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4. 현대그린푸드, 고객 / 자사 / 경쟁사 분석

업데이트 2023.08.18. 조회수 9,074


 

고객, 자사, 경쟁사 분석을 통해 기업이 현재 처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기업이 현재 어떤 곳에 있고, 고객은 어떤 집단으로 설정되어 있는지, 경쟁사에 비해 어떤 비교 우위 전략을 가졌는지 살펴보자.



고객 분석(Customer)

Analysis 1

단체급식사업의 고객은 비 기업형 외식업체, 외식 프랜차이즈 업체, 관공서, 기업체, 오피스, 공장, 대형병원 등 다양한 경로의 푸드서비스 사업장이다. 단체급식산업은 성숙 단계이며, 전체 시장 중 위탁급식 시장이 40%이고, 그 위탁급식 시장 중 상당 부분이 학교/병원의 직영화 추세로 인해 경쟁이 심한 시장이다. 최근 들어 저가의 질 낮은 식사에 대한 고객 인식이 변화하면서, 급식의 고급화, 브랜드화가 진행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고객들은 일반 외식 수준의 메뉴 고급화와 다양화, 웰빙 메뉴 확대, Fun 요소 도입 등에 강한 니즈를 보이고 있다.


Analysis 2

F&B 부문을 전문 업체에 맡기는 호텔, 리조트, 전시회장, 회의장 등이 늘고 있다. 호텔 객실 이용률이 줄어들면서 F&B 시설 운영에 어려움을 겪는 호텔들이 수익성 제고와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전문 업체에 위탁 운영을 맡기는 것이다. 특급호텔의 경우 호텔의 품격과 식음료(F&B) 서비스가 직결되는 만큼 고급 컨세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대형 호텔뿐 아니라 F&B 시설 운영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형 호텔도 컨세션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이용하게 될 것으로 전망한다.


Analysis 3

식자재 유통사업은 식품대리점, 급식업체, 체인레스토랑, 일반식당, 호텔 등에 농/수/축/가공식품부터 주방 소모품 등 식당사업에 필요한 모든 식자재를 공급하는 사업이다. B2B 식자재 유통은 외식업체(대형 프랜차이즈, 일반 식당 모두 포함)와 급식업체, 식품 가공업체에 식자재를 납품하는 것이고, B2C 식자재 유통은 백화점이나 대형마트, 슈퍼마켓, 편의점 등에 납품하여 최종 소비자들이 바로 소비할 수 있게끔 하는 것이다.



자사 분석(Company)

1968년 차량·중장비 수리업체 경일육운(주)으로 설립했다. 1971년 금강개발산업으로 상호를 변경하고 현대건설로부터 금강휴게소를 인수하면서 기업 내에 식품사업부가 만들어졌다. 1974년 여러 무역업체와 식품업체를 흡수합병했다. 1984년 중원종합통상, 현대음료 등을 흡수합병했고, 1985년 현대백화점 압구정본점을 열었다. 1998년 금강산관광 사업을 시작했고, 1999년 현대그룹에서 계열분리했다.
2000년 현대백화점으로 상호를 바꿨으며, 2001년 호텔사업부문을 분할한 뒤 호텔현대를 설립했고 문화관광부 지정 우수여행사로 선정됐다. 2002년 현대백화점으로 백화점사업부문을 인적분할해 현대백화점에이치앤에스로 상호를 변경했다. 2006년 현대에이치앤에스로 상호를 변경, 여행사업부문을 물적분할해 대드림투어를 설립했다.
2010년 이후 현대푸드시스템, 현대H&S, 현대F&G 등을 차례로 합병해 현재의 사명으로 출범하고 상장했다. 2015년 EATALY, Magnolia Bakery, Joe&theJuice를 론칭했다.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 강릉 선수촌과 미디어촌의 식음 서비스를 운영했다.



경쟁사 분석(Competitor)

Analysis 1. 경쟁 사업자

신세계푸드, 삼성웰스토리, 아워홈, CJ프레시웨이, 풀무원푸드앤컬처, 한화호텔앤드리조트, 동원홈푸드, 대상베스트코 등


Analysis 2. 경쟁 상황

#신세계푸드

신세계푸드는 국내 최대의 유통기업인 신세계의 비즈니스 인프라와 노하우를 바탕으로 대기업 최초로 위탁 급식사업에 진출했으며 식품유통, 외식 등의 사업을 중심으로 전개하고 있다. 주력사업은 HMR(가정간편식) 제품 제조와 이마트, 신세계백화점 등 Captive를 이용한 B2C 식자재 유통이다.
식품 사업의 핵심경쟁력 강화를 위해 식품 원재료의 소싱에서부터 연구개발, 생산/가공, 보관/물류, 영업/판매에 이르기까지 사업 전반의 핵심기능을 업계 최초로 수직계열화했다. 특히 농산, 수산, 축산 등 원물 사업의 경쟁력 향상을 위해 산지 계약재배, 위탁영농, 비축매입 등 선진구매기법을 도입하였다. 뿐만 아니라 브랜드파워와 인지도를 갖춘 해외 일류 식품 브랜드 및 상품을 적극 발굴하고 독점 판매권을 확보하여 국내 식품유통시장에 공급하는 글로벌 소싱사업은 국내 최고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2020년 8월 오픈 예정인 평택물류센터의 운영을 통해 신세계 그룹 내 유통계열사와 함께 물류 시너지 또한 기대하고 있다.


#삼성웰스토리

삼성웰스토리는 푸드서비스사업, 식자재유통사업, 해외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단체급식업계 최초로 2000년 HACCP 인증을 받았으며, 2001년에는 식품연구소가 국가공인 식품 위생검사 기관으로 지정되었다. 2007년 Food Culture 사업부로 명칭을 변경하였으며, '웰스토리(Welstory)', '델라코트(Delacourt)' 브랜드로 한층 수준 높은 급식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2012년에 중국급식기업 중 우수 역량을 보유한 '홍준'사와 합작하여 '상해애보건기업관리복무유한공사'를 설립했고, 2016년에는 '상해웰스토리식품유한공사'을 설립해 식자재원가경쟁력 강화를 모색하며 중국시장 확대에 힘쓰고 있다.
삼성웰스토리는 차별화된 위생안전 관리 역량, 다양한 산업군과 고객 니즈에 대응하는 메뉴 및 식음서비스 역량, 글로벌 수준의 오퍼레이션 역량을 보유하고 있다. 더불어, 소득증대에 따라 높아지고 있는 건강에 대한 관심을 충족하고자 프리미엄 급식서비스, 건강케어프로그램 등을 개발 및 도입함으로써 급식 기반의 건강한 식생활케어서비스를 확대하고 있다. 한편, 국내 최고수준의 급식서비스 역량을 바탕으로 중국, 베트남의 급식 및 식자재유통 시장을 공략하는 등 적극적인 해외사업 확대를 통해 글로벌 식음기업의 비전을 실현하고 있다.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현대그린푸드 진행 중인 채용 공고


기업리뷰 서비스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