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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분석보고서 2. 신세계푸드, 최신 트렌드를 알면 합격이 보인다.

업데이트 2018.11.12. 조회수 385

 

신세계푸드,
최신 트렌드를 알면 합격이 보인다.


놓치지 말아야 할 업계와 기업의 최신 이슈와 뉴스를 체크하여 채용 전형 전반에 활용해 보자.


업계 ISSUE & TREND : 2015~2018

식품산업은 최근 건강 증진, 노화 방지 등 기능적 역할뿐만 아니라 문화적 충족까지 그 영역이 확대되고 있다. 식품에 대한 소비자의 니즈가 다양화됨에 따라 식품산업과 첨단기술, 문화, 관광 등 타 영역과의 융복합이 가속화되고, 부가가치가 높아져 미래 유망산업으로 떠오르고 있다. 또한 식품산업 발전은 새로운 형태의 식생활을 형성하거나 질 높은 식생활을 제공함으로써 기존 식생활을 변화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다.

세계 식품시장은 2011년 이후 연평균 3.9%의 높은 성장을 기록하여 2020년이면 약 7.7조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세계 식품산업의 시장규모는 타 산업과 비교했을 때, 세계 자동차 시장의 4.7배, 세계 IT시장의 6.9배, 세계 철강 시장의 8.4배에 이를 정도로 큰 규모이다.

국내 식품시장은 1인 가구의 증가, 고령화, 건강과 웰빙에 대한 높은 관심과 합리적 소비 트렌드 지속 등으로 소비환경이 급격히 변하고 있다. 종사자 수 10인 이상 사업체를 대상으로 하는 통계청 광업제조업 조사에 따르면 2015년 기준 국내 식품시장은 192조 원 규모로 2014년 대비 약 17.2% 성장하였으며, 10년 전인 2005년도에 비해서는 무려 113.5%가 증가하였다. 부문별로는 식품제조업의 연평균 성장률이 6.8% 외식업의 성장률이 8.9%로 모두 우리나라 국내 총생산(GDP)의 연평균 성장률(3.6%)을 웃돌았다.

국내 단체급식 시장은 성숙기에 접어들어 완만한 성장세를 보이며 높은 수요를 기반으로 지속해서 안정적인 시장 형성이 이루어졌다. 새롭게 형성되고 있는 프리미엄 시장에 대한 수요가 점차 확산됨에 따라 이를 중심으로 산업 전반적으로 지속적인 성장세가 예측된다. 최근에는 대형 위탁 급식 업체들이 적극적인 해외 진출을 추진해 나가고 있으며, 특히 동북아, 중동, 남미 지역의 자사 관계사/계열사를 중심으로 진출하고 있다.

최근 식품위생 관련 법규 강화와 위생 안전에 대한 의식 수준 향상에 따른 위생 안전 관리의 중요성이 점차 대두되고 있다. 이에 따라 시장점유율 상위업체들은 체계화된 시스템에 기반한 위생 안전 관리능력과 더불어 안정적인 물류 지원 공급체계 확보 등 원활한 푸드서비스 공급을 위한 인프라 확보에 노력하고 있다.


신세계푸드 ISSUE & TREND : 2015~2018

컨세션 사업으로 사업 영역 확대
신세계푸드는 2018년 1분기 코엑스(연간 180억 원), 천안상록리조트(70억 원), 강화씨사이드(60억 원) 등에서 총 300억 원 규모의 컨세션 사업을 따내면서 급식 중심의 사업 영역을 컨세션 사업으로 확대했다.

이 중에서도 코엑스는 신세계푸드 급식사업 단일 업장 중 최대 규모다. 2만㎡ 초대형 컨벤션센터에서 매년 300회가량 진행되는 국제행사, 전시회, 웨딩 등의 케이터링을 통해 수익을 확보한다는 목표다. 신세계푸드는 코엑스 웨딩을 통한 케이터링 수요를 늘리고자 고급 케이터링을 선보이는 데에 주력하고 있다.

외식 브랜드 활용 간편식 시장 확장
신세계푸드가 간편식 제품 등 식품 제조 분야를 강화하고 있다. 상대적으로 부진한 외식 사업은 매장 확대 등 사업을 늘리기보다는 간편식 브랜드에 활용해 시너지를 극대화한다는 전략으로 보인다. 외식 사업은 효율성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운영하되, 올반, 베누, 보노보노 등 소비자들에게 익숙한 외식 브랜드를 공유하며 간편식과의 시너지를 강화하기로 했다.

편의점, 대형마트에서 판매하는 다양한 가정간편식 메뉴는 올반을, 양식 메뉴는 외식 브랜드인 베키아에누보를 딴 '베누'를 앞세운 서양식 간편식으로 활용하고 있다. 또 씨푸드 메뉴는 '보노보노' 브랜드를 이용한다.

사업 다각화 전략
신세계푸드는 다양한 분야에서 사업 다각화를 시도하고 있다. 사업 다각화를 위해 진출 가능성 검토 차원에서 맥아 및 맥주 제조업을 사업목적으로 추가하였으며, 자가(Home Brewing) 맥주 개발을 위한 연구를 진행 중이다. 2014년에는 서초구에 게스트로펍 '데블스도어' 1호점을 오픈한 후 2018년까지 센텀시티 몰, 스타필드, 제주신화월드, 코엑스 등에도 데블스도어를 오픈했다.

맥주 시장은 소비자들의 다양한 욕구와 트랜드 변화 등으로 인하여 맥주 전문점 증가, 프리미엄 맥주 및 수입 맥주의 수요 증가로 매년 2~3% 수준의 지속적 성장이 예상된다. 신세계푸드는 또한 식품유통사업 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베이커리, 냉동만두, 기능성 과일음료, 생수 사업에도 진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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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진 ㅣ창민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이지호 jeonga09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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