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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분석보고서 5. 삼성디스플레이,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업데이트 2018.09.05. 조회수 1,357


삼성디스플레이,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삼성디스플레이는 4년제 정규 대학 기졸업자 및 2018년 8월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신입사원을 모집한다. 학점 및 어학점수에 대한 제한은 없으며, 남자는 군필자 또는 면제자로 해외여행에 결격 사유가 없는 자에 한하여 지원이 가능하다. 전형절차는 서류접수, 인적성검사, 1차 실무진 면접, 2차 최종 면접 순이다.


삼성디스플레이, TOWS 분석 (Threat, Opportunity, Weakness, Strength)

TOWS 분석이란 기업의 외부환경을 분석하여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어 이를 토대로 강점은 살리고 약점은 감소시키고, 기업의 내부환경을 분석하여 강점과 약점을 발견하고, 기회를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하는 전략 수립을 말한다. 이때 사용되는 4요소를 기회· 위협· 강점· 약점이라고 하는데, 기회는 외부환경에서 유리한 기회 요인은 무엇인지, 위협은 외부환경에서 불리한 위협요인은 무엇인지, 강점은 경쟁기업과 비교하여 소비자로부터 강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지, 약점은 경쟁기업과 비교하여 소비자로부터 약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지 찾아보도록 하자.


 

Threat: 삼성디스플레이의 위협요인

Threat 01. 중국시장의 성장
삼성디스플레이는 중소형 OLED 시장에서 점유율 98%를 달성하며 압도적인 1위를 달리고 있다. 하지만 최근 중국의 패널업체 징둥팡의 8세대 제조라인이 2016년 10월부터 중소형 디스플레이 패널을 생산하며 스마트폰용 디스플레이 패널 경쟁에 뛰어들었다. 중국 스마트폰 시장이 커짐에 따라 스마트폰용 디스플레이 생산라인도 증설되고, 생산량도 증가하고 있고, 삼성에 이어 스마트폰용 디스플레이 패널 생산지로 떠오르고 있다.

Threat 02. 샤프와 재팬디스플레이의 협력
2012년 일본정부는 소니, 도시바, 히타치 디스플레이 사업부를 통합하여 재팬디스플레이를 설립하였고, 디스플레이 사업을 국가 경쟁사업으로 키워나가기 위한 발판을 마련하였다. 뛰어난 디스플레이 기술력을 자랑하는 샤프는 중소형 디스플레이에서 삼성의 독주를 막기위해 재팬 디스플레이에 협력을 요청하였고, 두 기술력과 일본정부의 지원이 합쳐진다면 삼성디스플레이의 독주에 큰 위협이 될 수 있다.


Opportunity: 삼성디스플레이가 가진 기회

Opportunity 01. 시장의 확대
삼성디스플레이의 중소형 디스플레이는 스마트폰 뿐만 아니라, 태블릿과 노트북으로 영역을 확대 가능하다. 기존의 LCD형식이던 태블릿과 노트북에 OLED를 적용한다면 얇아지고 가벼워질 뿐만아니라, LCD제품보다 훨씬 선명하고 우수한 화질을 자랑하는 제품을 기대할 수 있다. 태블릿과 노트북으로 시장의 확대는 고부가 상품의 매출 증대로 삼성 디스플레이의 더욱더 큰 성장을 기대할 수 있다.

Opportunity 02. 높은 R&D
기업 경영 성과 평가사이트 CED스코어에 따르면 삼성디스플레이의 2016년 3분기 R&D비용은 1조 3400억원을 기록하였고, 매출대비 R&D 비중은 6.9% 이며 전년도보다 0.5% 늘어난 수치이다. 같은 분기 경쟁사인 LG 디스플레이는 5.8%를 기록하였고, 이는 전년도에 비해 0.1% 늘어난 수치이다. 높은 R&D 비용은 삼성디스플레이가 디스플레이 업계에서 선구자로써의 역할을 수행하는데에 있어서 밑바탕이 된다고 볼 수 있다.


Weakness: 삼성디스플레이의 약점

Weakness 01. 높은 계열사 의존도
삼성 디스플레이는 중소형 디스플레이, 즉 스마트폰에 들어가는 디스플레이에서 큰 점유율을 보이고 있으며, 삼성전자에서 생산되는 스마트폰의 디스플레이를 주로 담당하고 있다. 삼성전자에서 생산되는 스마트폰 갤럭시 시리즈는 스마트폰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지만, 이런 높은 자회사 의존도는 낮은 자립성을 의미하고, 실제로 2016년 갤럭시 노트7의 단종여파는 삼성 디스플레이의 OLED부문 매출부진으로 이어졌다.

Weakness 02. LCD 사업
삼성디스플레이의 주력사업이 OLEDTV가 됨에 따라 삼성전자는 LCDTV의 핵심 부품일부를 샤프에 아웃소싱하던 중, 샤프의 LCD 패널 공급 중단 선언으로 대형 TV생산이 큰 혼란에 빠졌다. 따라서 대형 TV의 LCD를 경쟁사인 엘지 디스플레이에 패널공급을 요청하였다. 하지만 올해 48% 정도의 OLED 매출 증가가 기대되고 있고, 최근 OLED 시장 규모가 점점 커지고 있어 앞으로 수년 이내에 이 약점을 극복할 것으로 보인다.


Strength: 삼성디스플레이의 강점

Strength 01. 세계 최대의 Display
삼성 디스플레이는 Display 시장에서 점유율 1위를 꾸준히 지키고 있다. 시장조사기관 IHS마켓과 디스플레이 업계에 따르면 2016년 3분기 중소형 OLED 시장에서 매출 점유율은 98%를 차지하고 있으며, 자회사인 삼성전자뿐만 아니라, 스마트폰 경쟁사인 애플의 ‘아이폰 7S’의 OLED 패널 공급도 책임지고 있다. 이렇게 삼성디스플레이는 오래전부터 쌓아온 기술력을 바탕으로 독보적인 OLED 기술을 적용해 업계 최고의 Display를 자랑하고 있다.

Strength 02. 세계 최초의 Flexible Display
삼성디스플레이는 세계 최초로 스마트폰과 스마트워치에 적용시킬 수 있는 플렉시블 디스플레이를 생산했다. 2016년 3분기에는 처음으로 분기 매출 10억달러을 달성하였으며, 이는 전년 동기에 비해 68.7% 증가한 수치이다. IHS마킷에 따르면 플렉시블 OLED의 시장규모는 2016년 38억 9700만 달러에서 2020년 189억 8900만 달러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측했다.점점 커지는 플렉시블 디스플레이 시장에서 삼성은 높은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으며, 탄탄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우수한 제품을 출시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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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진 ㅣ임고은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이지호 jeonga09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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