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대학생 공모전 진행 건

알림설정이 추가되었습니다.
속보는 잡코리아 앱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이제부터 아래 서비스를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 신규로 등록된 공채를
    실시간
    으로 알려드려요.
  • 신입에 맞춘 큐레이션
    콘텐츠
    를 알려드려요
  • 단 1건의 공채도 놓치지 마세요.
    마감 1일 전 다시 한번 알려드려요.
잡코리아 앱이 없으신가요? 잡코리아 앱 다운받기
Google Play
App Store

신입공채 세부메뉴

최근 본 메뉴
`AI면접`런칭 선배에게 질문하기 (재직자 추가)

기업분석보고서

기업분석보고서 2. 로레알코리아, 최신 트렌드를 알면 합격이 보인다.

업데이트 2019.05.24. 조회수 2,944

 

로레알코리아,
최신 트렌드를 알면 합격이 보인다.


놓치지 말아야 할 업계와 기업의 최신 이슈와 뉴스를 체크하여 채용 전형 전반에 활용해 보자.


업계 ISSUE & TREND : 2015~2018

화장품 시장의 트렌드는 과거 대기업 브랜드 중심에서 2000년 중반 이후 로드샵 브랜드로 확대되었다. 미샤, 토니모리, 스킨푸드 등 1세대 로드샵 브랜드들은 저렴하고 품질 좋은 화장품을 독자 매장에서 판매하며 K뷰티의 인기를 견인했다. 최근에는 로드샵 브랜드들이 쇠퇴하고 온라인을 기반으로 한 중소, 중견기업들이 밀레니얼 세대의 좋은 반응을 얻으며 고성장 중이다. 이에 따라 화장품을 개발, 생산해 주문자에게 납품하는 ODM(original development manufacturing, 제조자개발생산) 업체들은 유례없는 호황을 맞고 있다. 그리고 신생 뷰티 브랜드 고성장에도 대형 브랜드 업체의 고가 화장품에 대한 수요는 지속되고 있다.

대형 면세점의 주요 판매 품목은 화장품이다. 2018년 매출에서도 화장품(향수 제외)은 9조8,328억원을 기록, 총매출 중 56.6%를 차지하였다. 국내 면세점의 화장품 매장마다 면세품을 구매하기 위해 줄을 선 외국인 관광객의 모습을 쉽게 볼 수 있게 되었다. 이 때문에 내국인 관광객은 북적거리는 오프라인 매장보다 면세점 온라인 매장을 통해 면세 화장품을 구매하는 경우도 많다.

최근 국내 화장품 시장은 ‘새로움’과 ‘가성비’를 앞세운 혁신적이고 재미있는 제품들이 시장 점유율을 빠르게 확대하고 있다. 젊은 고객층을 중심으로 가격 대비 성능을 중시하는 합리적인 소비 트렌드가 국내 화장품 시장에 보편화하고 있다. 트렌드가 세분화됨과 동시에 체험형 니즈가 증가하고 있다. 소비의 다양화, 고급화 및 개성화를 추구하는 경향이 심화하고 있어서 개별 소비자들의 마이크로 니즈를 충족시키는 것이 중요해졌다.

미국 화장품 시장의 트렌드는 천연성분 강세, 인디와 니치 브랜드 급부상과 미니사이즈 선호로 요약된다. 유럽 시장에서는 천연 재료와 친환경 화장품, 안티에이징 등 기능성 화장품에 대한 선호가 증가하고 있다. 일본 시장에서의 화장품 소비 트렌드는 유기농 친환경 화장품과 안티에이징 고부가가치 화장품에 대한 지속적인 인기이다.


로레알코리아 ISSUE & TREND : 2015~2018

성공적인 세계화 및 현지화 전략
로레알은 세계화와 현지화 모두에 능하다. 로레알은 새 시장을 공략할 때 먼저 대표 선수인 ‘랑콤’을 앞세워 백화점 유통망을 선점하고 인지도를 높인다. 그다음 ‘메이블린’ ‘로레알 파리’ 같은 중저가 브랜드로 대중성을 확보한다. 마지막으로 지역 소비자가 원하는 브랜드를 내놓거나 유망한 현지 기업을 인수해 시장을 석권한다. 2018년 로레알은 한국의 패션 및 메이크업회사인 ‘난다(브랜드 스타일난다)’의 지분 100%를 인수하였다. 스타일난다는 의류 사업으로 출발했으나, 메이크업 브랜드 쓰리컨셉아이즈(3CE)가 인기를 끌며 현재 전체 사업의 7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로레알은 스타일난다가 한국과 중국의 밀레니얼 세대 사이에서 인기 있는 브랜드라는 점에 주목했다. 스타일난다는 이커머스, 전문 소매업체, 백화점 및 면세점 등에서 유통되고 있다. 이번 스타일난다 인수를 통해 로레알코리아는 접근성 높은 메이크업 시장에서의 입지를 더욱 강화할 것으로 보인다.

디지털 혁신 전략으로 소셜 뷰티 시장 개척
로레알은 일찍부터 뷰티 산업에 부는 디지털 변화 트렌드를 인지하고 디지털 혁신에 투자해왔다. L‘Oreal 대표인 장 폴 아공(Jean-Paul Agon)은 2010년, 로레알을 ‘디지털 뷰티 기업’으로 재정의하고 회사의 모든 사업부와 주요 업무를 디지털화하였다. 로레알은 2014년 6월, 안면 매핑 기술을 활용해 사용자가 가상으로 로레알 화장품을 발라보고 화장한 자신의 얼굴을 볼 수 있는 메이크업 지니어스(Makeup Genius)’ 앱을 출시하였다. 메이크업 지니어스는 사용자의 얼굴을 스캔하고 60 가지 이상의 특성을 분석한 다음 다양한 제품 및 음영 혼합을 사용하여 실시간으로 다양한 메이크업을 제시한다. 사용자는 앱에서 바로 마음에 드는 로레알 제품을 주문할 수 있다.

2018년에는 증강현실과 인공지능을 접목한 캐나다의 뷰티 선도 기업인 모디페이스(ModiFace)를 인수했다. 모디페이스는 얼굴의 움직임과 색상을 감지하는 독자적인 기술을 활용하여 3D 가상 메이크업, 색상 및 피부 진단 기술을 개발하였고 30건 이상의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더마코스메틱 시장 확대와 병원/약국사업부 강화
화장품 업계에서 더마코스메틱(Dermocosmetic)이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 더마코스메틱은 피부과학을 뜻하는 ‘더마톨로지(Dermatology)’와 화장품을 뜻하는 ‘코스메틱(Cosmetic)’의 합성어로, 의약품 수준의 기능을 갖춘 화장품을 의미한다. 소비자들의 저자극 제품 선호와 미세먼지, 대기오염 등으로부터의 효과적인 피부 보호를 추구하는 추세에 따라 크게 성장하고 있다.

로레알은 라로슈포제, 비쉬 및 스킨수티컬즈가 있는 병원약국 사업부를 운영하고 있다. 비쉬와 라로슈포제는 개인별 맞춤형 피부 분석과 솔루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로레알은 2017년 아크네프리(AcneFree)를 인수했다. 아크네프리는 미국 내에서 일반의약품용 클렌저를 비롯한 여드름 치료용 제품을 판매 및 유통한다. 이 브랜드를 인수함으로써 로레알은 증가하는 더마코스메틱 제품에 대한 시장의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필진 ㅣ이창민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이지호 jeonga0916@ , 양예슬 yyesuel@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신입공채의 모든 자료는 취준생 여러분들의 공채 합격을 위해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가 엄선하고 집필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