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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5. 네오위즈, TOWS 분석

업데이트 2023.06.28. 조회수 6,469

TOWS 분석이란 기업 외부 환경의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고 기업 내부 환경의 강점과 약점을 발견해 기회를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시키며, 강점을 활용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 수립을 말한다. 외부 환경에서 유리하게 작용하는 기회 요인, 외부 환경에서 불리하게 작용하는 위협 요인, 경쟁사 대비 강점, 경쟁사 대비 약점이 각각 무엇인지 알아보자.



 

Threat: 네오위즈의 위협 요인


Analysis 1. 외산 게임의 국내 시장 점유율 증가
지난 2011년까지만 해도 국내 PC방 점유율 1위는 ‘아이온’, ‘서든어택’ 등 국산 게임이었다. 그러나 2017년 현재 PC방 점유율 1위와 2위는 전부 리그오브레전드, 오버워치 등 외산 게임이다. 이 게임들은 국산 게임들과 달리, 게임 내 승패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아이템만 유료로 판매하는 과금 방식을 채택하였고 높은 게임성으로 많은 유저를 확보했다. 외산 모바일게임의 시장 점유율 또한 날로 높아지고 있다. 모바일게임 분야 수입 규모는 2014년 전년 대비 112.8% 증가했으며, 2015년에는 전년 대비 138% 증가한 534억 680만 원을 기록했다. 외산 모바일게임의 성장세는 2016년 이후에도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Analysis 2. 모바일 게임 시장 규모 감소
2023년 3월, 글로벌 모바일 시장 데이터 분석 기업 센서타워가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의 동향을 분석한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은 팬데믹 이전보다 연간 소비자 지출이 45% 증가한 58억 달러(약 7조5600억 원)에 달할 정도로 성장했다. 하지만 2022년부터는 성장세가 주춤하면서 53억 달러(약 6조 9,000억 원)의 매출을 올리는 데 그쳤다.
2022년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다운로드 수는 전년 동기보다 5.2% 하락했다. iOS 기기의 모바일 게임 다운로드 수는 증가했지만 안드로이드 기기의 모바일 게임 다운로드 수는 감소했다.



Opportunity: 네오위즈의 기회 요인


Analysis 1. 산업의 성장성
게임 산업은 창조적 아이디어, 뉴미디어 기술, 풍부한 게임 소재 및 문화를 기반으로 한 고부가가치 지식산업으로, 원자재나 대량의 설비 없이 게임을 개발할 수 있기 때문에 타 산업에 비해 영업 레버리지가 높은 산업이다. 특히 캐릭터 산업, 애니메이션 산업, 출판 및 만화 산업 등과 같이 지적재산권을 공유하여 커다란 경제적 파급효과를 가지고 있다. 또한 정보통신기술, 첨단산업기술 등 기술 발전과 더불어 발전하는 산업이다. 온라인게임은 인터넷 보급률의 성장과 IT기술의 급속한 발전에 힘입어 국내외에서 급속하게 성장하고 있다. 특히, 사회?문화 인프라가 인터넷을 중심으로 발전하면서 개인화된 생활문화가 급속히 보급되고 있고, 기능성 게임, 교육용 게임의 개발과 사용이 늘어나고 있다.


Analysis 2. 블록체인 도전장
블록체인 생태계 구축은 2023년 네오위즈의 가장 강력한 무기다. 네오위즈는 지난 2월에 자사의 블록체인 전문 자회사 네오플라이와 공동으로 추진하는 블록체인 기반의 종합 플랫폼 '네오핀 (NEOPIN)'을 출시했다.
네오위즈가 P2E 게임 출시 및 운영을 맡고, 네오플라이가 NFT와 디파이(탈중앙화 금융 서비스) 등을 비롯한 블록체인 서비스를 진행하는 구조로, 타 플랫폼에 비해 연결과 확장이 상대적으로 용이하다는 평가를 받는다. 네오위즈는 네오핀 외에 또 하나의 블록체인 플랫폼을 선보인다. 현재의 NFT보다 더 넓은 활용 범위와 확장성을 갖는 'NFT 2.0'을 기반으로 게임과 다양한 댑(Dapp)을 추가해 나갈 수 있는 '메타라마'다. 메타라마의 핵심 비전은 NFT(대체 불가 토큰) 2.0 기반의 거버넌스 구축과 하이 퀄리티 게임을 결합시키는 블록체인 생태계의 활성화다.



Weakness: 네오위즈의 약점


Analysis 1. 기대작들의 흥행 실패
네오위즈가 PC 온라인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블레스’의 국내 서버 관리에 미진한 태도를 보였다. ‘블레스’는 네오위즈가 7년 이상의 개발 기간과 700억 원 이상의 개발비를 투입해 선보인 야심작이다. 2016년 2월 출시 전부터 ‘이카루스’, ‘검은 사막’과 함께 ‘빅3’ 기대작으로 꼽혔지만 부족한 콘텐츠, 각종 버그, 최적화 등 문제로 실망감을 안기며 흥행에 실패했다.
한편 네오위즈는 2021년 ‘블레스 언리쉬드 PC’에 관해 유튜브 공식 채널을 통해 업데이트 로드맵을 발표했다. 박점술 블레스 언리쉬드 PC 총괄 디렉터는 “콘텐츠 업데이트는 더 긍정적이고, 큰 변화를 줄 수 있는 방향으로 진행하고자 노력하고 있다”며 “지속적으로 이용자들과 소통해 나갈 예정으로, 앞으로 진행될 업데이트에 많은 관심을 부탁 드린다”고 말했다.



Strength: 네오위즈의 강점


Analysis 1. 중화권 시장 확대
네오위즈는 브라운더스트가 대만 애플 앱스토어와 구글 플레이 스토어 양대 마켓에 출시됐다. ‘브라운더스트’는 턴제 방식의 전략 RPG로, 전략적 배치를 통한 전투와 개성 있는 캐릭터(용병), 풍부한 콘텐츠가 특징이다. 적의 용병 배치에 대응해 스킬, 공격 범위, 지원 효과, 공격 순서를 분석해야 승리할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한층 강화된 전략의 재미를 경험할 수 있다. ‘브라운더스트’는 현재 한국과 일본, 동남아 6개국(싱가포르, 태국, 베트남, 필리핀,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에서 서비스 중이다. 브라운더스트는 이번 대만, 홍콩, 마카오까지 진출하며 글로벌 게임으로 발돋움하려는 모습이다.


Analysis 2. 실적 성장의 원동력 웹보드 게임
네오위즈의 2020년 실적 성장의 원동력이었던 웹보드 게임은 코로나19로 인한 반사 효과를 크게 본 게임 장르다. 추석 연휴를 기점으로 4분기 성수기로 진입한다는 점에서 하반기 실적에도 긍정적 영향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 네오위즈는 경기변동과 관련 경기 방어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고, 정부의 게임 규제 정책에 영향을 받아왔다. 주요제품은 피망 유료 아이템(84.1% 온라인게임, 모바일게임)과 기타(16% 임대, 광고) 등으로 구성된다. 네오위즈는 실적은 신규게임 흥행이 진행되면 수혜를 입어왔으나, 정부 규제 강화 시 실적부진이 진행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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