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1. 로레알코리아, 채용분석 및 기업정보

업데이트 2023.07.18. 조회수 13,498

글로벌 뷰티 기업, 로레알코리아는 대개 인턴십을 통해 채용을 진행한다. 인턴 과정은 인턴십 A형(2개월 근무), B형(6개월 근무) 두 종류로, 기간 말미에 프로젝트 발표 및 평가를 통해 정규직 채용을 결정한다. 순수하게 인턴 채용만을 위한 인턴십도 있으니, 취업을 원한다면 ‘채용연계형’ 인턴십인지 확인 후 지원할 것을 권한다.

로레알코리아, 기업 개요

로레알그룹은 1909년 프랑스에서 설립된 글로벌 뷰티 기업이다. 2022년 기준 전 세계 직원 수 8만 7,400명, 전문 연구 인력만 4,000여 명에 달하는 초거대 기업으로 전 세계 뷰티 시장 점유율 14.2%(2021년 기준)를 차지하고 있다. 세계적인 뷰티&패션 저널 WWD(Women’s Wear Daily)의 발표에 따르면 2020년 매출 기준 전 세계 1위 뷰티 기업은 로레알그룹이었다. 그만큼 실적도 좋다. 전 세계 36개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고, 진출한 나라도 150개에 달한다. 로레알그룹은 시판, 백화점, 병원과 약국, 헤어숍, 면세점, 브랜드숍, 이커머스 등 모든 유통 채널에 걸쳐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로레알코리아는 로레알그룹의 한국 지사로, 1993년 설립됐다. 국내에서는 랑콤, 키엘, 비오템, 조르지오 아르마니 뷰티, 입생로랑 뷰티, 어반디케이, 발렌티노 뷰티, 헬레나 루빈스타인, 아틀리에 코롱, 로레알파리, 메이블린 뉴욕, 3CE, 로레알 프로페셔널 파리, 케라스타즈, 라로슈포제, 스킨수티컬즈 등 16개의 브랜드를 선보이고 있다. 한국 소비자를 연구하고 이에 맞는 제품 개발과 마케팅을 진행한다. 로레알그룹은 11개국에 20개의 연구 센터를 운영하고 있는데, 그중 한 곳이 한국이다. 이노베이션 센터(KIC)를 통해 국내 소비자의 최신 트렌드와 소비자 니즈를 빠르게 파악하고 본사와 긴밀히 협력해 새롭고 혁신적인 제품을 내놓고 있다.


#기업 정보_더보기


로레알코리아, 인재상

열정, 혁신, 기업가 정신, 열린 마음, 완벽 추구

로레알의 유전자 코드에는 이러한 가치관들이 새겨져 있다. 로레알의 혁신 가치는 전 세계 모든 임직원의 일상의 지향점이고 로레알의 문화를 형성하고 평판을 뒷받침하며, 모든 임직원이 반드시 숙지해야 하는 원칙이다.


1. 서류 전형 패스하기

로레알코리아는 대개 정규직보다 인턴 형태로 채용을 진행한다. 인턴 채용 중에는 채용으로 이어지지 않는 ‘순수 인턴’도 있으니 취업을 원한다면 ‘채용연계형’ 인턴십인지 확인 후 지원할 것. 인턴 과정은 인턴십 A형(2개월 근무), B형(6개월 근무) 두 종류로, 기간 말미에 프로젝트 발표 및 평가를 통해 정규직 채용을 결정한다. 간혹 신입 정규직(Management Trainee)을 바로 뽑기도 하지만 드물다.
로레알코리아는 이력서를 페이퍼가 아닌 영상으로 받는다. 이력서는 경험이 있고, 써본 사람이 유리하다는 판단에 보다 많은 지원자에게 동등한 기회를 주기 위한 사측의 아이디어다. 편집 없이 한 번(Full-take)에 유튜브에 올리는 방식이며, 90초라는 시간 제한이 있는 만큼 영상에서 확실한 지원 이유를 밝히는 것이 중요하다. 로레알코리아가 선호하는 지원자는 ‘스토리가 있는 사람’이라고 밝힌 바 있으니 뷰티 산업에서 일하고 싶은 이유를 자신의 성향과 관심사 등과 결부 지어 확실하게 전달하는 방법을 고민해보자. 영상 프로필에 합격한 지원자의 합격 후기에 의하면 내가 왜 로레알에 지원했는지, 왜 로레알이 나를 뽑아야 하는지, 이 두 가지 질문에 대한 답변을 풀어나가는 과정에서 자신의 장점과 스펙을 모두 어필했다고 한다. 한국어와 영어 중 편한 언어로 촬영하면 되며, 영어로 진행해도 별도의 가산점은 없다.



#합격 자소서_더보기



2. 필기 전형 패스하기

영상과 동시에 제출하는 인성 테스트(Online Assessment) 설문지는 약 20문항이다. 지원자가 로레알의 기업 문화와 맞는지를 보는 간단한 인성 테스트이므로 난이도가 높지 않다. CM1 테스트(Digital Marketing Assessment)는 영상 프로필 합격 후 면접 전 치루는 테스트다. 일종의 ‘마케팅 역량 평가 시험’으로 약 1시간 정도로 시간 제한이 있다. 합격 여부에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미리 연습해보고 싶다면 구글에 ‘L’oreal CM1 test’를 검색하면 연습용 테스트 항목을 찾아볼 수 있다.

3. 면접 전형 패스하기

서류 합격 후 2차로 진행하는 대면 면접에서는 캐주얼 인터뷰(Causal Interview)와 영어 토론(English Discussion)이 이뤄진다. 캐주얼 인터뷰는 지원자의 직무 적합성을 파악하기 위한 전형이며, 영어 토론은 지원자의 영어 실력을 확인하기 위한 전형이다. 요구되는 영어 실력은 직무에 따라 다르나, 간단한 자기소개, 본인의 장점 등을 영어로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회사에서는 영어를 사용하는 빈도가 높으며, 직무에 따라 다음 날 미팅이 있을 때 영어로 프레젠테이션을 진행할 수 있는 실력이 필요하기도 하다.
2차 합격자에 한해 진행하는 그룹 미션(Talent Audition)에서는 몇 명씩 팀을 만들어 1.5일 동안 프로젝트를 진행하는데, 이때 업무 수행 능력과 팀내 커뮤니케이션 능력 등을 평가한다. PT 과제, 팀 협업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평가하는 면접이다. 팀원들과의 커뮤니케 이션 자세, 설득력, 논리력 등이 중요하다. 최근 변화하는 뷰티 시장에 대해 파악하고, 브랜드의 문제점과 해결점을 제시하는 등 회사 또는 관련 산업에 대한 관심과 열정을 피력해야 한다.

#면접 후기_더보기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기업리뷰 서비스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