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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분석보고서 3. 로레알코리아, 올해 사업전략은 무엇인가?

업데이트 2019.05.24. 조회수 2,287

 

로레알코리아,
올해 사업전략은 무엇인가?

 

재무제표는 기업의 재무상태와 경영지표를 가장 쉽게 파악하기 위해 작성한 회계 보고서이다. 해당 기업의 경영진이 회사를 잘 경영하고 있는지 보여주는 경영실적 보고서의 의미를 갖는다. 지원자는 기업의 실적과 재무건전성을 토대로 현재 기업의 경영상황을 분석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토대로 지원기업에 대해 재무안전성과 경영상태에 대한 확신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


로레알코리아, 재무제표 분석

 

 

※로레알코리아는 유한회사로서 재무제표나 감사보고서를 공시하고 있지 않다.

Analysis 1.
로레알코리아는 유한회사로서 재무현황 자료를 제공하고 있지 않지만, 국내에서 2014년에는 3,090억 원의 매출과 184억 원의 영업이익을 거둔 것으로 추정된다. 2015년에는 3,203억 원의 매출과 217억 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해 전년 대비 각각 3.65%, 17.93%의 성장률을 보였다.
로레알은 2018년 269억 유로(약 34조 원)의 매출을 올렸으며 영업이익은 전체의 18.59%인 약 50억 유로(약 6조 3천 억)로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  


Analysis 2. 고급 브랜드 판매 증가
로레알코리아의 국내 시장 매출의 경우, 정확한 공시자료가 없어 확인할 수 없지만, 전성기와 비교하면 절반 정도 하락한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로레알 본사도 한국 시장을 아시아 시장 확대에 매우 중요한 시장으로 생각했었지만, 요즘에는 중국 시장에 더 큰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2018년 특히 중국을 중심으로 한 아·태 지역이 매출이 24.1% 대폭 성장하면서 74억 유로(약 9조 4천억 원)를 기록해 성장을 견인했다. 아·태 지역 매출은 북미 시장 매출액 72억 유로(9조 1천 억)를 뛰어넘으며 80억 유로(약 10조 원)의 판매량을 기록한 서유럽 지역에 이어 2위에 올랐다. '홈그라운드'인 유럽 시장에서보다 아시아 시장에서 더 큰 매출을 낸 것으로, 아시아는 10년 전만 하더라도 유럽의 1/3에 불과했던 시장이다. 유럽 시장이 침체를 겪고 있는 반면 중국 젊은 세대 사이에서 명품 수요는 갈수록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같은 해 전년 대비 전자상거래 판매량이 40.6% 증가하면서 전체 그룹 판매의 11%를 차지했고 면세 시장 판매량이 27.1% 증가해 20억 유로의 장벽을 무너뜨렸다. 로레알은 앞으로 총매출의 20%를 디지털 부문에서 달성하려는 목표를 세우고 있다.

특히 랑콤 (Lancome)·입 생 로랑 (Yves Saint Laurent) 등 고가 화장품 라인인 로레알 럭스(L' OREAL LUXE)가 두드러졌다. 중국을 중심으로 시장 점유율을 높여가며 면세와 전자상거래 채널의 판매를 강화해 93억 유로(약 11조 8천억 원)를 기록, 14.4%의 매출 상승을 보였다. 중국에서의 로레알 판매 호조는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필진 ㅣ이창민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이지호 jeonga0916@ , 양예슬 yyesu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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