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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분석보고서 5. 신세계푸드,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업데이트 2018.11.12. 조회수 564

 

신세계푸드,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TOWS 분석이란 기업 외부환경의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고 기업 내부환경의 강점과 약점을 발견해, 기회를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시키며, 강점을 활용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 수립을 말한다. 외부환경에서 유리하게 작용하는 기회요인, 외부환경에서 불리하게 작용하는 위협요인, 경쟁사 대비 강점, 경쟁사 대비 약점이 각각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신세계푸드, TOWS분석

Threat 외부환경에서 불리한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 외식산업 경기 부진
· 국내 단체급식 시장의 저성장 기조

Opportunity 외부환경에서 기회요인은 무엇인가?
· 동남아 시장 적극 진출
· 식품업계의 돌파구로 떠오른 HMR 시장

Weakness 소비자로부터 약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가?
· 상대적으로 약한 단체급식 사업
· 낮은 수익성의 외식부문과 식품유통부문

Strength 소비자로부터 강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가?
· 종합식품업체로 도약
· 수직계열화로 경쟁력 강화


Threat: 신세계푸드의 위협요인 

· 외식산업 경기 부진
외식산업 경기가 경제 전반적인 경기 부진, 임대료 인상, 최저임금 인상, 소비 심리위축 등의 영향으로 침체된 상태를 지속하고 있다. 경기침체가 지속되면서 신규 자영업 진출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어 과당경쟁도 심화되고 있다. 또한 1인 가구 증가에 따라 외식업계는 이른바 ‘혼밥’ ‘혼술’이라는 새로운 트렌드가 만들어졌다.

과거 3~4명이 어울려 식사를 하고 술도 마시며 외식업계의 매출을 올렸던 소비자들이 저녁 시간에도 1인용 메뉴로 간단히 식사를 마치거나 아예 편의점 도시락, HMR 등으로 끼니를 해결한다. 1인 가구 증가뿐만 아니라 지속적인 인구감소도 외식 소비자 감소를 가속하고 있다. 신세계푸드의 2017년 외식 부문 매출은 경기 부진과 최저임금 인상 영향으로 전년 대비 약 8% 감소한 것으로 추정됐다.

· 국내 단체급식 시장의 저성장 기조
국내 단체급식 시장은 저성장 기조가 길어지면서 성장 한계에 부딪히고 있다. 지금까지 국내 시장은 제조업, 특히 중공업 및 자동차산업이 발달하는 과정에서 높은 성장세를 유지할 수 있었다. 그러나 산업이 고도화되며 제조업체 성장 정체로 단체급식 수요가 감소할 우려가 있으며, 저성장 국면에서 가격이 인상될 부담이 있다.

특히 고령화 및 생산가능 인구 감소로 사업성은 하락하는 구조로 변해가고 있다. 단체급식 시장은 고정비 비중이 높은 사업구조를 가지고 있다. 안정적인 식수가 발생하지 못하면 사업성이 떨어진다. 단체급식 업체들은 비용을 구조적으로 절감하거나 노동집약적 산업이 아닌 사업장 수주도 받아야 하는 상황이다.


Opportunity: 신세계푸드의 기회요인 

· 동남아 시장 적극 진출
동남아는 한국과 마찬가지로 쌀을 주식으로 하는 식문화권에 탄탄한 내수 시장까지 갖추고 있다. 최근에는 중국보다 현저히 낮은 인건비와 정부의 적극적인 해외 기업 유치 정책으로 세계 각국 기업들의 투자가 이어지고 있다. 큰 폭의 인건비 절감이 가능한 것과 인프라 구축에서 투자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특히 할랄 식품은 무슬림 인구의 증가세에 힘입어 매년 급성장하고 있다. 할랄은 전 세계 약 4조5천억 달러 식품 시장 중 16%를 차지할 만큼 큰 시장으로, 할랄 시장의 63%인 4천억 달러가량이 아시아 지역에 집중돼 있다. 신세계푸드는 2017년 11월 첫 해외 진출 국가로 말레이시아를 선정하고 동남아시아 진출에 힘쓰고 있다. 신세계푸드는 직접 개발한 라면·고추장·삼계탕 등 할랄 인증받은 제품을 두루 갖추고 있다.

