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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5. 현대그린푸드, TOWS 분석

업데이트 2023.08.18. 조회수 14,924


 

TOWS 분석이란 기업 외부 환경의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고 기업 내부 환경의 강점과 약점을 발견해, 기회를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시키며, 강점을 활용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 수립을 말한다. 외부 환경에서 유리하게 작용하는 기회 요인, 외부 환경에서 불리하게 작용하는 위협 요인, 경쟁사 대비 강점, 경쟁사 대비 약점이 각각 무엇인지 알아보자.

Threat: 현대그린푸드의 위협 요인

Analysis 1. 정부의 규제 강화

급식산업은 다양한 규제에 노출돼 있다. 정부는 향후 공공기관 구내식당 운영에 대기업 참여를 배제하는 정책을 펼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동반성장위원회는 이동급식용 식사사업을 중소기업 적합업종으로 지정하고 정부조달시장, 학교급식, 군납시장에서 대기업 철수를 권고하였다. 급식사업에서 중소기업 적합업종의 영역이 확대되는 경우 대기업 계열의 단체급식사업이 부정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다. 또한 단체급식사업은 일반 음식점에 비해 강도 높은 원산지 표시제도 등으로 원가부담이 가중되고 있으며 고객사의 비용 절감을 위한 식단가 동결 및 최저시급 인상으로 인한 인건비 부담 가중으로 수익성이 저하되고 있다.


Analysis 2. 단체급식 산업 침체

주요 매출인 기업체들의 구조조정과 최저임금 인상 여파 등에 업계 전체가 정체기에 들어서면서 단체급식 산업은 최근 몇 년간 정체되어 있다. 그동안 조선업, 중공업 등 제조업이 발달하고 기업이 성장함에 따라 단체급식 시장도 함께 성장해왔다. 그러나 최근 수년간 주요 조선·중공업 업체가 침체되고 자동차 산업도 둔화되기 시작하면서 급식업계도 침체를 맞게 되었다. 또한 산업이 고도화되고 생산가능인구가 감소하면서 산업체와 오피스, 학교 등에선 식수를 충족시킬 수 있는 인력이 감소하는 구조로 변해가고 있다. 2020년에는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한 경기침체로 인해 경영환경이 더욱 악화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Opportunity: 현대그린푸드의 기회 요인

Analysis 1. 프리미엄 급식 시장의 성장

현대인의 식생활이 고급화 다양화됨에 따라 프리미엄 급식 시장도 성장하고 있다. 최근 조직문화와 임직원 근무 만족도를 기업 경쟁력이 중요해지는 사회 분위기 속에서, 임직원 복리후생 강화의 일환으로 전문성과 다양성 갖춘 특화된 단체급식서비스를 요구하는 기업이 늘고 있다. 기존 국내 단체급식시장에서 일반 구내식당의 건강기능식은 저염, 저칼로리 등으로 메뉴가 한정되어 있었다. 현대그린푸드는 병원의 환자용 치료식과 백화점 식품관 운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건강하면서도 맛있는 60여 가지의 메뉴를 개발해, 2017년 건강 기능식 전문 브랜드 '그리팅(GrEat!ing)'을 론칭하였다. 건강식과 함께 건강관리 솔루션을 제공하는 '그리팅 라이트(GrEat!ing light)' 프로그램 또한 서비스하고 있다.


Analysis 2. 케어푸드 시장의 성장

농림식품축산부에 따르면 연화식으로 대표되는 케어푸드(고령친화식품) 시장은 2011년 5,104억원에서 2018년 말 1조 원을 넘어섰고, 2019년 시장규모는 약 2조 원에 이르렀다. 케어푸드 시장은 국내에서는 걸음마 단계지만, 해외에서는 미국의 고령자, 환자, 영유아를 위한 특별식, 일본의 영양보충식, 부드러운 음식 등의 제품이 세분화, 출시되어 있는 26조 원 규모의 큰 시장다. 케어푸드 시장 규모는 2020년에는 2조 원을 돌파하면서 2025년에는 3조 원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한다. 현대그린푸드는 2020년 스마트푸드센터의 본격적인 가동을 통해 HMR 및 케어푸드, 그리팅 제품을 집중적으로 생산하여 신사업부문을 본격적으로 육성할 예정이다.



Weakness: 현대그린푸드의 약점

Analysis 1. 사업 포트폴리오 간의 낮은 연관성

현대그린푸드는 오랜 기간 수차례 흡수합병과 분할 등을 거치며 다양한 사업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다. LED 조명 생산업체 현대 LED, 가구업체 현대리바트, 중장비업체 에버다임 등을 인수한 바 있다. 이를 통해 현대그린푸드는 본업인 단체급식과 식자재 유통보다도 오히려 반도체 조명, 여행사업, 산업용 자재 공급 등에서 더 많은 영업이익을 냈다. 본업과 연관성이 없는 사업부문이 많다는 지적 또한 존재한다.


Analysis 2. 계열사에 대한 높은 의존도

현대그린푸드는 다소 높은 계열사 의존도를 보이고 있다. 현대백화점그룹뿐 아니라 현대자동차·현대중공업·현대위아·현대파워텍 등 범현대가 계열사들의 단체급식을 도맡으며 성장할 수 있었다. 현대그린푸드는 범현대가로부터 경쟁입찰이 아닌 수의계약 방식을 통해 수십 년째 안정된 물량을 확보하고 있다. 현대그린푸드가 2017년과 2018년 계열사로부터 올린 매출액 대비 비율은 각각 17.8%, 16.9%이다.



Strength: 현대그린푸드의 강점

Analysis 1. 프리미엄 급식 시장 경쟁력

현대그린푸드는 메뉴와 운영의 KNOW-HOW, 철저한 위생관리를 바탕으로 해 프리미엄 식자재 소싱 역량 등을 갖춘 곳으로 정평이 나 있다. 전통적 단체급식 사업장인 오피스와 산업체 등에는 차별화된 프리미엄 급식을 제공하고 있다. 그리고 현대그린푸드는 국내 급식업체 중 유일하게 5성급 호텔에 컨세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일찍이 병원식 등 전문급식 시장과 중국, 중동, 남미 등 해외사업장 단체 급식사업을 확대하며 프리미엄 급식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춰왔다.


Analysis 2. 범현대계열사 캡티브 마켓

현대그린푸드는 현대백화점그룹의 단체급식 및 급식형 식자재 유통업체로서, 범현대계열사 캡티브 마켓(Captive Market)을 최대 경쟁력으로 한다. 해외 단체급식 사업은 국내 급식업체 중 가장 많은 국가에 진출해 있으며, 현대자동차나 현대중공업 등 범 현대 그룹사들이 진출한 곳에 동반 진출하며 기회를 찾았다. B2B 식자재 유통 사업부는 범현대계열사에 대규모 급식자재유통을 하면서 확보된 원가경쟁력과 소싱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식자재 유통사업은 현대백화점그룹 통합구매를 통해 가격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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