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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분석보고서 5. 종근당,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업데이트 2018.11.20. 조회수 503

 

종근당,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TOWS 분석이란 기업 외부환경의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고 기업 내부환경의 강점과 약점을 발견해, 기회를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시키며, 강점을 활용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 수립을 말한다. 외부환경에서 유리하게 작용하는 기회요인, 외부환경에서 불리하게 작용하는 위협요인, 경쟁사 대비 강점, 경쟁사 대비 약점이 각각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종근당, TOWS분석

Threat 외부환경에서 불리한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 지속되는 제약산업의 규제

Opportunity 외부환경에서 기회요인은 무엇인가?
· 국내외 코스메디컬 시장의 성장

Weakness 소비자로부터 약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가?
· 일반의약품 시장 약세

Strength 소비자로부터 강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가?
· 우수한 신약 개발 능력


Threat: 종근당의 위협요인 

· 지속되는 제약산업의 규제
국내 제약산업 정책은 규제 위주로 이루어져 왔다. 제약산업은 의약품을 취급한다는 특성상 규제가 강하다. 인허가는 엄격하고 의약품 가격을 보험에서 결정하기 때문에 제약사의 운신 폭이 상당히 좁은 편이다. 또한 정부의 지속적인 약가 인하 압력 및 한미FTA로 특허권 강화 등 제약환경이 급변할 수 있다. 특히 현행 약가제도가 재정 절감에 초점이 맞춰진 데다 예측하기도 어려워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국내 제약기업의 연구개발 활동을 위축시킬 우려가 크다.

제네릭(복제약) 위주의 국내 제약 산업은 세계 시장에서 선도 기업으로 올라서기 위해서는 갈 길이 멀다. 규제 산업이었던 제약산업이 발전하기 위해 규제 완화 요구되는 시점이다. 새로 들어선 정부의 보건 공약이 규제보다는 제약·바이오·의료기기 산업 육성에 초점이 맞춰지자 업계에서는 긍정적인 기대감을 보인다.


Opportunity: 종근당의 기회요인 

· 국내외 코스메디컬 시장의 성장
제약업계의 새로운 먹거리로 ‘코스메슈티컬(cosmeceutical)’이 떠오르고 있다. 화장품(cosmetics)과 의약품(pharmaceutical)의 합성어로, 의학적으로 검증된 기능성 성분으로 만든 화장품이다. 예전에는 피부과와 약국에서만 고가에 판매됐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쉽게 접하기 어려웠지만, CJ올리브영과 롯데 롭스, GS왓슨스 등 드럭스토어가 활성화되면서 코스메슈티컬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한국 코스메슈티컬 교육연구소에 따르면 2015년 글로벌 코스메슈티컬 시장은 35조 원을 돌파했으며, 전체 화장품 시장의 약 13%를 확보하고 있다. 국내는 5000억 원 선으로 그 비중이 2.9% 수준에 불과하지만, 매년 15% 정도의 가파른 성장률을 보인다. 이로 인해 국내 제약기업들이 뷰티업계 진출에 잇따라 도전하고 있다. 오랫동안 쌓아온 연구개발(R&D) 노하우를 바탕으로 기능성 화장품을 내놓으면서 사업 다각화에 나서는 것이다.


Weakness: 종근당의 약점 

· 일반의약품 시장 약세
지난해 종근당은 국내외 제약사 중 외래 처방실적 1위에 올랐다. 외래 처방실적은 병원을 방문한 외래 환자들에게 처방되는 의약품의 매출을 말한다. 이는 일반의약품 실적을 제외한 실적을 의미하는데 반대로 전문의약품 분야의 비중은 매우 크나 일반의약품 시장에서는 약세를 띄고 있다는 것을 반증하는 수치이다. 일례로 종근당에서 일반 소비자에게 가장 친숙한 제품인 펜잘의 경우 경쟁사 제품인 타이레놀, 게보린 보다 낮은 시장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전문의약품의 경우 상대적으로 높은 단가로 인해 효율적으로 매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일반 소비자에게 브랜드를 알리기에는 한계가 존재한다. 실제로 경쟁사인 일동제약의 경우 일반의약품 분야에서 비타민제 아로나민과 엑세라민 등 기타 품목의 고른 성장에 힘입어 실적이 늘었다.

하지만 종근당의 경우 일반 의약품 등 기타 매출이 감소하고 있는 추세이다. 때문에 전통적으로 전문의약품에 치중했던 종근당의 사업 방식이 약점으로 작용할 수 있다.


Strength: 종근당의 강점 

· 우수한 신약 개발 능력
종근당은 신약 및 개량신약, 제네릭 의약품에 대한 우수한 개발능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연간 매출액 대비 약 12% 이상의 R&D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 종근당의 신약 개발 성과는 다음과 같다. 2004년 국내 신약 제8호 항암제 '캄토벨'을 출시하였고, 당뇨병 치료제(듀비에 정)는 2013년 7월 4일부로 국내 20번째 신약으로 허가받아 2014년 2월 출시, 2016년 128억 원 매출을 달성했다.

그 외 표적항암제(CKD -581, 516), 자가면역질환 치료제(CKD -506), 바이오시밀러(CKD-11101), 헌팅턴 치료제(CKD -504) 등 다양한 신약개발 임상을 진행 중이다. 또한 2013년도에 출시한 텔미트렌, 텔미누보 등은 현재 회사의 성장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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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진 ㅣ초림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이지호 jeonga09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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