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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분석보고서 5. 한섬,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업데이트 2019.12.24. 조회수 1,216


TOWS 분석이란 기업 외부환경의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고 기업 내부환경의 강점과 약점을 발견해, 기회를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시키며, 강점을 활용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 수립을 말한다. 외부환경에서 유리하게 작용하는 기회요인, 외부환경에서 불리하게 작용하는 위협요인, 경쟁사 대비 강점, 경쟁사 대비 약점이 각각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한섬, TOWS분석

Threat 외부환경에서 불리한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 메인 유통인 백화점 매출 하락세

Opportunity 외부환경에서 기회요인은 무엇인가?
· 남성 패션에 대한 관심 증가
· 여성 경제활동 참여 증가

Weakness 소비자로부터 약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가?
· 늦어진 해외 진출
· LANVIN 라이선스 계약

Strength 소비자로부터 강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가?
· 자금력, 유통망 확보
· 온라인 플랫폼 구상


Threat: 한섬의 위협요인 


1. 메인 유통인 백화점 매출 하락세
2018년 국내 백화점은 지방 점포 매출 하락으로 경쟁사들보다 기존 점 성장률이 저조한 상황이고, 국내 할인점은 기존 점 성장률 부진으로 연간 영업이익이 작년보다 68% 감소한 71억 원에 그칠 전망이다. 한섬의 의류 브랜드는 중고가 제품으로 유통 채널은 백화점이나 아울렛에 모두 입점되어 있다. 따라서 이 같은 백화점 매출 하락은 한섬의 매출에도 영향을 끼칠 가능성이 있다.


Opportunity: 한섬의 기회요인 


1. 남성 패션에 대한 관심 증가
남성의 패션에 대한 관심 증가는 동사의 남성복 브랜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2006년 이후 남성복 매출은 연평균 4.2% 꾸준히 성장하여 2017년 5.9조의 규모를 보인다. 이러한 남성복의 성장 속에 최근 복장 자율화를 택하고 있는 기업이 증가하고 있어 정장보다는 비즈니스 캐주얼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이에 한섬이 제공하는 트렌디한 남성복 브랜드에 대한 수요가 계속해서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2. 여성 경제활동 참여 증가
경제활동 참가의 증가도 한섬의 브랜드에 대한 수요를 높이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여성의 경제활동이 증가함에 따라 여성의 구매력이 향상한다. 이는 동사가 보유한 고가의 의류에 대한 수요를 가능하게 만들어 주는 부분이다. 더불어 경제활동을 하면, 사회생활을 함에 있어 패션이 중요해지기 때문에 동사가 제공하는 트렌디한 의류에 대한 수요가 증가한다. 이에 한섬이 보유한 SYSTEM, TIME, SJSJ, MINE 등의 브랜드에 대한 수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Weakness: 한섬의 약점 


1. 늦어진 해외 진출
한섬은 이랜드와 LF 등이 해외 시장에 진출하는 것과 달리 해외 진출 시점이 늦어지고 있다. 2017년 국내 대표 남녀 캐주얼 브랜드인 ‘시스템’과 ‘시스템 옴므’를 필두로 중국과 프랑스 패션 시장 진출을 본격화했다. 먼저 한섬의 남성 캐주얼 브랜드 시스템옴므는 2018년 1월 중국 항저우 다샤백화점에 첫 매장을 개점했다. 하루 평균 유동인구 30만 명에 달하는 무림 상권 중심에 있다. 한섬은 국내와 마찬가지로 중국에서도 고급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브랜드들과 디자인 등 상품력으로 경쟁을 벌일 계획이며 해외 브랜드들이 주로 입점해 있는 백화점과 쇼핑몰 1~2층을 중심으로 매장을 열 예정이다. 시스템옴므는 해외 의류 브랜드들이 들어있는 항저우 다샤백화점 2층 수입 의류 층에 국내 브랜드로는 유일하게 입점했다. 시스템옴므 매장 주변에는 아르마니진·CK진 등 유명 수입브랜드가 영업 중이다.


2. LANVIN 라이선스 계약
한섬은JEANNE LANVIN S.A.와 체결한 Master License Agreement에 따라 국내에서 2009년 7월 1일부터 2019년 6월 30일까지 LANVIN의 브랜드를 사용하여 제품의 제조 및 판매활동을 배타적으로 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받았다. 한섬은 해외 브랜드(타미힐피거, DKNY, CK캘빈클라인, 아메리칸이글, CANALI, 클럽모나코)와 라이센스 계약을 맺고 국내에서 유통 및 판매하고 있으며, 로열티를 지급하고 있다.


Strength: 한섬의 강점 


1. 자금력, 유통망 확보
한섬은 2012년 2월 현대백화점에 인수됐다. 이로 인해 한섬은 유통업체와 결합하며 현대백화점이라는 거대한 고정 유통채널을 확보하게 되었다. 현대백화점의 출점확대가 곧 한섬의 매장 수 증가로 이어졌다. 실제로 현재 현대백화점 점포에는 한섬의 전 브랜드가 입점되어 있다. 한섬은 2012년 현대백화점에 인수된 뒤 3년간 점포 수가 209개 증가하며 CAGR 17.2%의 증가율을 보였다. 2015년 판교 현대백화점, 김포 아울렛, 디큐브시티의 개점과 더불어 4분기 동대문 케레스타와 가든파이브, 2016년 송도 프리미엄 아울렛 등의 아울렛 오픈으로 매장 확대 효과를 누렸다.


2. 온라인 플랫폼 구상
2020년 한섬의 신규 온라인 편집숍 플랫폼 론칭이 예정되있다. 패션의류업계 부진 속에서도 한섬이 브랜드 재정비와 함께 온라인 사업 강화 전략이 시너지를 내며 성장을 거듭하고 있는 몇 안 되는 업체로 꼽힌다. 이에 한섬의 새로운 편집숍 플랫폼이 어떤 전략으로 고객들을 끌어모을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번 신규 편집숍 플랫폼은 새로운 경영진의 첫 성과 평가로 이어질 사업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최근 현대백화점그룹의 정기 임원인사에서 김민덕 전 한섬 경영지원본부장 겸 관리담당 부사장이 새로운 대표이사로 자리했다. 신규 플랫폼이 예정대로 상반기 론칭에 들어갈 시 김 사장의 첫 성과물로 평가될 가능성이 크다.




필진 ㅣ초림 잡코리아 객원연구원
필진 ㅣ고선미 잡코리아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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