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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분석보고서 5. 삼성물산,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업데이트 2018.11.07. 조회수 845


 

삼성물산,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TOWS 분석이란 기업 외부환경의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고 기업 내부환경의 강점과 약점을 발견해, 기회를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시키며, 강점을 활용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 수립을 말한다. 외부환경에서 유리하게 작용하는 기회요인, 외부환경에서 불리하게 작용하는 위협요인, 경쟁사 대비 강점, 경쟁사 대비 약점이 각각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삼성물산, TOWS분석

Threat 외부환경에서 불리한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 삼성 합병과 국정농단
· 에잇세컨즈 투자비용

Opportunity 외부환경에서 기회요인은 무엇인가?
· 공격적인 영업

Weakness 소비자로부터 약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가?
· 패션업계 매출 부진

Strength 소비자로부터 강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가?
· 패션의 글로벌 진출
· SPA브랜드 글로벌 진출


Threat: 기업명의 위협요인 

· 삼성 합병과 국정농단
‘한국 정부의 부당한 조치로 지난 2015년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의 합병과정에서 손해를 입었다’며 미국계 헤지펀드 엘리엇 매니지먼트가 8천억 원대 투자자·국가소송(ISD)을 제기했고, 정부 분쟁대응단은 “국민연금은 최선의 이익으로 판단하여 삼성합병 의결권을 행사한 것이다.”라고 답변했다. 하지만 이는 아직 한창인 국정농단 재판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또한 부정한 청탁과 뇌물 인정 여부와 관련하여 기업 이미지까지 손상을 입게 되었다.

· 에잇세컨즈 투자비용
2012년 에잇 세컨즈의 투자 비용은 400억가량으로 추정된다. 국내 매장 확대와 중국 진출로 상점 수를 늘려나갈 계획이지만 중국 진출 계획은 신뢰를 보장하기 어려운 수준이다. 기획, 생산, 유통 일괄 구조를 강점으로 하는 SPA 브랜드의 특성상 신규 브랜드인 에잇 세컨즈에게는 과도한 비용 부담이 될 수도 있다. 2011년 대비 20% 이상 급증한 재고의 상당수는 8seconds에서 나온 것이라고 한다.


Opportunity: 기업명의 기회요인 

· 공격적인 영업
2018년 실질적인 순수익은 줄어들었지만, 대기업의 특유의 든든한 자본력과 시스템 등의 장점을 바탕으로 위기를 곧 기회로 여기고 공격적인 영업에 나서고 있다. 신규 브랜드를 론칭, 새로운 시장 개척을 하는가 하면 해외 진출에도 박차를 가해 사세 확장을 하고 있다. 제일 모직은 사업 목적에 가구, 가정용품, 화장품 제조 판매업을 추가하였다.


Weakness: 기업명의 약점 

· 패션업계 매출 부진
경기 침체에 예측할 수 없는 날씨까지 더해지면서 패션업체들의 매출 부진이 이어지고 있다. 경쟁사인 LG패션, 제일 모직과 같이 경기 영향을 덜 받는 대기업조차 타격을 받아 2018년 상반기 실적을 조사한 결과 매출 외형은 늘었지만 실질적인 순수익은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Strength: 기업명의 강점 

· 패션의 글로벌 진출
매출의 가장 큰 부분(올해 3분기 누적 매출 기준 35.8% 차지)을 차지하고 있는 패션 부문과 관련해서 단기적으로 큰 이익을 기대할 수는 없지만, 장기적으로 중국과 베트남 등 아시아 주변 국가로 성장을 확대해 아시아패션 리더 기업으로 도약할 예정이다. 패션 부문이 기업의 성장동력이 돼 줄 것으로 보이며 재고 부담을 최소화하면서 시장의 변화를 최대한 빨리 따라잡으려는 전략을 보인다.

· SPA 브랜드 에잇세컨즈
2018년까지 중국에 SPA브랜드 에잇세컨즈 매장을 450개까지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에잇 세컨즈는 매출 성장률이 50% 이상으로 보이며 삼성물산의 패션 부문을 성장으로 이끌었다. 중국 시장에서 자리 잡은 후 베트남 시장을 공략해 아시아 시장에서 패션 선두를 잡으려는 움직임을 보인다. 에잇세컨즈는 지난 2013년 오픈 마켓에 진출하였고, 11번가에 입점해 오프라인 매장과 같은 의류, 잡화 등 7천 여 개의 상품을 판매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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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진 ㅣ초림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이지호 jeonga09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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