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AI면접 서비스 이벤트

알림설정이 추가되었습니다.
속보는 잡코리아 앱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이제부터 아래 서비스를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 신규로 등록된 공채를
    실시간
    으로 알려드려요.
  • 신입에 맞춘 큐레이션
    콘텐츠
    를 알려드려요
  • 단 1건의 공채도 놓치지 마세요.
    마감 1일 전 다시 한번 알려드려요.
잡코리아 앱이 없으신가요? 잡코리아 앱 다운받기
Google Play
App Store

신입공채 세부메뉴

최근 본 메뉴
후기수집이벤트 기업분석보고서 선배에게 질문하기 (재직자 추가)

기업분석보고서

기업분석보고서 2. 삼성디스플레이, 최신 트렌드를 알면 합격이 보인다.

업데이트 2018.09.05. 조회수 870


삼성디스플레이,
최신 트렌드를 알면 합격이 보인다.


삼성디스플레이는 4년제 정규 대학 기졸업자 및 2018년 8월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신입사원을 모집한다. 학점 및 어학점수에 대한 제한은 없으며, 남자는 군필자 또는 면제자로 해외여행에 결격 사유가 없는 자에 한하여 지원이 가능하다. 전형절차는 서류접수, 인적성검사, 1차 실무진 면접, 2차 최종 면접 순이다.


Display 시장, 트렌드 분석

Trend 1. 미래의 창 OLED 디스플레이

기술이 발전하면서 거울, 유리창 등 생각지도 못한 곳에 디스플레이 설치가 가능해질 것으로 보인다. 아직까지 시장은 프리미엄 LCD와 OLED가 팽팽한 균형을 이루고 있지만, 앞으로는 자연스럽게 OLED로 시장이 옮겨갈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영화에서만 볼 수 있던 돌돌 말리는 디스플레이 신문, 블라인드와 같은 TV, 자동차 전면 창에 뜨는 여러 가지 정보들, 접히는 스마트폰과 같은 제품들은 LCD에 비해 OLED가 월등히 구현하기 쉽기 때문이다. SF영화의 단골 소재인 투명 디스플레이 역시 OLED제품이다.

투명 디스플레이로 사무실 유리창을 이용해 일정 공유 및 회의 진행이 가능하고, 버스정류장에서 유리로 양방향 정보를 전달할 수 있다. 편의점 냉장고 또는 의류매장 쇼윈도 등에서도 광고를 내보낼 수 있으며, 나아가 항공기 창문에도 OLED가 활용이 가능하다. 이미 삼성 등 디스플레이 업계는 글로벌 항공 업체들과 계약을 맺고 OLED를 활용하는 방안을 모색 중이다. 시기상조라는 일부 여론도 있지만, 시간이 얼마나 걸리는지의 문제일 뿐 나아가야 할 방향이라는 것은 분명하다.


Trend 2. PDP TV 퇴장

PDP의 대표적인 장점은 색상표현능력이 우수하다는 점이었다. LCD의 경우 반드시 백라이트가 필요하지만, PDP의 가스 튜브는 자체적으로 빛을 내기 때문이다. LCD는 액정의 분자 배열을 바꾸는 방식으로 화면을 표현한다. 이때 영상이 액정분자의 재배열 속도를 뛰어넘을 정도로 빠르게 움직일 경우, 잔상이 남기도 한다.

반면 PDP는 액정이 필요 없기에 LCD에 비해 화면 응답속도가 한층 빠르다. 이렇게 나름의 장점을 보유한 PDP가 사라진 이유는 단점 역시 명확했기 때문이다. 전기 방전으로 빛을 내는 방식이라 많은 전력을 소비했으며, 이로 인해 열이 많이 발생했다. PDP TV 중의 상당수가 냉각팬을 내장했던 건 이 때문이다.

결정적으로 PDP는 40인치 이하 크기의 패널을 만들기가 어려워 범용성이 떨어졌다. 이에 반해 LCD는 소형은 물론이고 기존 LCD의 한계로 지적된 대화면 구현이라는 성과도 일궈냈다.


