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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분석보고서 5. 로레알코리아,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업데이트 2019.05.24. 조회수 1,979

 

로레알코리아,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TOWS 분석이란 기업 외부환경의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고 기업 내부환경의 강점과 약점을 발견해, 기회를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시키며, 강점을 활용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 수립을 말한다. 외부환경에서 유리하게 작용하는 기회요인, 외부환경에서 불리하게 작용하는 위협요인, 경쟁사 대비 강점, 경쟁사 대비 약점이 각각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로레알코리아, TOWS분석

Threat 외부환경에서 불리한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 화장품 시장의 경쟁 심화
· 성분 안전성에 대한 소비자 관심 증대

Opportunity 외부환경에서 기회요인은 무엇인가?
· 고급 화장품 브랜드 호황
· 새로운 기능의 제품 인기 증가

Weakness 소비자로부터 약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가?
· 한정된 판매 채널
· 높은 제품 가격

Strength 소비자로부터 강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가?
· 세계 최대 브랜드 포트폴리오
· 연구혁신 역량


Threat: 로레알코리아의 위협요인 

1. 화장품 시장의 경쟁 심화
화장품 시장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화장품 시장은 화장품 위탁 생산을 통해 제조·판매가 용이해 진입장벽이 낮다. 투자 비용이 저렴하고 시즌 개념이 없어 재고관리도 상대적으로 수월하다. 상품을 출시하면 한국은 물론 중국, 동남아 등 글로벌 진출도 가능해진다. 특히 우리나라에는 코스맥스·한국콜마처럼 기술력이 탄탄한 주문자상표부착생산(OEM)·제조업자개발생산(ODM) 업체가 있기 때문에 원천 기술 없이도 이들 회사의 기술력만 빌리면 화장품 시장에 쉽게 진출할 수 있다. 이러한 배경 속에 경쟁이 심화되면서 화장품 업체들은 할인행사·경품 증정 등 지나친 마케팅 경쟁으로 수익성이 악화되고 있다.

2. 성분 안전성에 대한 소비자 관심 증대
최근 뷰티 시장은 성분 관련 니즈가 어느 때보다 높다. 피부 고민과 더불어 사용감 및 성분 안전성에 대한 소비자 관심이 증대되고 있기 때문이다. 천연성분 화장품에 니즈가 생긴 소비자들이 천연성분 전문 중소 브랜드를 찾아 구매하거나, 주의성분으로 표시될 만한 원료가 포함된 제품의 구매를 꺼리는 것이다. 현재 주의성분으로 분류되고 있는 성분들의 유해성과 그 영향이 확실하게 규명이 된 것은 아니나, 국내 소비자들에게는 제품 선택의 중요한 기준으로 기능하고 있다. 로레알은 이러한 성분 분석 경향에 대해 특별하게 대처하고 있는 바는 없는 것으로 보인다.


Opportunity: 로레알코리아의 기회요인 

1. 고급 화장품 브랜드 호황
화장품 시장의 경쟁이 치열하지만 고급 화장품 브랜드는 호황을 누리고 있다. 소비자 소득의 증가로 고품질 제품에 대한 수요는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로레알의 경우 중국 소비자의 구매력 확대로 인한 YSL, 랑콤 등 고급브랜드 수요 증가로 고급 브랜드의 매출 기여도가 높다. 시세이도는 중국지역에서 시세이도, Cle de Peau Beaute, IPSA 등 고급 브랜드와 제품에 더 집중하고 'Made in Japan'을 내세우고 있다. 에스티로더 그룹은 중국의 온오프라인 채널 모두 두 자릿수 성장을 기록하는 등 성장을 이어나갔다.

2. 새로운 기능의 제품 인기 증가
노화 방지 화장품, 자외선 차단 제품, 클렌징, 마스크 팩 등 특별한 기능을 보유한 화장품의 인기가 지속해서 증가하고 있다. 이들 화장품 시장의 2012년부터 5년간 연평균 성장률은 3.5%로, 화장품 카테고리 중 가장 빠른 속도로 성장했다. 한국에서는 같은 기간 데오드란트 시장이 10.3%로 가장 크게 성장했다. 이어 색조 화장품(8.5%), 영유아 제품(8.1%), 향수(6.0%), 프리미엄 뷰티(4.6%), 스킨케어(4.4%), 남자 그루밍 제품(3.8%) 등의 순으로 성장했다.

