 약 427조 원 시장의 규모로 확대될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의류 분야는 매년 3.9%씩 성장해 2025년에는 약 75조 9천 680억 원(64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최근 미국, 유럽을 포함한 선진국의 경기회복이 지속하고 있는 가운데 미국 의류 카테고리의 소비가 다시 증가하면서 빅바이어 위주의 OEM 수주가 회복되고 있다. 국내 OEM 기업들의 실적은 미국 브랜드사로의 수출과 직결되어 있기 때문에 미국의 의류 소비 회복이 중요하다. 개발도상국에서도 지속적인 의류 소비 증가가 예상된다. 특히 중국 및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권도 의류 소비시장으로 상당한 성장을 보인다.


Analysis 2. 다운 소재 수요 증가
우모 수요가 전세계적으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우모는 유럽, 미주, 일본 등 광범위한 지역에서 침구나 의류 등에 사용되는 천연 소재다. 우모는 무게 대비 보온성능이 가장 우수한 천연소재로 꾸준히 방한용 소재로 주목 받아 왔다. 최근 아웃도어 및 스포츠 브랜드의 성장으로 그 수요가 큰 폭으로 증가했으며, 캐주얼 브랜드까지 확대되고 있다. 일반 소비자들의 거위 털에 대한 선호도가 증가해 수출 및 내수판매가 안정적으로 이뤄지고 있다.



Weakness: 태평양물산의 약점


Analysis 1. 비교적 큰 실적 변동성
태평양물산의 의류 제조 부문은 수출 지역이 주로 미국, 유럽 등이어서 선진국의 경기변동에 많은 영향을 받고 있다. 우모 부문은 주로 중국에서 원료를 수입하고 있기 때문에 중국의 경기변동에 비교적 큰 영향을 받고 있다.
우모는 오리 및 거위 등의 수조류에서 얻어지는 부산물인 만큼 수요와 공급이 균형을 이루지 못할 경우 가격이 급변한다. 경쟁력과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수요를 예측하여 적정 가격 시점에 원료를 확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국내 우모 수요의 대부분이 경기와 유행에 민감한 의류용이므로, 국내 경기 변동도 우모 산업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Analysis 2. 약한 가격 교섭력
최근 의류 시장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수요자(바이어)의 힘이 절대적 영향력을 갖게 되었다. 태평양물산을 비롯한 의류 OEM 업체들은 가격 교섭력이 약할 수밖에 없어 안정적인 수주 물량을 확보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태평양물산은 주로 GAP, TARGET, Columbia 등 북미 지역의 중저가 패션브랜드 및 대형 유통업체로 수출하고 있다. 이들 주 거래처는 가격경쟁력을 중시하는 업체들로 매입 단가 인하 압력을 강화하고 있다.



Strength: 태평양물산의 강점


Analysis 1. 우븐 의류 OEM/ODM 기술력
우븐 아이템 OEM은 40여 년간 축적된 노하우를 바탕으로 바이어와 함께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태평양물산의 주 사업영역이다. 베트남, 인도네시아, 미얀마를 생산기지로 해 미국, 유럽 등 세계 곳곳에 재킷, 팬츠, 스포츠웨어, 아웃도어 등 다양한 제품을 수출하고 있다. 철저한 납기 관리와 자체 품질 관리를 통해 바이어와의 약속을 준수하고 있다.
새로운 디자인 제안과 전담 테크니컬 디자이너 배치 등의 시스템 구축, 끊임없는 연구 개발을 바탕으로 ODM 영역까지 진출했다. 태평양물산은 대형사 대비 높은 수주 증가율, 향후 마진 개선 여력이 있는 점을 바탕으로 지속해서 성장하는 중견 OEM 벤더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Analysis 2. 고품질의 다운 소재 생산 역량
태평양물산은 1984년 국내 최초로 다운 소재 사업을 시작했다. 태평양물산의 프리미엄 다운 소재 브랜드 ’프라우덴’은 코오롱스포츠, 디스커버리 등 유수의 아웃도어 브랜드 제품에 들어가며 미국, 유럽, 일본 등 세계 각국으로 수출되고 있다. 엄격한 품질관리를 통해 일본이나 독일의 선진시장에서도 그 품질을 인정받고 있다. 태평양물산은 인재경영, 신뢰경영, 혁신성장이라는 3대 핵심가치를 내세워 기업경영에 힘쓰고 있다. 2025년까지 5대 경영목표 ‘연평균 매출성장률 8% & 통합손익 8% 확보, 핵심성장 경쟁력 확보, 글로벌 복합위기 대응, One Pan-Pacific 조직문화, ESG 경영선도’와 이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핵심전략을 수립해 실행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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