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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분석보고서 5. 네오위즈,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업데이트 2019.05.08. 조회수 1,064


 

네오위즈,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TOWS 분석이란 기업 외부환경의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고 기업 내부환경의 강점과 약점을 발견해, 기회를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시키며, 강점을 활용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 수립을 말한다. 외부환경에서 유리하게 작용하는 기회요인, 외부환경에서 불리하게 작용하는 위협요인, 경쟁사 대비 강점, 경쟁사 대비 약점이 각각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네오위즈, TOWS분석

Threat 외부환경에서 불리한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 외산 게임의 국내 시장 점유율 증가

Opportunity 외부환경에서 기회요인은 무엇인가?
· 중국 게임시장의 성장성
· 블록체인 도전장

Weakness 소비자로부터 약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가?
· 기대작들의 흥행 실패

Strength 소비자로부터 강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가?
· 중화권 시장 확대
· 게임 산업의 성장성


Threat: 네오위즈의 위협요인 

· 외산 게임의 국내 시장 점유율 증가
지난 2011년까지만 해도 국내 PC방 점유율 1위는 ‘아이온’, ‘서든어택’ 등 국산 게임이었다. 그러나 2017년 현재 PC방 점유율 1위와 2위는 전부 리그오브레전드, 오버워치 등 외산 게임이다. 이 게임들은 국산 게임들과 달리, 게임 내 승패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아이템만 유료로 판매하는 과금 방식을 채택하였고 높은 게임성으로 많은 유저를 확보했다. 외산 모바일게임의 시장 점유율 또한 날로 높아지고 있다. 모바일게임 분야 수입 규모는 2014년 전년 대비 112.8% 증가했으며, 2015년에는 전년 대비 138% 증가한 534억 680만 원을 기록했다. 외산 모바일게임의 성장세는 2016년 이후에도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Opportunity: 네오위즈의 기회요인 

1. 중국 게임 시장의 성장성
중국은 게임 시장 규모가 2,000억 위안(34조3,000억 원)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되는 세계 최대 게임 시장이다.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 배치 여파로 지난 2017년 3월 이후 중국에서 판호를 받은 한국 게임이 나오지 않고 있기는 하지만, 정치적 불안만 해소된다면 중국 게임 시장의 성장성은 국내 게임사들에 다시 기회로 작용할 것이다.

시장규모 측면에서 모바일게임이 PC 온라인게임을 넘어섰고 성장률도 높지만, 상대적으로 고도의 기술을 필요로 하는 PC 온라인게임 분야에서는 외국 기업의 경쟁력 우위가 유지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중국에는 아직 PC가 보급되지 않은 지역이 적지 않고 IP(지적재산권) 시장이 커지고 있다. 상하이 등 대도시의 게임 인프라는 한국에 뒤처지지 않으며, 컴퓨터와 게임 관련 학과에서 우수한 인력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이를 감안하면 낙후된 중소 도시의 온라인게임 인프라는 앞으로 빠르게 발전하며 게임 시장 역시 지속해서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2. 블록체인 도전장
네오위즈는 엠게임과 함께 온라인게임 시장을 호령하던 기업이지만 모바일게임으로의 전환시점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특히 네오위즈는 피파온라인2, 크로스파이어 등을 서비스하며 연매출 6000억원을 넘기는 넥슨, 엔씨소프트, 넷마블과 함께 ‘4N’이라고 불렸지만, 모바일로의 전환이 늦어 현재 연매출이 2150억원 수준으로 쪼그라들었다.

네오위즈의 블록체인 사업을 주도하고 있는 권용길 네오플라이 대표는 “네오위즈는 PC온라인게임 중심의 시장이 모바일게임 시장으로 전환될때 제대로 대응하지 못했던 경험을 가지고 있다”며 “네오위즈가 블록체인 게임에 관심을 가지는 것인 게임 시장이 블록체인 중심으로 전환될때 이같은 실수를 되풀이 하지 않기 위함”이라고 강조했다.


Weakness: 네오위즈의 약점 

· 기대작들의 흥행 실패
네오위즈가 PC 온라인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블레스’의 국내 서버 관리에 미진한 태도로 일관하면서 이용자(유저)의 원성이 자자하다. ‘블레스’는 네오위즈가 7년 이상의 개발 기간과 700억 원 이상의 개발비를 투입해 선보인 야심작이다. 2016년 2월 출시 전부터 ‘이카루스’, ‘검은 사막’과 함께 ‘빅3’ 기대작으로 꼽혔지만 부족한 콘텐츠, 각종 버그, 최적화 등 문제로 실망감을 안기며 흥행에 실패했다. ‘블레스’ 공식 홈페이지에 따르면 지난 2016년 출시 이후 한 달에 많게는 10여 회에서 적게는 1회 업데이트가 꾸준히 진행됐지만, 지난해 8월 22일 이후 현재까지 추가 진행한 것은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

네오위즈는 최근 ‘블레스’를 글로벌 게임플랫폼 스팀을 통해 북미 시장에 출시하고 블레스 지적재산권(IP) 기반 모바일 게임을 준비하는 등 블레스 부활에 힘쓰는 중이다. 국내 서버 관리에는 손을 놓은 모양새여서 유저 불만이 가중됐다.


Strength: 네오위즈의 강점 

1. 중화권 시장 확대
네오위즈는 브라운더스트가 대만 애플 앱스토어와 구글 플레이 스토어 양대 마켓에 출시됐다. ‘브라운더스트’는 턴제 방식의 전략 RPG로, 전략적 배치를 통한 전투와 개성 있는 캐릭터(용병), 풍부한 콘텐츠가 특징이다. 적의 용병 배치에 대응해 스킬, 공격 범위, 지원 효과, 공격 순서를 분석해야 승리할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한층 강화된 전략의 재미를 경험할 수 있다. ‘브라운더스트’는 현재 한국과 일본, 동남아 6개국(싱가포르, 태국, 베트남, 필리핀,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에서 서비스 중이다. 브라운더스트는 이번 대만, 홍콩, 마카오까지 진출하며 글로벌 게임으로 발돋움하려는 모습이다.


2. 게임 산업의 성장성
게임 산업은 창조적 아이디어, 뉴미디어 기술, 풍부한 게임 소재 및 문화를 기반으로 한 고부가가치 지식산업으로, 원자재나 대량의 설비 없이 게임을 개발할 수 있기 때문에 타 산업에 비해 영업 레버리지가 높은 산업이다. 특히 캐릭터 산업, 애니메이션 산업, 출판 및 만화 산업 등과 같이 지적재산권을 공유하여 커다란 경제적 파급효과를 가지고 있는 산업이다. 또한 정보통신기술, 첨단산업기술 등 기술 발전과 더불어 발전하는 산업이다. 온라인게임은 인터넷 보급률의 성장과 IT기술의 급속한 발전에 힘입어 국내외에서 급속하게 성장하고 있다. 특히, 사회 문화의 인프라가 인터넷을 중심으로 발전하면서 개인화된 생활문화가 급속히 보급되고 있고, 기능성 게임, 교육용 게임의 개발과 사용이 늘어나고 있다.




필진 ㅣ초림 객원연구원
필진 ㅣ임고은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이지호 jeonga0916@, 양예슬 yyesu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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