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4. KB국민은행, 고객/자사/경쟁사 분석

업데이트 2023.12.25. 조회수 12,691

 

고객, 자사, 경쟁사 분석을 통해 기업이 현재 처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기업이 현재 어떤 곳에 있고, 고객은 어떤 집단으로 설정되어 있는지, 경쟁사에 비해 어떤 비교 우위 전략을 가졌는지 살펴보자.


고객 분석(Customer)

Analysis 1
국민은행은 불특정 다수인으로부터 획득한 자금을 대출하는 은행 업무와 이에 부수하는 부수 업무, 인가권자의 별도 인가를 얻어 운영하는 겸영 업무를 영위하고 있다. 개인 및 기업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금융 상품의 제공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다. KB국민은행은 과거 국민은행과 주택은행의 영업 기반이 아직까지 유지되고 있는 전통적인 소매금융 강자다. 가계대출이 전체 대출 가운데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인구 절반 이상인 3,600만 명을 고객으로 확보하고 있다.


Analysis 2
KB국민은행의 디지털 전환 사례는 업계의 ‘롤 모델’이 되고 있다는 것이 중론이다. 디지털 채널 이용자 수도 카카오뱅크/케이뱅크/토스뱅크 등 인터넷 은행을 제외한 시중은행 가운데 가장 많은 것으로 집계됐다. 2023년 상반기 기준 은행 어플 1위는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 1,735만 명에 달하는 카카오뱅크다. KB국민은행 ‘KB스타뱅킹’ MAU가 1,152만 명으로 그 뒤를 이었고, 이어 신한은행 ‘쏠(SOL)’이 967만 명으로 그 뒤를 쫓고 있다.


Analysis 3
비대면 디지털 금융 환경 발달과 함께 인터넷/모바일 뱅킹을 이용하는 고객이 증가하며 비대면 상품 판매가 증가하는 추세다. KB국민은행의 적립식 예금 가운데 비대면 판매 비중은 2019년 40.3%, 2020년 46.5%, 2021년 상반기 54.0%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비대면 펀드 판매 비중 역시 2019년 48.3%, 2020년 50.0%에서 2021년 상반기 66.3%로 급증한 것으로 집계됐다.



자사 분석(Company)

1998년 국제통화기금(IMF) 사태로 금융 위기가 발생함에 따라 2001년 11월 국민은행과 한국주택은행이 합병해 출범했다. 국민은행은 설립 초기에 국책은행의 기능을 발휘하며, 상호부금 업무를 중심으로 하는 서민금융과 이를 지원하기 위한 최소한의 경쟁 업무 및 부수 업무를 수행했다. 서민 생활과 관련된 각종 예금제도를 개발해 시행해 오다가 1979년에 신용카드 업무를 개시하고 상거래 풍토를 신용거래로 유도하는 데에 기여했으며, 국내 최초로 종합통장제도에 의한 자동대출(일명 마이너스 통장)제도를 실시했다. 이후 제도를 더욱 확대해 소기업자들에게 자동융자가 이루어지는 국민상거래통장을 개발, 업무 범위를 점차 일반은행의 영역으로 확대했다.
1980년대 들어 은행 업무 이외의 업무에 진출하기 위해 국민리스(1984), 국민기술금융(1986), 국민신용카드(1987), 국은경제연구소(1991), 국민선물(1997) 등을 자회사로 설립했다. 1995년 1월 「국민은행법」 폐지 법률 시행으로 민영화됐고, 이후 일반 상업은행과 동일한 업무를 수행하게 됐다. 국민은행은 2003년 국민신용카드를 합병한 후 완전 민영화됐다. 이후 2008년 출범한 KB금융지주의 자회사로 KB국민은행이 출발했으며, KB금융지주가 지분 100%를 소유하고 있다.



경쟁사 분석(Competitor)
Analysis 1. 경쟁 사업자

1997년 외환 위기로 인한 구조 조정과 합병으로 국내 은행 수가 크게 줄었다. KB국민, 신한, 하나, 우리은행 등 4대 시중은행은 전체 일반은행 시장 점유율의 80%를 차지하며 과점적 지위를 누리고 있다. 2017년 케이뱅크를 시작으로 카카오뱅크, 토스뱅크 등 인터넷전문은행이 탄생해 디지털 금융 경쟁이 치열한 상황이다.



