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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분석보고서 2. 삼성물산, 최신 트렌드를 알면 합격이 보인다.

업데이트 2018.11.07. 조회수 969


 

삼성물산,
최신 트렌드를 알면 합격이 보인다.


놓치지 말아야 할 업계와 기업의 최신 이슈와 뉴스를 체크하여 채용 전형 전반에 활용해 보자.


업계 ISSUE & TREND : 2015~2018

섬유패션산업은 의류용과 산업용으로 양분되어 중저가 의류용 섬유는 후발 개도국이, 고가 의류용 섬유 및 산업용 섬유는 미국, 일본, 독일 등 선진국들이 세계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또한 IT, NT, ET 등 신기술의 지속적 발달과 신기술 간의 융합화가 급속히 진전됨에 따라 전 세계적으로 부품 소재, 생산공정, 환경, 에너지 및 의료, 건강 분야 등에서 글로벌 기술 환경의 급격한 변화가 예상된다. 이로 인하여 국제 경쟁요소가 가격 및 품질에서 첨단기술 및 글로벌 브랜드 등 지식기반 요소로 전환되고 있으며 신기술 기반의 첨단 신 섬유와 브랜드 기반의 패션의류가 고부가가치 섬유 시장을 견인하고 있다.

우리나라 섬유산업은 현재 의류용의 경우 중저가 범용품보다 고부가가치 기능성 섬유, 친환경 섬유에 치중하는 한편 산업용 섬유 등 신 섬유 개발 및 생산 확대를 위한 기술력과 제품화 수준을 고도화하고 있다.

의류산업은 지난 1980년대 우리 경제의 버팀목이 되어왔으나 인건비 상승 등으로 생산거점이 해외로 옮겨지면서 산업 공동화가 심각한 산업으로 우려되기도 했다. 하지만 최근 스포츠 및 아웃도어용 의류에 대한 소비자의 수요가 급증하면서 정보기술(IT), 신소재 등 최첨단 기술이 융합된 고부가가치 산업으로의 재편을 모색하는 등 새로운 활로를 개척하고 있다.

의류산업은 노동 집약형 산업에서 융합형 ·고부가가치형 산업으로 바뀌고 있다. 최근 들어 국내에 기반을 둔 연구개발(R&D)센터와 산업 클러스터 등이 고부가가치 융복합형 기능성 부품 및 소재 개발을 위해 부품업체들과의 협업을 통해 중국/베트남/말레이시아 등 생산거점에 부품을 공급, 최종재를 생산하는 방식으로 전환을 꾀하고 있는 것이 한 예이다.


삼성물산 ISSUE & TREND : 2015~2018

일상생활 영향 미치는 ‘생활 밀착형’의 강세
미국의 색채연구소 팬톤은 올해의 색상으로 마르살라를 선정했다. 포도주 빛인 이 색상은 풍요롭고 만족스러우며 완벽한 식사를 상징하는데, 이는 빠르게 발달하는 최첨단 IT와 별개로 삶의 속도를 늦추고 일상의 작은 것에서 소소한 행복을 느끼려는 현대인의 성향을 나타낸다. 국내 패션 시장에서 ‘라이프스타일 편집매장’이 강세인 것도 이 때문이다. 라이프스타일 편집매장이란 의류, 구두, 가방뿐 아니라 생활용품, 주방용품, 문구 등 생활 전반에 걸친 거의 모든 제품을 판매하는 복합 문화매장을 말하는데, 일본의 무인양품과 신세계인터내셔날의 자주 등이 대표적인 예이다.

이는 일상에서 가치를 실현하려는 라이프스타일 트렌드가 확산되면서 소비자들이 작지만, 만족감을 주는 경험에 집중하고 있고 혜택과 가격 사이에서 저울질하던 소비자들이 차별화된 경험을 위해 ‘작은 사치’ 등 새로운 소비 행태를 보이는 것이 그 이유라고 볼 수 있다. 복합쇼핑몰들은 이러한 시장 트렌드를 반영하기 위해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를 적극적으로 유치하고 있는 추세이다.

남성 소비자 강세
의류·잡화의 경우 그동안 소비의 주체가 여성이었지만 올해에는 남성 의류·잡화 시장이 가파른 속도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주요 백화점은 지난해 잇따라 남성관을 마련하고 외모에 관심이 많은 3040 고소득 남성 소비자들에게 공을 들였다. 제일모직 남성복 브랜드 갤럭시의 남성 전문 편집매장 갤럭시라운지, 잡화 브랜드 루이까또즈의 루이스클럽, 의류 브랜드 클럽모나코의 클럽모나코맨즈 등 남성 전문 편집매장도 잇따라 생겨났다.

이들 남성 소비자들은 특히 IT를 접목한 의류에 큰 관심을 보인다. 이로 인해 제일모직의 남성복 브랜드 로가디스가 내놓은 ‘스마트 슈트 2.0’, 롯데백화점의 ‘아발란체’ 등 IT를 입은 의류 시장이 성장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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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진 ㅣ초림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이지호 jeonga09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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