Trend 3.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의 디스플레이

최근 우리 사회의 화두 가운데 하나는 ‘4차 산업혁명’이다. 증기기관의 출현으로 인한 1차 산업혁명, 전기 힘을 이용해 대량생산을 시작했던 2차 산업혁명, 컴퓨터를 통한 자동화를 의미하는 3차 산업혁명. 그리고 최근 주목 받는 4차 산업혁명. 이는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한 공장과 제품의 지능화’를 말한다. 인공지능,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등이 일반화되면서 공장이나 일상생활의 기기 등이 지능화되고 있다.

자율주행차, 인공지능 로봇 등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표하는 것들이다. 실제로 지금까지 디스플레이는 자동차 전체 원가 가운데 1~2%를 차지하는 데 불과했다. 적용되는 영역이 내비게이션, DMB 등으로 한정적이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미래의 자동차에는 대시보드는 물론 모든 유리창까지 지능형 디스플레이로 정착될 전망이다.

지난해 벤츠가 선보인 콘셉트카 F015가 이 같은 미래의 자율주행차 모습을 잘 보여줬다. F015에 탑승해 자율주행 모드를 선택하면 핸들이 전면의 대시보드 안으로 밀려 들어가고, 운전석과 조수석이 뒤로 회전해 앞뒤 좌석이 마주 보게 되는 형태로 바뀐다. 차 내부에는 6개의 스크린이 장착돼 탑승자들은 이를 손으로 터치하거나 눈짓을 통해 원하는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Trend 4. IoT 시대, 디스플레이 연결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사물인터넷은 디스플레이 업계에도 새로운 ‘기회의 창’이 될 수 있다. 사물이 인터넷을 통해 사물이 똑똑해진다고 하지만 스스로 생각할 수 없는 단순한 기기이기 때문이다. 인간의 조작이 필요하고 이를 위해서는 사물의 상황을 확인할 수 있는 창이 필요하다. 디스플레이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하는 이유다.

검은색 사각형 TV가 거실 한 벽면을 차지하고 있는 지금의 모습은 과거 흑백 TV를 로터리 방식으로 채널을 바꾸던 모습만큼 생소하게 바뀔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화면을 접거나 말아 넣어놨다 필요할 때 꺼내 볼 수 있다.

디스플레이로 뒤덮인 장롱은 사물인터넷에 연결돼 바이오리듬과 체력 지수에 따라 오늘 입을 옷을 코디해 준다. 전신 거울은 체형의 변화에 따른 건강관리법을 추천한다. 유리창은 오늘의 날씨 정보를 보여준다. 모두 디스플레이가 핵심이 되는 부문이다. 사물인터넷 시대 우리 삶의 모든 것이 디스플레이와 연관되는 DoT(Display of Things) 시대가 열리는 것이다. 사물인터넷 시대 달라질 수요에 대응해 대형뿐 아니라 중소형, 롤러블 등 다양한 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적극적인 전략이 필요한 때다.


전자제품 업종동향

2017년에는 스마트폰 시장의 성장세가 둔화되었지만 여전히 전자제품 시장의 판도를 쥐고 있는 모습을 보일 것으로 예측된다. 또한 LCD TV 시장은 저가격 경쟁이 심화되었으며 UHD TV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긍정적인 시장 성장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따라 기존 TV 시장의 주류로 자리잡았던 플라즈마 TV가 쇠퇴하며 대형 스크린을 갖춘 LCD TV가 디스플레이 시장의 주류로 잡을 것으로 예측된다. 더 나아가 퀀텀닷(Quantum dot)기술이 고도로 발전함에 따라 LED 기술을 뛰어넘은 OLED TV 시장의 초고속 성장이 예상된다.