Analysis 2. 경쟁 상황
# 신한은행

신한은행은 은행 업무, 부수 업무 및 겸영 업무를 영위하고 있다. 체계적인 건전성 관리와 정교한 리스크 관리를 바탕으로 안정적 수익을 창출하는 데 강점이 있다. 일반은행 기준 여수신 점유율이 20% 내외에 달하는 등 국내 은행업권 내 우수한 시장 지위를 보유하고 있다. 또한 우수한 신인도, 광범위한 영업 네트워크 및 견고한 수신 기반을 바탕으로 총자산의 높은 비중을 예수금을 통해 조달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어 자금 조달의 안정성이 매우 우수하다.
해외 현지 법인 10개사(아메리카신한은행, 캐나다신한은행, 유럽신한은행, 신한은행(중국)유한공사, 신한카자흐스탄은행, 신한캄보디아은행, ㈜SBJ은행, 신한베트남은행, 멕시코신한은행, 신한인도네시아은행)를 포함한 20개국 169개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Glocalization 고도화를 통한 글로벌 이익 창출 극대화를 추구하고 있다. 특히 2017년 ANZ은행 베트남 리테일 부문을 인수하며 베트남 내 외국계 은행 1위의 입지를 다지는 등 지속적인 해외 채널 최적화 및 진출 다양화를 꾀하고 있다.
신한은행은 디지털 전환 강화를 통한 신사업 모델 개척 및 영업 패러다임 변화를 모색하며, 금융을 뛰어넘는 미래 신성장 동력을 찾기 위한 시도를 지속하고 있다. 디지털영업부 운영 확대, 디지로그 브랜치 신설과 같은 채널 혁신을 비롯해, 음식 주문 중개 플랫폼, 마이데이터 서비스 등 디지털과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찾는 중이다.

# 우리은행

기업금융 부문에서 강점이 있는 우리은행은 국내 시중은행 중 가장 많은 거래 기업과 기업금융 전문가 인력을 보유하고 있다. 삼성/LG/포스코/한화 등 우량 기업과 주채무를 맺고 있어 상대적으로 해당 기업 부실화 및 여신 건전성 악화에 대한 우려가 적다는 평가다. 또한 대기업뿐만 아니라 중견기업에 대한 지원도 늘려 대출 확대를 꾀하고 있다.
우리은행은 전통적인 은행업에 따른 수익뿐만 아니라, 글로벌/자산관리/디지털 부문 등에 역량을 집중해 보다 다양한 분야에서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이를 위해 핀테크 및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디지털 금융 서비스를 선도하기 위한 정책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다. 또한 동남아시아 등 성장 잠재력이 높은 지역을 중심으로 글로벌 네트워크 확대 및 질적 성장을 도모하고 있다. 인도네시아, 베트남, 필리핀, 캄보디아, 미얀마 등을 글로벌 진출의 핵심 거점으로 삼아 글로벌 네트워크를 지속적으로 늘리고, 부동산담보대출과 우량 고객 신용대출, 할부금융, 신용카드 등을 현지 상황에 맞게 출시할 계획이다. 2022년 말 기준 24개국에 걸쳐 총 464개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다.

# 하나은행

하나은행은 2015년 9월 하나은행과 외환은행을 통합해 설립했다. 하나은행은 자산관리, 외국환 업무, 해외 네트워크 분야에서 경쟁력이 있으며,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를 통해 차별화된 고객 맞춤형 종합 자산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옛 외환은행의 외환 분야 강점을 바탕으로, 트랜잭션 뱅킹과 관련한 새로운 상품/서비스를 개발 및 출시하고 있다.
하나은행은 2025년 하나금융그룹의 글로벌 이익 비중 40% 목표에 발맞춰 글로벌 영업 강화를 적극 추진하고 있다. 현지화와 함께 핀테크 및 모바일 분야 강화 등을 통해 해외 시장에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인도네시아에서는 현지인 고객 비중이 90%에 달하는 등 현지 금융기관으로 자리 잡았으며, 2018년 6월에는 현지의 금융 전문지인 ‘인베스터(Investor)’로부터 최우수 은행에 선정되기도 했다. 2021년에는 인도네시아에서 디지털 뱅킹 플랫폼인 ‘라인뱅크’를 출시해 디지털 글로벌 금융 분야도 선도하고 있다. 아울러 국내 은행 중 유일하게 동북 3성(랴오닝성, 헤이룽장성, 지린성)에 영업망을 보유하고 있는 등 중국 시장 진출에도 힘을 쏟고 있다. 앞으로는 베트남과 인도 시장을 중심으로 글로벌 네트워크를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기업리뷰 서비스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