로레알은 일반 화장품뿐만 아니라 향수, 미용기기, 염색제품 등 다양한 제품군을 보유해 한국에서 성장하는 새로운 시장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다. 로레알의 피부 클렌징 기기 브랜드인 클라리소닉은 국내 출시 한 달 만에 명품 화장품 부문 판매 1위를 기록하는 등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Weakness: 로레알코리아의 약점 

1. 한정된 판매 채널
로레알은 고가 정책을 고수하면서 주로 광고와 백화점 판매 채널에 의존해 왔다. 이는 시장의 트렌드와 소비자의 구매 성향 변화를 반영하지 못한 것으로, 로레알이 한국 소비자들에게 미치는 영향력이 감소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로레알코리아가 공식적으로 재무현황을 발표하지 않기 때문에 정확하게 확인된 바는 없으나, 업계에 따르면 최근 한국 시장에서의 로레알 매출은 아시아 태평양 지역 매출의 5%도 되지 않는다.

2. 높은 제품 가격
로레알 등 고가의 글로벌 화장품이 국내의 소비자와 로드샵, 국내 화장품 브랜드들의 끊임없는 도전으로 시장에서의 영향력이 미미해졌다. 글로벌 고가 브랜드의 국내 판매 가격이 다른 국가들에 비해 높았다. 다른 국가들에서는 제품 판매 가격을 인하했는데도 불구하고 국내 판매 가격은 오히려 인상하는 사례가 빈번했다. 2018년 11월 로레알은 랑콤, 조르지오아르마니 뷰티, 입생로랑 뷰티, 슈에무라, 비오템, 키엘 등 6개 브랜드의 가격을 인상하였다. 로레알코리아는 제품 원가 상승과 인건비 상승 등으로 인해 불가피하게 가격을 인상했다는 입장이다.


Strength: 로레알코리아의 강점 

1. 세계 최대 브랜드 포트폴리오
세계 최대 화장품 기업 로레알은 모발 관리, 염색, 스킨케어, 메이크업, 향수 등 화장품 전체 라인을 망라하는 독보적인 인터내셔널 브랜드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다. 로레알의 브랜드들은 전문지식을 갖춘 부서 및 유통채널을 통해 관리되고 있다. 다채로운 포트폴리오를 통해 모든 고객의 습관과 생활방식에 맞추어 기대에 부응할 뿐만 아니라 세계 어느 곳에서나 지역의 유통 상황에 대처할 수 있다.

2. 연구혁신 역량
로레알은 화장품 혁신을 성장 모델의 핵심으로 여기고 있다. 로레알은 매출의 3.3%를 연구개발(R&D)에 투자한다. 투자 규모는 물론 연구원 수도 업계 최고 수준이다. 40년간 130개 이상의 분자를 개발했으며, 주요 유효성분 특허출원에 있어 경쟁사들을 월등히 앞서는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로레알의 연구혁신시설은 전 세계 6개 주요 지역 - 유럽, 미국, 일본, 중국, 브라질, 인도- 에 허브를 두고 개발전문기술과 시장원리, 지역별 소비자들의 습관, 니즈, 선호도를 파악하는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화장품 산업에서 독보적인 로레알의 연구혁신 모델은 다음과 같은 3개의 독립체로 구성되어 있다. 전 세계 피부와 모발에 관한 과학 지식을 강화하고 새로운 유효성분을 찾아내는 기초연구(Advanced Research)를 지속적으로 수행한다. 응용연구(Applied Research)를 통해 다양한 제품군에서 활용할 수 있는 포뮬러 시스템을 개발한다. 각 브랜드 고유의 아이덴티티와 전 세계 소비자들의 기대를 충족시키는 혁신적인 포뮬러를 개발(Development)한다.




필진 ㅣ이창민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이지호 jeonga0916@ , 양예슬 yyesu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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