한편 컴퓨터, 노트북, 테블릿 시장은 이를 대체할 수 있는 다양한 첨단 전자제품들과 변화하고 있는 소비자들의 생활패턴으로 인해 성장세가 둔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전반적으로 전자제품 업계에서는 신기술이 등장할 때마다 시장의 판도가 완전히 뒤집힐 정도로 기술 경쟁이 심화되었으며 이에 따라 다양한 종류의 스마트 기기들이 끊임없이 연구되고 개발되고 있다. 몇 년 전만 해도 상용화되지 못했던 3D 프린터나 스마트 워치와 같은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성장폭도 꾸준히 이어져 전자제품 시장의 주류 분야로 자리잡게 될 전망이다. 또한 IoT(사물인터넷)기술이 가전제품 시장 전반에 지대한 영향력을 끼치며 스마트 홈 시장이 큰 폭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Point 1. 웨어러블 디바이스 시장의 꾸준한 성장세 기대

웨어러블 디바이스 시장 매출의 절반 이상을 밴드 형식의 피트니스 트래커(Fitness Tracker)가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같이 헬스케어와 관련된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시장의 성장세가 이어질 것으로 예측된다. 또한 CCC Insight의 자료에 따르면 스마트 워치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이 전망된다. 많은 전문기관들은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꾸준한 성장을 예측하며 2020년까지 10% 이상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한편 애플이 개발하여 출시한 ‘에어팟(AirPods)’과 같은 오디오 기기와 관련된 웨어러블 디바이스 시장 성장이 긍정적으로 전망된다.


Point 2.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디스플레이에 대한 시장의 주목

2017년 디스플레이 제품 관련 시장은 2016년도에 이어 호황기를 유지할 전망이다. TV, 스마트폰 수요와 디스플레이 수요가 직결되는 만큼, 스마트폰 시장의 둔화된 성장세에 따라 이와 관련된 디스플레이 상품의 수요 또한 정체하거나 소폭하락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하지만 중소형 OLED에 대한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디스플레이 시장의 성장세를 견인할 것으로 예측된다. LCD에서 유기발광다이오드(OLED)로 패러다임이 바뀜에 따라 연평균 약 3%의 꾸준한 성장이 예상되는 디스플레이 시장에서 OLED 관련 전자제품이 해당 시장의 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전망된다. 

 

구체적으로 기존 LCD는 수요가 둔화되는 데 반하여, OLED는 LCD 시장의 점유율을 빼앗으며 연평균 20%의 고성장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아직까지 대형 디스플레이 시장에서는 OLED의 점유율이 높지 않은 것으로 기록되지만, 중소형 디스플레이 시장에서는 OLED의 점유율이 2020년에는 43%까지 증가하며 LCD를 대체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웨어러블 기기의 성장과 함께 OLED 시장 성장의 긍정적인 예측이 이어지고 있다. 스마트폰에 사용되는 OLED 또한 가격경쟁력을 갖추기 시작하면서 해당 시장의 점유 비중을 높여가고 있으며 2019년 이후로는 LCD 비중을 초과할 것으로 예측된다. OLED 디스플레이가 적용되는 TV 시장의 경우, 아직까지는 LCD 대비 2배 이상의 제조원가로 인해 가격경쟁력에서 뒤떨어지고 있으나 해당 기술이 꾸준히 발달함에 따라 2019년 이후에는 OLED 디스플레이가 적용된 TV 시장이 본격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국내 기업들은 OLED 디스플레이 시장의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특히 LG디스플레이와 삼성디스플레이는 각각 대형 OLED와 소형 OLED를 중심으로 투자-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플렉서블 OLED에 관하여 세계 최고의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플렉서블 OLED에 대한 수요는 올해에도 공급이 부족할 정도로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스마트폰을 중심으로 제품에 탑재한 디스플레이가 LCD에서 플렉서블 OLED로 변화하는 경향을 보임에 따라, 삼성디스플레이는 적극적으로 설비를 증설하여 중소형 OLED 시장을 작년에 이어 97% 이상 점유할 것으로 예측된다. 시장조사기관 IHS마킷이 2020년 OLED를 탑재한 스마트폰이 해당 시장의 36% 이상을 차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는 만큼, OLED 디스플레이의 성장세는 긍정적으로 전망된다.


Point 3. 증강현실, 가상현실 관련 시장의 급부상

2016년 이후,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 기술이 급격한 발전을 겪음에 따라, 이와 관련된 전자기기에 대한 수요 및 공급이 대폭 확대되고 있다. 이미 수천 개의 VR, AR 관련 어플리케이션과 이와 관련된 전자기기들이 시장에 출시되고 있으며, 2017년에는 이와 같은 추세가 더욱 확대되어 AR, VR 기술이 폭넓게 대중화 될 수 있는 첫 해로 기록될 것으로 예측된다. 

