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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분석보고서 5. 풀무원푸드앤컬처,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업데이트 2018.11.13. 조회수 706

 

풀무원푸드앤컬처,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TOWS 분석이란 기업 외부환경의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고 기업 내부환경의 강점과 약점을 발견해, 기회를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시키며, 강점을 활용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 수립을 말한다. 외부환경에서 유리하게 작용하는 기회요인, 외부환경에서 불리하게 작용하는 위협요인, 경쟁사 대비 강점, 경쟁사 대비 약점이 각각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풀무원푸드앤컬처, TOWS분석

Threat 외부환경에서 불리한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 국내 단체급식 시장의 저성장 기조
· 인건비 상승과 규제의 증가

Opportunity 외부환경에서 기회요인은 무엇인가?
· 프리미엄 시장의 성장세
· 성장성 높은 베트남 시장 진출

Weakness 소비자로부터 약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가?
· 캡티브 마켓이 부족한 운영환경
· 의정부·별내 휴게소 사업의 적자

Strength 소비자로부터 강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가?
· 건강한 프리미엄 식단
· 복합 서비스 공간으로서의 휴게소


Threat: 풀무원푸드앤컬처의 위협요인 

· 국내 단체급식 시장의 저성장 기조
국내 단체급식 시장은 저성장 기조가 길어지면서 성장 한계에 부딪히고 있다. 지금까지 국내 시장은 제조업, 특히 중공업 및 자동차산업이 발달하는 과정에서 높은 성장세를 유지할 수 있었다. 그러나 산업이 고도화되며 제조업체 성장 정체로 단체급식 수요가 감소할 우려가 있으며, 저성장 국면에서 가격이 인상될 부담이 있다.

특히 고령화 및 생산가능 인구 감소로 사업성은 하락하는 구조로 변해가고 있다. 단체급식 시장은 고정비 비중이 높은 사업구조를 가지고 있다. 안정적인 식수가 발생하지 못하면 사업성이 떨어진다. 단체급식 업체들은 비용을 구조적으로 절감하거나 노동집약적 산업이 아닌 사업장 수주도 받아야 하는 상황이다.

· 인건비 상승과 규제의 증가
단체급식은 노동 집약적 업종이라는 점에서 인건비가 비용에서 큰 비중을 차지한다. 2018년 최저시급 인상과 근로시간 규제 등 원가 비용을 상승시키는 요인들로 인해 단체급식 업체들이 비용을 절감해야 할 필요성이 높아졌다. 단체 급식 시장은 10원, 20원으로 입찰 당락이 결정될 정도로 영업이익률이 낮은 편이기 때문에 인건비 상승으로 인한 부담이 크다.


Opportunity: 풀무원푸드앤컬처의 기회요인 

· 프리미엄 시장의 성장세
푸드서비스 시장은 성숙기에 접어들어 완만한 성장세를 보이지만 바른 먹거리, 건강한 식재료, 제철 재료 음식 등에 대한 고객들의 니즈는 증가하고 있다. 웰빙, LOHAS에 대한 소비자의 선호도 증가와 더불어 천연 식재료, 건강식 등의 음식에 대한 관심도가 점차 높아지고 있는 것이다.

컨세션 시장은 시장 다변화와 업종간 융복합화로 지속적인 시장 확산 및 규모 확대가 예상된다. 풀무원푸드앤컬처는 건강한 프리미엄 식재 사용과 식단 제공으로 업계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 성장성 높은 베트남 시장 진출br> 베트남은 한국과 마찬가지로 쌀을 주식으로 하는 식문화권에 인구 9400만 명의 탄탄한 내수 시장까지 갖추고 있다. 최근에는 중국에 비해 현저히 낮은 인건비와 정부의 적극적인 해외 기업 유치 정책으로 세계 각국 기업들의 투자가 이어지는 등 급부상하고 있다. 큰 폭의 인건비 절감이 가능한 것과 인프라 구축에서 투자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베트남은 국내 주요 급식업체들이 진출해 각축전을 벌이는 중이다. 삼성웰스토리, CJ프레시웨이, 아워홈, 현대그린푸드 등의 대기업부터 포세카, 진주랑 등 중소업체가 경쟁을 벌이고 있다. 2018년 초 풀무원은 동남아시아와 유럽 진출 의지를 밝혔다.


Weakness: 풀무원푸드앤컬처의 약점 

· 캡티브 마켓이 부족한 운영환경
대기업집단에 속한 급식업체 삼성웰스토리, 아워홈, 현대그린푸드, CJ프레시웨이, 신세계푸드, 한화호텔&리조트 등은 최대 80%대에서 최저 10%대까지 캡티브 마켓을 보유하고 있다. 급식업체들은 캡티브 마켓을 통해서 안정적인 수익 기반을 확보하고, 외부 급식 사업장 수주에 나설 때 브랜드 파워로 도움을 받기도 한다.

풀무원푸드앤컬처는 계열사 간 내부 시장인 캡티브 마켓이 부족한 운영환경이다. 따라서 신규 수주개발이 지속해서 이루어져야 하는 점은 안정적인 경영 측면에서 어려움으로 작용할 수 있다.

· 의정부·별내휴게소 사업의 적자
2017년 7월부터 본격적인 영업활동을 시작한 구리포천고속도로 의정부(구리 방향)·별내(포천 방향)휴게소가 적자에 시달리고 있다. 당초 제시한 예상 교통량과 실제의 차이가 커 휴게소 운영 실패로 이어졌다는 분석이다. 2017년 7~12월 의정부·별내휴게소 적자만 30억 원이고 2018년에는 60억 원가량 적자가 예상되는 어려운 상황이다.

휴게소 운영 계약기간인 5년을 다 채울 경우 누적적자가 200억 원에 이르게 된다. 풀무원푸드앤컬처는 인력 효율화 등 자체적으로 노력을 하고 있으며, 한국 인프라(고속도로관리법인)에 매출에 상관없이 미니멈 개런티(최소보장금액)를 지급해야 하는 현 사업구조를 개선해 달라고 요청하고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Strength: 풀무원푸드앤컬처의 강점 

· 건강한 프리미엄 식단
풀무원푸드앤컬처는 메뉴 운영안을 지속 업그레이드하고 LOHAS 메뉴의 신규개발을 통해 기업체, 관공서, 학교, 병원 등의 급식사업장에서 건강한 프리미엄 식단을 제공하고 있다. LOHAS 7대 전략을 통해 경쟁사와의 차별화 역량 강화에 주력하고 있다.

컨세션 사업에서도 다중이용 시설에서 다양한 브랜드들을 통해 LOHAS 가치를 제공하는 식음 및 편의시설을 구성하고 있다. 건강 지향적인 친환경 식재를 사용하고 엄격한 위생 안전관리 및 품질관리가 경쟁사 대비 큰 강점이다.

· 복합 서비스 공간으로서의 휴게소
풀무원푸드앤컬처는 전국에 총 18개의 휴게소를 운영하고 있다. 전국 곳곳의 지역적 특색을 반영한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단순한 휴식 기능을 넘어 문화·여가 생활까지 즐길 수 있는 복합 서비스 공간으로 운영하고 있다.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건립된 '지역 농산물 직매장', 기존 장애인 화장실을 가족 친화적으로 개선한 '가족사랑 화장실', '두부 만들기 교실', '임실치즈 체험관' 등 휴게소별 지역적 특색을 고려한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여 방문고객의 편의성과 만족도를 증대시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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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진 ㅣ창민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이지호 jeonga09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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