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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5. 삼성웰스토리, TOWS 분석

업데이트 2023.01.03. 조회수 11,749


 

TOWS 분석이란 기업 외부환경의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고 기업 내부환경의 강점과 약점을 발견해, 기회를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하며, 강점을 활용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 수립을 말한다. 외부환경에서 유리하게 작용하는 기회요인, 외부환경에서 불리하게 작용하는 위협요인, 경쟁사 대비 강점, 경쟁사 대비 약점이 각각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삼성웰스토리, TOWS분석

Threat 외부환경에서 불리한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 국내 단체급식 시장의 저성장 기조
· 대기업 단체급식 시장 전격개방

Opportunity 외부환경에서 기회요인은 무엇인가?
· B2C 사업 축소 및 이커머스 중심의 B2B 강화
· IT 서비스 기반 '웰시리즈' 구축

Weakness 소비자로부터 약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가?
· 사업 다각화 속도 저하
· 계열사 중심의 단체급식 사업

Strength 소비자로부터 강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가?
· 고급 아파트 조 · 중식 서비스를 통한 수익기반 확보
· 국내 · 글로벌 식자재 유통 네트워크 구축



Threat: 삼성웰스토리의 위협요인 


Analysis 1. 국내 단체급식 시장의 저성장 기조
국내 단체급식 시장은 저성장 기조가 길어지면서 성장 한계에 부딪히고 있다. 지금까지 국내 시장은 제조업, 특히 중공업 및 자동차산업이 발달하는 과정에서 높은 성장세를 유지할 수 있었다. 그러나 산업이 고도화되며 제조업체 성장 정체로 단체급식 수요가 감소할 우려가 있으며, 저성장 국면에서 가격이 인상될 부담이 있다. 

 

특히 고령화 및 생산가능 인구 감소로 사업성은 하락하는 구조로 변해가고 있다. 단체급식 시장은 고정비 비중이 높은 사업구조를 가지고 있다. 안정적인 식수가 발생하지 못하면 사업성이 떨어진다. 단체급식 업체들은 비용을 구조적으로 절감하거나 노동집약적 산업이 아닌 사업장 수주도 받아야 하는 상황이다.


Analysis 2. 대기업 단체급식 시장 전격개방
대기업 단체급식 시장이 전격 개방된다. 대기업들이 그간 계열사나 총수일가 친족회사에 구내식당 일감을 몰아주던 관행을 버리고 일감 개방을 위해 단체급식 시장을 경쟁입찰로 전환하라는 공정거래위원회의 제안에 동의했기 때문이다. 일감 개방에는 삼성, 현대자동차, LG, 현대중공업, 신세계, CJ, LS, 현대백화점 등 8개 대기업이 참여했다. 

 

LG는 자사 단체급식 시장을 순차적으로 전면 개방하고, CJ는 급식 시장의 약 65%를 경쟁 입찰로 전환해 순차적으로 일감을 나눠가기로 했다. 이를 통해 그간 대기업 자회사 등에 독점되던 약1조2000억원 규모의 시장이 중소기업 등에 문이 열린다.



Opportunity: 삼성웰스토리의 기회요인 


Analysis 1. B2C 사업 축소 및 이커머스 중심의 B2B 강화
공정거래위원회의 '단체 급식 일감 개방'으로 내부거래를 줄여야만 하는 상황에서 삼성웰스토리가 최근 이커머스 플랫폼 확대에 착수했다. 최근 온라인 마케팅, CX기획, 이커머스 IT기획 분야 경력직 채용을 진행해 '광고수주', '신규 서비스 컨텐츠 제작 및 운영', '모바일 중심의 UX/UI 재정립 등 개선', '외부 B2B 제안을 위한 제휴 몰 기획', '이커머스 플랫폼 확대, B2C 업무 지원' 등의 역량을 강화했다. 기존 임직원을 대상으로 했던 복지몰의 모바일 중심 UX/UI 재정립에 나서는 한편 신규 서비스 컨텐츠를 운영하는 등의 이커머스 플랫폼 강화로 외부 B2B 거래처를 대상으로 한 '제휴 몰'로 확대하겠다는 복안으로 보인다. 관계자는 "식자재를 공급하거나 급식 사업장을 운영하는 고객사 쪽에서 복지몰을 이용할 수 있게 제휴해달라는 경우가 있다"며 "이를 강화하는 차원"이라고 말했다. 지난해 7월 론칭했던 가정간편식(HMR) 전문 브랜드 ‘라라밀스’는 진출 9개월만에 중단됐다.


