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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분석보고서 2. 한섬, 최신 트렌드를 알면 합격이 보인다.

업데이트 2019.12.24. 조회수 3,892


놓치지 말아야 할 업계와 기업의 최신 이슈와 뉴스를 체크하여 채용 전형 전반에 활용해 보자.


업계 ISSUE & TREND : 2015~2018

섬유패션산업은 의류용과 산업용으로 양분되어 중저가 의류용 섬유는 후발 개도국이, 고가 의류용 섬유 및 산업용 섬유는 미국, 일본, 독일 등 선진국들이 세계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국내 패션산업은 저가 대량생산 체제의 섬유산업단계에서 기술, 지식 집약형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변모하여 가고 있다. 과거 대규모 자본을 필요로 하는 산업이었던 점에 비해서, 현대의 패션산업은 소자본으로도 기업화가 가능하지만 제품의 기획 및 디자인의 질에 따라서 고부가가치가 실현 가능한 기술, 지식 집약형 산업이다.

과거 브랜드 제품의 무분별한 선호, 유명 브랜드의 착용을 통한 자존심과 우월감 표현, 유행 추종 등의 패션 마인드를 가지고 있던 소비자들의 행태는 불황을 체험하면서 고가 유명브랜드가 아니더라도 퀄리티가 비교적 좋고 합리적인 가격의 제품을 구매하는 보다 계획적이고 합리적인 소비형태로 변화되어 가고 있다. 즉 가격에 중심을 두기보다는 스스로 만족하고 대중적으로 검증된 브랜드의 상품을 구매하게 됨으로써, LOYALTY가 높은 브랜드의 경우 두터운 매니아 층들이 꾸준한 구매력과 높은 선호도로 인해 안정세를 유지하고 있다.

국내 의류시장산업은 전반적으로 경기 및 소비심리에 대한 보수적인 의견이 팽배한 실정이나 국내 여러 경제연구기관들은 2019년 의류시장에 대해 경제성장률과 민간소비, 패션 소비의식 추이를 감안하여 소폭의 성장을 예상하고 있다. 최근 자신만의 스타일과 현명한 소비를 즐기려는 소비 트렌드가 확산되고 있어 다양한 연령대를 위한 컨템포러리 그리고 잡화 등에서 성장이 예상된다.

국내 의류산업은 내수 위주의 산업구조로 국내 경기 변화에 비교적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다. 경기요인 중에서 의류산업의 성장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가계의 소득 및 소비지출 이다. 그러한 점에서 저가 브랜드에 비해 고가 브랜드의 경기변동에 대한 민감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므로 고가 브랜드의 경우 브랜드 충성도가 작용하며, 고소득층의 소비는 경기 변화에 영향을 덜 받는다. 의류산업의 계절성을 보자면 일반적으로 겨울제품의 단가가 타 계절제품의 단가보다 높기 때문에 S/S(봄/여름) 보다는 F/W(가을/겨울)의 매출 비중이 상대적으로 큰 경향이 있다.

한섬 ISSUE & TREND : 2015~2018

온라인 유통망 강화
현재 패션업계는 온라인 사업에 집중하고 있다. 통계청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18년 10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1조 8천55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17.3% 증가했고, 온라인쇼핑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7조 6,762억원으로 23.2% 증가했다. 젊은 소비자가 주축인 패션업체들이 대부분 자체 온라인몰을 육성하고, 온라인 전용 브랜드도 런칭하고 있다. 현대백화점그룹 계열 패션기업 한섬은 온라인 판매 강화로 실적 반등에 성공했다.

한섬은 2012년 현대백화점그룹에 편입된 후 첫해 매출이 5000억 원에도 못 미쳤지만, 2018년 1조3000억 원까지 성장했다. 타임·마임 등 고가 브랜드의 성장과 함께 온라인 유통 채널을 강화한 전략이 주효한 덕분이다. 2020년 온라인 유통 편집숍에 새로운 주자들이 탄생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여성 브랜드와 관련된 몰들이 탄생될 예정이다. 대표주자로 한섬이 있다.

한섬은 2018년 초 온라인 플랫폼을 담당할 테스크 포스팀을 신설, 기존의 한섬 조직과는 다른 체계로 운용하고 있다. 가제 플랫폼 네이밍은 이미 내부에서 '이퀄'로 정해진 상황이나 변동될 가능성이 있다.

브랜드별 역량 강화
한섬이 브랜드별 역량 강화에 적극적으로 나섰다. 핵심은 상품력 보강과 확실한 브랜드 정체성을 구현해 고객에게 새로운 가치와 경험을 제공하는 브랜드 파워 업이다. 우선 올해로 30주년을 맞은 ‘마인’은 한섬이 최초로 런칭한 브랜드이기도 하다. 이를 기념해 주력 아이템 드레스를 중심으로 한 신규 아카이브(ARCHIVE)라인을 출시한다.

한섬은 최근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에서 마인 30주년 기념 팝업스토어를 열어 ‘아카이브’ 라인으로 출시된 전 아이템을 갤러리 작품 형태로 만나볼 수 있는 전시회를 열었다. 외부 전문가와 시각과 이미지를 업그레이드한 이색 협업도 진행되었다. 이는 각 분야의 전문가가 바라보는 마인을 새롭게 정의하고 재해석해 30년 마인의 역사와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보여주기 위함이다. 한국 사진 예술에 대한 공로를 인정받아 대한민국문화예술상 대통령 표창을 받은 구본창 사진작가와 아카이브 라인 기념 광고 촬영을 진행했다.




필진 ㅣ초림 잡코리아 객원연구원
필진 ㅣ고선미 잡코리아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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