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3. 이니스프리, 재무제표 및 사업보고서

업데이트 2022.09.06. 조회수 6,956


 

재무제표는 기업의 재무상태와 경영지표를 가장 쉽게 파악하기 위해 작성한 회계 보고서이다. 해당 기업의 경영진이 회사를 잘 경영하고 있는지 보여주는 경영실적 보고서의 의미를 갖는다. 지원자는 기업의 실적과 재무건전성을 살피며 현재 기업의 경영상황을 분석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토대로 지원기업의 재무안전성과 경영상태에 대한 확신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


이니스프리, 재무제표 분석




Analysis 1. 매출 현황
이니스프리는 2021년 전년도까지 계속 이어오던 영업이익에서 영업손실로 적자 전환되었다. 실제 국내 기준으로 9억6,074만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하며 적자로 전환되었다. 또한 매출 또한 전년도 3,485억 9,592만원에서 3,071억 7,064만원으로 11.9% 정도 줄어든 결과를 만들었다.






Analysis 2. 사업 성과
이니스프리는 주요 디지털 플랫폼과의 협업을 강화하며 온라인 매출 성장세가 이어졌다. 오프라인 채널 효율화로 인해 전체 매출이 감소하며 영업이익도 적자 전환했다. 실제 오프라인 채널 효율화는 중국 이니스프리 매장을 절반 가까이 축소시킨 것으로, 이런 오프라인 매장이 줄어들면서 매출 실적이 축소될 수밖에 없었다.



Analysis 3. 향후 성장성
이니스프리 매출 실적이 2021년 2분기 적자 전환 후에 하반기 적자 규모가 확대되고 있다. 이런 영향이 2022년에도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2022년 이니스프리 매출 또한 역성장이 불가피하게 예상된다. 실제 이런 매출 역성장, 온라인 채널 부진, 매출 증가 기대 제품 부족 등으로 이익 개선 시점 또한 불확실성이 지속될 것이라고 예상된다. 다만 온라인 채널 확대 전략으로 반전을 노리고 있다. 이니스프리는 공식 온라인몰을 비롯하여 11번가, G마켓에서 직영숍을 운영하고 있으며, 배달의 민족을 비롯하여 카카오, 쿠팡, 마켓컬리 등에 입점하여 제품을 판매하면서 반전을 노리고 있다.

 




필진 ㅣ윤호상 잡코리아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임동규 ldk0126@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기업리뷰 서비스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