Analysis 2. IT 서비스 기반 '웰시리즈' 구축
삼성전자 등 삼성그룹의 단체급식을 토대로 성장한 웰스토리는 올해 새로운 도약을 위해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코로나19가 가져온 위기를 기회로 바꾸기 위한 ‘포스트 코로나’ 대비에 한창이다. 기존 단체급식 오퍼링 시스템에 정보기술(IT) 등을 접목시켜 새로운 급식 비즈니스 모델 개발에 역량을 모으고 있다. 이를 위해 웰시리즈 시스템 구축에 속도를 내고 있다. 웰시리즈는 웰클린과 웰이팅, 웰그리너, 웰스토리플러스 등이 종합된 단체급식 서비스로 고객의 위생 안전과 건강, 친환경 등이 핵심이다. 특히 웰스토리플러스의 경우 고객이 식사와 운동량을 기록하면 식생활 패턴과 영양을 분석하고 개인 맞춤 건강리포트를 제공한다. 향후 스마트오더와 예약 등의 기능도 추가할 예정이다. 삼성웰스토리는 또 현재 오퍼링 서비스 경쟁력 강화를 위해 사내 테이크아웃 전문 브랜드인 '피키피커스'를 개발해 적용하고 있다. 비대면 취식이 가능한 테이크아웃 상품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전문 업체와 협력해 신상품 라인업을 늘리고 있다.



Weakness: 삼성웰스토리의 약점 


Analysis 1. 사업 다각화 속도 저하
삼성웰스토리는 사업 다각화를 모색하거나 인수합병에 나선 적이 거의 없다. 타 식자재 유통기업이 인수합병이나 사업 다각화를 추진하는 와중에도 단체급식과 식자재 유통 본업에만 충실했다. 그럼에도 타 기업 대비 영업이익이 좋은 편이지만, 사업 다각화 진행이 느려짐에 따라 단체급식사업이 위기에 놓일 경우 리스크가 클 것으로 예상된다. 

 

삼성웰스토리는 기존 단체급식 시장을 유지하는 한편, 식자재 유통시장을 키우고 해외 사업에 적극적으로 나선다는 계획이다. 삼성웰스토리는 일단 중국과 베트남 등 삼성그룹 계열사가 진출한 곳을 중심으로 급식사업을 전개해 자생력을 갖추려고 한다.


Analysis 2. 계열사 중심의 단체급식 사업
삼성웰스토리는 삼성그룹 계열사 구내식당에 급식을 제공하면서 안정적으로 성장했다. 이 과정에서 삼성이라는 브랜드 득을 크게 보았다. ‘삼성맨이 매일 먹는 식사라 믿을 만하다’는 신뢰를 얻으면서 급식시장에서도 몸집을 키울 수 있었다. 

 

하지만 삼성웰스토리의 단체급식과 식자재 유통의 매출 비중은 7:3으로, 그만큼 매출에서 단체급식 시장이 차지하는 비중이 크다. 이중 약 80% 이상이 삼성그룹 계열사 단체급식이며, 계열사 단체급식을 관리하는 부서가 따로 존재한다. 삼성웰스토리는 현상 유지 측면이 강한 기업으로 볼 수 있겠다.



Strength: 삼성웰스토리의 강점 


Analysis 1. 고급 아파트 조 · 중식 서비스를 통한 수익기반 확보
코로나 전염병 유행에 따른 재택근무 확대로 어려움을 겪던 국내 급식회사들이 신축 아파트의 '케이터링' 서비스로 생존을 위한 활로 모색에 나섬에 따라 삼성웰스토리도 삼성물산 래미안 브랜드의 대단지 고급 아파트에 조 · 중식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안정적인 수익을 올리고 있다. 서울 강남구 개포동 래미안블레스티지에서 시작한 아파트 입주민 조 · 중식 서비스는 매월 3만 5,000원(기본 제공 5끼)을 관리비에서 기본 공제하는 방식으로 사업 운영 안정성을 높였다. 식사를 하지 않아도 1,957세대가 이 돈을 무조건 내야한다. 입주민들은 한끼당 7,000원에 아침, 점심을 해결할 수 있고 케이터링이 아닌 직접 조리를 통해 식사가 제공돼 만족하는 분위기다.


Analysis 2. 국내 · 글로벌 식자재 유통 네트워크 구축
삼성 웰스토리는 평택, 용인, 왜관, 김해, 광주, 제주 물류센트의 전국 6개 물류센터를 기반으로 일 평균 1,000톤의 식자재를 24시간 내에 배송하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식품 물류를 위한 콜드체인 시스템을 구축하고 라우팅 시스템을 통해 에너지 사용량을 절감하는 등 효율적인 유통 시스템을 갖추고 있으며 중국의 '상해 웰스토리', 베트남 '웰스토리 베트남' 등 해외 자회사를 통해 글로벌 식자재 유통 사업에도 진출하고 있다. 특히 글로벌 사업의 경우에는 한 · 중 · 일 합자기업 운영을 통해 상해를 포함한 1,300만평 산지를 운영하고 일본 식자재 유통 기업 '고쿠부' 사의 배송 시스템을 활용하는 등 동북아시아의 식자재 유통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



 

필진 ㅣ잇쭌 잡코리아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임동규 ldk0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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