 

이에 따라 다양한 관련 기업들은 AR, VR에 대한 소비자들의 높아지는 수요를 포착하여 해당 기술과 장치들을 갖추는 데 주력을 다하고 있다. 시장조사기관 Garter는 2017년에 Microsoft HoloLens(AR) 및 Oculus Rift(VR)과 같은 장치들이 한 차원 더 정교해져 몰입형 상호작용이 강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관련 시장은 점차 확대되어 가상 및 증강현실에 사용되는 HMD(Head-Mounted Displays) 장치의 경우, 2017년에는 전년도에 비해 약 4배 이상 판매가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 더 나아가, 가상 및 증강현실 기술이 웨어러블 기기, 사물 인터넷 시장과 융합되어 새로운 고부가가치의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전망된다.


산업과 관련된 위험 요소

Point 1. 주기적 변동성 영향

디스플레이 패널제조업체는 일반적으로 주기적인 경기변동에 영향을 받기 쉽다. 치열한 경쟁과 수요 증가에 대한 기대로 패널 제조업체가 유사한 시기에 생산설비 투자를 하여 이 신규 생산시설이 램프 업(Ramp-up)되는 경우, 생산능력이 급격히 증가 될 수 있다. 과거 경험한 것과 같이 이러한 생산능력이 급격히 증가되는 시기에 고객은 가격인하 압력을 강하게 행사할 수 있으며, 이것은 곧 평균 판매가격의 급격한 하락과 매출총이익의 중요한 변동을 초래할 수 있다. 반대로 수요의 증대와 공급의 변동성은 가격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다. 최근 몇 년 간 업계는 세계 경제의 불확실성 영향으로 패널의 수요 대비 공급과잉인 상황이 지속되어 패널 평균 판매가격이 계속적으로 하락하였다.

 

Point 2. 글로벌 경기침체

세계적 금융위기 및 금융시장의 부정적 환경과 불안정성, 유가와 생필품 가격 변동에 따른 세계 경제 침체는 전반적으로 경제전망의 불확실성을 증가시켰고 한국을 포함한 국제 경제에 부정적 영향을 초래하였다. 최근 세계적 경기침체는 디스플레이 패널을 사용하여 텔레비전, 노트북 컴퓨터, 데스크탑 모니터, 태블릿 컴퓨터 및 모바일과 기타 어플리케이션을 제조하는 국내외 삼성디스플레이 고객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이는 해당 제품의 감산 또는 감산 계획을 초래할 수 있다.

 

Point 3 평균판매가격 하락

디스플레이 패널의 평균판매가격은 주로 기술의 진보와 원가절감으로 인해 산업 전반의 주기적 변동과 관계없이 전반적으로 하락하여 왔으며, 지속적으로 하락할 것으로 예상된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신기술과 신제품을 최초로 시장에 출시할 때 높은 판매가격을 책정할 수 있으나 시장경쟁과 기타의 원인들에 의해 가격은 점차 하락하고 또한 특정한 경우에는 그 판매가격이 급속히 하락할 것이다. 만약 삼성디스플레이가 판매가격 하락을 효과적으로 예측하고 대응하지 못하거나, 디스플레이 패널 판매가격이 제조원가절감 속도보다 빠르게 하락한다면 매출총이익이 감소하여 사업, 영업 실적 및 재무 상태에 중대하게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삼성디스플레이, 차별화 제품을 통해 고객에게 더 큰 가치를 제공하는 기업

2012년 4월 삼성전자의 LCD(액정표시장치)사업부가 분사해 삼성디스플레이로 설립된 뒤, 같은 해 7월 삼성디스플레이는 삼성모바일디스플레이와 액정 디스플레이 패널을 생산하던 삼성전자와 소니의 합작법인 S-LCD를 흡수합병해 세계 최대의 디스플레이기업인 삼성디스플레이로 출범했다.