· 식품업계의 돌파구로 떠오른 HMR 시장
국내 가정간편식(HMR) 시장은 최근 5년간 연평균 17% 성장세를 보이며 3조 원 규모로 확대되었다. 식품회사가 문을 연 HMR 시장에 대형마트와 편의점 등 유통업체와 프랜차이즈 등 외식업체, 최근에는 백화점까지 가세하였다. 이런 치열한 경쟁은 제품의 다양성 확대로 이어지고 있다.

편의성은 물론 맛, 건강에 재미까지 고려한 다양한 HMR이 출시되고 있다. MR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도시락, 삼각김밥, 샌드위치 등이 포함된 즉석섭취 식품으로 2016년 기준 전체 HMR 생산에서 67.5%를 차지했다. 즉석조리식품은 28.2%였다. 신세계푸드는 자체 브랜드 올반으로 HMR 시장에 진출했으며, 이마트 PB(자체 브랜드)인 피코크 일부 품목과 편의점 이마트24 PB 도시락, 푸드 등도 맡아 제조하고 있다.


Weakness: 신세계푸드의 약점 

· 상대적으로 약한 단체급식 사업
신세계푸드의 단체급식 사업은 시장 내 점유율 3%를 차지하고 있다. 영업이익률이 4~5%로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지만, 주요 대기업 계열사인 삼성웰스토리, 아워홈 등에 비해 시장 확대 가능성이 낮다. 2000년대 초반까지 20%를 웃돌던 시장 성장률이 점차 둔화하여 현재는 성숙 단계에 진입했다. 향후 신세계푸드는 단체급식사업보다 식품제조 부문을 더욱 확대할 것으로 보인다.

· 낮은 수익성의 외식 부문과 식품유통 부문
신세계푸드는 외식 부문에서 프리미엄 중심의 새로운 식문화를 주도하고자 했으나 실적이 부진했다. 이에 따라 2015~2016년에 걸쳐 다수의 적자 매장을 폐점했다. 식품유통 부문은 그룹 내 유통채널과 연계하여 원물상품, 가공식품 등을 공급하고 있으며 매출 규모가 크나 수익성은 낮다.

신세계푸드는 성장성과 수익성이 모두 뛰어난 식품제조 부문을 확대해 식품유통부문의 약점을 보완할 전망이다. 식품제조부문에서는 그룹 내 스타벅스 푸드제품(샐러드, 샌드위치, 케익 등), 이마트의 PB 브랜드 ‘피코크’와 ‘노브랜드’를 비롯하여 간편식 ‘올반’ 등을 생산한다.


Strength: 신세계푸드의 강점 

· 종합식품업체로 도약
신세계푸드는 단체급식 회사로 출발해 식재료 유통과 식품제조, 외식사업까지 영역을 확대한 종합식품회사로 거듭나고 있다. 특히 최근 시장에서 가장 성장성이 높은 HMR 시장을 주도해 나가고 있다.

신세계푸드는 HMR 제품을 제조해서 OEM과 ODM 형태로 이마트 등에 납품하고 있다. 또한 신세계푸드는 한식뷔페 올반과 프리미엄 시푸드 페밀리레스토랑 보노보노를 비롯해 모두 12개의 외식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고, 베이커리 브랜드 더메나쥬리, 달로와요 등 5개를 운영하고 있다.

· 수직계열화로 경쟁력 강화
신세계푸드는 사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사업의 핵심기능을 수직계열화하는데 주력했다. 2016년 음성 식품 가공센터의 구축이 완료됨에 따라, 농수축산 원물의 국내외 소싱에서부터 생산, 가공, 보관, 물류, 판매까지 사업의 핵심 기능을 업계 최초로 수직 계열화하여 식음사업(단체급식, 외식사업 외), 식품사업(식품유통 및 제조 외) 전 사업 부문이 품질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다.

농수축산 전처리 및 다양한 가공식품을 직접 생산하는 제조공장과 전국 권역의 물류 네트워크 등 업계 최고 수준의 비즈니스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다. 이를 통해 자체 생산(HMR 외)한 제품과 전문 바이어에 의한 해외직소싱, 국내매입 등 식품유통사업을 복합적으로 전개하여 고객이 필요로 하는 품목을 공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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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진 ㅣ창민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이지호 jeonga09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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