2013년 1월 85인치 초고해상도(UHD) TV패널을 양산하기 시작했으며, 7월 아몰레드(AMOLED) 누적 생산량이 4억 개를 돌파했다. 9월 세계 최초로 플렉서블 디스플레이를 양산하기 시작했다. 10월에는 중국 소주에 위치한 SSL법인이 LCD 8세대 라인을 가동하기 시작했다. 2014년 1월 삼성코닝정밀소재 지분을 전량 매각했고, 같은 해 2월 65인치 UHD 커브드(Curved · 곡면)와 웨어러블 플렉서블(flexible) 디스플레이를 각각 세계 최초로 양산하기 시작했다. 6월과 8월에는 QHD(2560X1440 · 쿼드 고화질)-AMOLED 디스플레이와 커브드 엣지 디스플레이를 각각 세계 최초로 양산을 개시했다. 2015년 2월 세계 최초로 듀얼엣지 디스플레이를 양산하고, 3월에는 베트남법인(SDV) 모듈라인을 가동하기 시작했다.

삼성디스플레이의 주력 사업은 TFT-LCD 및 OLED(유기발광 다이오드) 제품의 생산 및 판매다. TFT-LCD는 각종 전자기기에 사용되는 액정을 이용한 화면표시장치다. OLED는 스스로 빛을 내는 유기물질을 이용한 화면표시장치로, 명암비와 색일치율이 높고 색재현 범위가 넓으며 응답속도가 빠르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TFT-LCD와 OLED 사업은 기술 및 자본 집약적 특성과 규모의 경제를 통한 대규모 생산이 필요한 장치산업이다.

삼성디스플레이와 LG디스플레이는 세계 대형 디스플레이 시장에서 50% 정도를 점유하고 있는 세계 1 · 2위 업체다. 국내 생산시설은 기흥, 천안, 아산에, 해외 생산시설은 중국 소주, 천진, 동관과 슬로바키아, 베트남 등지에 있다. 2015년 6월 말 기준으로 삼성그룹은 국내에 67개의 계열회사를 두고 있으며, 이중 상장사는 18개사, 비상장사는 49개사이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삼성전자의 자회사이자 삼성그룹 소속이다.


A. 비전 'Display beyond Imagination'

'Display beyond Imagination'은 업역(Domain)을 명시하는 동시에 미래지향성을 강조하며, 상상 속 그리고 공상영화에서만 가능하다고 생각했던 디스플레이를 바로 우리가 만든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B. 사업분야

Point 1. 모바일 디스플레이
모바일 OLED기술력을 바탕으로 더욱더 선명한 해상도를 구현하고, 세계 최초로 스마트폰과 스마트 워치용 커브드 엣지 디스플레이를 생산하고 있다. AMOLED 디스플레이 기술을 통해 어두운 부분을 더욱 선명하게, 밝은 부분은 더 밝게 표현하고, 더욱더 넓은 색 표현력으로 색 정확도를 높여 우수한 사진 표현력을 자랑한다.

Point 2. PID(Public Information Display)
삼성 디스플레이는 PID 전용 패널 설계 및 공정을 적용하여 내구성이 강한 고품질 제품을 생산한다. 선명한 해상도와 견고한 내구성을 자랑하며 다양한 제품으로 어디든 설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관련글 더보기

기업분석보고서 1. 삼성디스플레이, 어떤 사람을 뽑을 것인가?
기업분석보고서 2. 삼성디스플레이, 최신 트렌드를 알면 합격이 보인다.
기업분석보고서 3. 삼성디스플레이, 올해 사업전략은 무엇인가?
기업분석보고서 4. 삼성디스플레이, 고객/자사/경쟁사를 분석해보자.
기업분석보고서 5. 삼성디스플레이,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기업분석보고서 6. 삼성디스플레이, 합격자소서는 왜 합격했을까?
기업분석보고서 7. 삼성디스플레이, 합격자는 어떤 공통점이 있을까?

필진 ㅣ임고은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이지호 jeonga0916@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신입공채의 모든 자료는 취준생 여러분들의 공채 합격을 위해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가 엄선하고 집필한 콘텐츠입니다.